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매각 추진 중인 KDB생명보험의 소비자 신뢰 및 보호 지표가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정무위원회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남구을)은 26일 금융감독원으로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자회사인 KDB생명보험의 평가가 2년 연속 종합등급 ‘미흡’ 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수준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매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평가 등급을 ▲매우 높은 수준의 소비자보호 달성 가능이 가능한 우수 등급, ▲양호한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소비자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7개 카드사의 개별 공시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2021년 소비자 평가 ‘좋은 카드사’ 순위를 발표했다.'2021 좋은 카드사'는 소비자가 카드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4대 부문·12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겼다. 평가에는 금감원 공시자료, 여신금융협회 경영공시자료, 소비자설문이 활용되었다.평가결과 삼성카드가 4년 연속 종합순위 1위를 기록했다. 삼성카드는 안정성
푸르덴셜생명은 12년 연속 소비자단체가 뽑은 '좋은 생명보험사' 1위에 올랐다.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24개 생명보험회사의 경영공시자료를 비교분석해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으로 생보사의 지급여력비율, 책임준비금, 불완전판매비율, 유동성 비율, 가중부실자산비율 등을 평가한다.종합평가 1위는 푸르덴셜생명이 차지했다.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라이프플래닛이다. 최하위는 KDB생명으로 나타났다.푸르덴셜생명의 지급여력비율은 428.94%이며, 책임준비금은 14조248억 원이다. 불완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NH투자증권이 올해 소비자 평가에서 좋은 증권사로 선정됐다.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증권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56개 전체 증권사의 개별 자료를 종합 분석해 3일 '좋은 증권사' 순위를 발표했다. 평가 순위는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 13개 항목으로 평가해 선정한 결과 1위는 NH투자증권, 2, 3위는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이 기록했다. 지난해 3위였던 NH투자증권은 안정성과 수익성에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카드사 7개 카드사 가운데 소비자 평가가 가장 좋은 카드사로 선정됐다. 2위는 신한카드, 3위는 KB국민카드다.금융소비자연맹은 7개 카드사 개별 공시정보를 종합 분석하고 4일 '좋은 카드사' 순위를 발표했다. 평가는 안정성 40%, 건전성 20%, 수익성 10%, 소비자성 30% 등 4대 부문 12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겸영카드사 회원사인 BC카드의 경우 '공시내용 부족' 등의 이유로 올해 순위에서 제외했다고 금소연은 전했다. 소비자 평가가 좋은 카드사 1위는 삼성카드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화재가 금융소비자연맹이 선정한 '2020년 좋은 손해보험회사 순위'에서 1위로 평가됐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2019년 12월 말 기준, 14개 손해보험사의 경영공시 자료를 종합 비교 분석해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보험회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순위를 평가하고 6일 공개했다.평가부문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사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으로 나누고 가중치를 달리줬다. 1위는 삼성화재, 2위 DB손해, 3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푸르덴셜생명이 2020년 좋은 생명보험사 1위를 차지했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위해 지난해 말 24개 생명보험회사의 경영공시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2020년 좋은 생명보험사' 순위를 1일 공개했다. 평가부문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사 선택 시 고려할 중요한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으로 나눴으며 4대 부문별로 가중치를 달리했다. 종합평가 결과 1위 푸르덴셜생명, 2위 삼성생명, 3위 교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KB국민은행이 소비자평가에서 좋은 은행 1위로 선정됐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인터넷전문은행 2개사를 포함한 국내 18개 은행의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해 '2020년 좋은 은행' 순위를 13일 발표했다.금융·경영·소비자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2019년 1월부터 12월31일까지 각 은행의 2019사업년도를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 11개 항목으로 분류해 평가한다. 소비자성의 인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상임회장 조연행)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상품을 구매,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품질인증' 접수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소비자품질인증은 금융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과 서비스 중 품질이 우수한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단체가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마크' 표시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지난해 하반기 NH농협생명 ‘백세시대NH치매보험’, 라이나생명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이 인증마크를 받았다.금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카드가 2년 연속 소비자 평가에서 ‘좋은 카드’로 선정됐다.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8개 카드사의 개별 공시정보를 종합 분석하고 카드사 평가 순위를 8일 발표했다. 안정성(40%), 건전성(20%), 수익성(10%), 소비자성(30%) 등 4대 부문 12개 항목으로 평가, 산정했다. 금소연 측은 BC카드의 경우 공시내용 부족으로 이번 연도 순위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평가 결과 삼성카드는 안정성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성, 건전성, 수익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NH농협생명의 백세시대NH치매보험과 라이나생명의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이 올 상반기 금융소비자연맹이 선정한 소비자품질 인증을 받았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집중적으로 출시된 치매보험과 관련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판매 중인 129개의 치매보험을 전부 조사했다고 6일 밝혔다. 금소연이 선정한 NH농협생명의 ‘백세시대NH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무배당)’은 보험가격지수가 낮고 예정이율이 2.75%로 높아 보험료가 저렴하다. 경
[우먼컨슈머=박문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증권회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 56개 증권사의 개별 자료를 종합 분석하여 소비자 평가 ‘2019년 좋은 증권사’ 순위를 발표했다.평가결과 미래에셋대우가 1위를 차지하였고, 삼성증권이 2위, NH투자가 3위를 차지하였다. 평가 순위는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부문 13개 항목으로 평가해 선정했다.미래에셋은 안정성과 건전성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아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올해 ‘좋은 생명보험사’로 푸르덴셜생명이 선정됐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소비자가 합리적인 보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2018년 말 현재 24개 생명보험회사 경영 공시자료를 비교·분석하고 26일 ‘좋은 생명보험회사’ 순위를 공개했다. 평가부문은 보험소비자가 보험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대 부문으로 나눴다. 그 결과 푸르덴셜생명 1위, 삼성생명 2위, 교보생명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카드가 금융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카드 1위로 선정됐다.금융소비자연맹은 유익한 소비자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8개 카드사의 개별 공시정보를 종합 분석해 2018년 소비자 평가 ‘좋은 카드사’ 순위를 발표했다. 안정성(40%), 건전성(20%), 수익성(10%), 소비자성(30%)등 4대 부문 12개 항목으로 평가해 산정한다.지난해 3위였던 삼성카드는 1위 비씨카드와 2위 신한카드를 제치고 올해 1위를 차지했다. 비씨카드는 2위, 신한카드는 3위로 하락했다.삼성카드는 안정성 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국민은행이 소비자평가에서 ‘좋은 은행’ 1위로 선정됐다.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국내 16개 은행의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하고 소비자가 은행 선택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좋은 은행’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2018년 좋은 은행 순위는 금융, 경영, 소비자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2017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017 사업년도 평가로 안정성 40%, 소비자성 30%, 건전성 20%, 수익성 10% 등 4대 부문 11개 항목으로 분류해 평가했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소비자가 품질을 인증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뽑는다.금융소비자연맹(상임회장 조연행)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상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2018년 상반기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품질인증’ 을 공모 한다고 26일 밝혔다.금융상품과 서비스인증 신청은 오는 3월 10일까지 접수하고 선정결과는 3월 말경에 발표할 예정이다.금소연은 '소비자품질인증'은 금융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과 서비스 중 상품의 품질이 우수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이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에서 주는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은 금융회사가 판매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학 교수, 변호사, 언론인, 소비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신청 접수된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성(30%), 실효성(30%), 신뢰성(20%), 창의성(20%)을 평가하고 인증한다.KEB하나은행의 KEB하나 성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이 국내 16개 은행의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KB국민은행이 올해 좋은 은행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순위는 금융, 경영, 소비자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4년 사업년도를 평가해 안정성 40%, 소비자성 30%, 건전성 20%, 수익성 10% 등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삼성화재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꿈꾸는 e저축보험’, 신한카드 ‘B.Big(삑)’가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을 받았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 이용할 수 있는 2015년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을 실시했고 그 결과 3개의 상품이 선정됐다
[우먼컨슈머] 4일,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에 따르면 국내 17개 은행의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했다.이에 금소연은 공시자료를 근거로 '2015년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 순위를 발표했다. 2015년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 종합 순위에서 신한은행이 전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3년째 연속 1위를 차지했다.이어 지난해 4위인 KB국민은행은 2위로 올랐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