[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운영사인 쏘카 자회사 VCNC가 승차공유서비스를 접은 지 6개월만에 대리운전 중개사업으로 재기의 시동을 걸었다.VCNC가 28일 대리운전 중개 ‘타다 대리’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용자들은 타다 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또 이날 가맹 택시 ‘타다 라이트’도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VCNC는 “지난 2년간 타다 플랫폼을 통해 축적된 모빌리티 데이터와 AI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승차공유서비스로 성장 동력을 찾는가 했더니 신기술 기업은 규제에 막혀 사업을 접고 대신 고급형 서비스가 빈 자리를 차고 들어왔다.4차산업혁명시대에 규제 천국인 이 나라에서 나타난 아이러니다.‘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지난 4월 국회에서 처리되면서 벌어진 일이다. 당시 타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VCNC사를 자회로 거느리는 쏘카 이재웅 대표는 법이 통과되자 "정부-국회 죽었다"고 울분을 터뜨렸지만 사실 죽은 건 서민형 승차공유서비스였다. 서민계층을 위한다는 강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로 승합차 호출서비스 ‘타다’가 사업을 접은 가운데 국토부와 택시업계가 받아들인 승차공유(플랫폼 운송사업) 서비스의 차량 총량과 기여금이 우선 과제로 떠올랐다.특히 플랫폼 사업자의 차량 대당 기여금 규모가 최대 관심사로 이를 정하기 위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가 14일 출범해 첫 회의를 열었다.이 혁신위는 후속조치로 하위법령 개정안 등 세부 제도화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혁신위는 택시제도 개편방안 논의기구 공동위원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문재인 정부가 여전히 혁신을 외치는 가운데 새로운 이동방식인 승차공유서비스 ‘타다’(베이직)가 11일 퇴장한다. 신기술·신산업에 장애가 되는 낡은 규제를 개혁하겠다고 하지만 ‘말만 있고 행동은 없는’ 정부정책의 역설이다.타다는 혁신을 이어가기 위해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택시업계를 설득하며 택시와의 상생안, 이익사회환원 등 여러 타협 방안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10일 운행을 마지막으로 결국 좌초했다. 2018년10월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 6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박우선 기자] 2019년도 여전히, 소비자 이슈가 끊임없던 한 해였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일본 방사능 오염부터 미세먼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허가 의약품 논란을 발생시킨 인보사 사태, 건조기기 결함으로 인한 다수의 소비자 피해, 5G 시대 개막에 따른 서비스 혜택, 소비자 3법, 렌트카냐 불법택시냐로 갈등을 빚는 ‘타다’까지 다양하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1개 회원단체는 한 해를 정리하며 ‘소비자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또 다시 규제완화를 강조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AI 분야의 국내 최대 콘퍼런스인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행사에서다.대통령의 거듭된 규제완화 선언에도 불구하고 산업현장에서는 요지부동 규제로 신산업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AI만해도 중국 시진핑 주석은 'AI굴기'를 주창, 2030년 미국은 앞질러 세계 1위 AI국가가 되겠다는 정책을 산업계와 협력해 추진하고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베트남이나 태국, 중국서도 허용돼 훨훨 날고있는 승차공유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촘촘한 규제라 겨우 시늉만 내고 있다. 외국의 기준에서 보면 사업이 사실상 막혀있는 셈이다.해외에도 없는 '갈라파고스 규제'로 국내에서는 신산업이 기지개도 펴지못하는 처지다. 기존택시업계와 정부의 압박에 밀려서다. 정부도 총선을 의식해 강력한 노조를 갖고있는 택시업계의 손을 들어줬다.결국 11인승 승합차를 이용한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VCNC가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정부가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결국 기본으로 돌아왔다. 기득권에 막혀 소중한 2년의 시간을 낭비하고 깨달은 것이다. 규제개혁없이는 풀수없는 문제들이다.카풀로 가기위한 전 단계 조치일까. 택시승객은 물론 택시업계를 위한 승차공유 서비스가 제한적으로 허용된다.일종의 승차공유하고 할 수 있는 택시합승을 도와주는 앱이 정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지역 택시에 한해서다. 이르면 이달부터 실시될 전망이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늦게 ‘제 4차 신기술 서비스 심의위원회&rsq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승차공유서비스에서 벤처 1세대 이재웅 쏘카(VCNC 모기업)대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신산업을 대변해 규제완화를 주장해왔다. 그과정에서 승차공유서비스 허가를 반대하는 택시업계와 맞서 그쪽으로부터 ‘공적’으로 불리기까지 했다.또 혁신사업 지원을 해야할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과 설전도 마다하지 않았다.렌터카 기반의 차량호출서비스 ‘타다’의 운영사 VCNC의 준고급 택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이 서울시로부터 택시 인가를 받았다.V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자금이 넉넉한 승차공유업체 쏘카가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사냥에 나섰다.16일 벤처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실내 위치를 추적하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인수키로 했다. 쏘카와 타다로 실외 비즈니스를 장악한데 이어, 실내 서비스 사업에 나서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쏘카는 실시간 위치측정 스타트업 '폴라리언트(Polariant)' 인수 작업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폴라리언트는 빛의 편광 현상을 이용해 사물의 3차원 위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택시업계와 카풀업계가 영업시간에 합의한 후 카풀 스타트업 위츠모빌리티가 운영하는 ‘어디고’가 13일 유연 출퇴근제를 전제로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대타협 기구에 카카오 모빌리티가 참여했으나 전체 카풀 업계를 대표한 것이 아니며, 이에 따른 합의안에 명기된 운행 시간 전제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게 어디고의 입장이다.일단 새로운 규정이 법제화 되기 전까지 기존 법규의 취지대로 출퇴근 이라는 전제 하에 시간 제한 없이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신규 카풀 서비스 어디고는 강남지역에 한정해 서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택시업계가 길거리에 나와 대규모 카풀 반대시위를 벌이자 놀란 여야 정치권이 카풀 서비스 반대 주장을 하고 정부는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사회적 기구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승차공유시스템 도입 전망이 불투명해지고있다.여기에 더해 승차공유서비스 쏘카의 이재웅 대표가 정부의 미적지근한 규제 개혁에 반발해 기재부 산하 혁신성장본부 민간공동본부장 직을 내놓겠다고 밝혔다.물론 주무부처인 국토부 김현미 장관이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수요가 택시의 2배를 넘는 만큼 카풀 도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기는 하다.김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카풀 서비스 개시가 임박한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기본요금을 3000원으로 확정했다.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카풀' 운전자용(크루) 애플리케이션의 위치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르면 카풀 요금은 기본 3000원에 주행시간과 거리를 병산해 정해진다.택시와 요금체계는 비슷하지만 승차공유서비스인 만큼 택시보다 20~30% 싼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이 약관에는 출퇴근 때 함께 타는 경우에 한해 출퇴근 경로에 맞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다만 구체적인 운영횟수와 시간 등은 따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4차산업혁명의 신산업인 카풀 등 승차공유서비스는 세계적인 추세지만 국내 택시업계 측에서는 도전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세계 승차공유 플랫폼인 미국 우버는 2013년 우리나라에 진출했을 당시 택시 업게 반발로 철수한 전례가 있다. 현대자동차도 지난해 카풀 스타트업 럭시에 50억 원을 투자했다가 택시업계에서 현대차 불매 압박으로 지분을 처분했다.최근 카카오는 럭시를 인수하고 ‘카카오T카풀’을 크루(참여자)를 모집 중이다.18일 서울 광화문에는 카카우T카풀 시행에 반대하며 전국택시노동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서울시가 ‘관광여행분야’ 중장년 미래 일자리 탐색을 위한 '50더하기포럼'을 오는 21일 개최한다.이번 포럼은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이경희)이 관광여행분야 중장년층 일자리 발굴 논의를 위해 주최한다.21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은평구 소재)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은 ‘50+, 관광여행 미래 일자리를 생각하다’ 라는 주제로 진행된다.이날 포럼에서는 권유홍 한림국제대학원 교수가 ‘관광레저분야에서 찾는 지속가능한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