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증한 제품 믿고 산 소비자 "방사능 측정 제품, 우리가 사서 측정해야한다니"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된 가운데, 정부와 제조사인 대진침대의 안이한 대처로 환경단체가 소비자 피해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대진침대 라돈 검출과 관련, 소비자 회수 요구를 늘고 있으나 정부와 대진침대 측의 더딘 회수 조치 및 대응으로 다수 소비자들이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대진침대 사용자에 대한 피해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사진= 김아름내)
대진침대 라돈 검출과 관련, 소비자 회수 요구를 늘고 있으나 정부와 대진침대 측의 더딘 회수 조치 및 대응으로 다수 소비자들이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대진침대 사용자에 대한 피해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사진= 김아름내)

환경보건시민센터는 5월 29일부터 사용자 신고 전화를 개설하고 접수를 받는다. 정부가 현재까지 사용자 및 피해자 현황, 건강피해조사를 위한 신고 등 명확한 대응책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라돈침대 불안이 커진 가운데 대진침대가 안전하다고 교환해준 매트리스 또한 라돈이 검출돼 파장이 예상된다.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를 사용하던 소비자가, 침대 매트리스를 교환받았으나 해당 제품 역시 라돈이 검출됐다. 현재 제품은 원안위에 인수된 상태다 (사진=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2011년 12월 대진침대 '네오그린헬스'를 구입해 8년간 사용한 소비자는 라돈 검출 논란 후 2018년 5월에 제조돼 안전하다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젤'을 교환받았다. 교체 후 방사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라돈 농도를 '라돈 아이'로 측정했는데, 932 베크렐이 측정됐다. 안전기준 148 베크렐의 6배가 넘는 고농도 수치며, 문을 닫고 자는 조건에서는 998 베크렐까지 측정됐다.

소비자는 이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알렸으며 원안위는 방사능 측정을 위해 5월 22일 '모젤' 매트리스를 인수해갔다.  

환경보건센터는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대진침대 사용자 피해 접수를 받고 이후에 정부가 실제 피해 접수를 하면 자료를 이관할 계획임을 밝혔다. 사용자 파악 후에는 정부와 대진침대(제조사)의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사용자 건강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피해 소비자는 02-741-2070에서 피해 사실을 접수하면 된다.

대진 침대 퀸 사이즈 및 침대 2개를 사용했다는 피해자 A씨는 “저는 이 사태를 안 지 일주일 됐다. 2008년에 구입해 일주일 전까지 사용했다. 2010년 이전 것은 해당없다고 해서 주춤했다”면서 “저의 아내가 대진 침대를 4년 사용하다가 암에 걸렸다. 저도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데 이유 없이 폐에 반점이 생겨 CT 촬영을 2번 했고 조형제를 잘못 투여 받아 죽을 뻔했다. 저는 지금 5~6년 전부터 아침에 온몸이 쑤신다. 62세라서 나이가 있어서 그런가했는데 아닌 것 같다. 20여년 운동을 하면서 매일 7~8km를 뛴다. (건강이상이)내 탓인줄 알고 열심히 했다. 지금도 아침엔 온 몸이 쑤신다. (성인인) 자녀 둘 다 원인모를 기관지염을 앓고 있다”고 강조했다.

A씨는 “피해보상, 리콜이 중요한 게 아니다. 저같이 피해 입은 사람이 많다고 보는데 정부나 대진침대는 대책을 세우고 해결을 해주지않는다”면서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진전이 안되게끔 조치를 내려야하지 않느냐. 5월 초에 시작돼서 현재까지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저도 비닐로 싸서 방에 놓고 있다. 여태 침대생활을 했는데, 계속 발암물질 나오고 수거는 안 해가고. 대진이 하겠나. 지금 피폭된 사람들을 어떻게 치료해줄 것인가. 계속 피폭당해서 환자로 죽어가야하나? 빨리 조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진침대 라돈 검출과 관련, 소비자 회수 요구를 늘고 있으나 정부와 대진침대 측의 더딘 회수 조치 및 대응으로 다수 소비자들이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대진침대 사용자에 대한 피해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사진= 김아름내)
대진침대 라돈 검출과 관련, 소비자 회수 요구를 늘고 있으나 정부와 대진침대 측의 더딘 회수 조치 및 대응으로 다수 소비자들이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대진침대 사용자에 대한 피해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사진= 김아름내)

대진침대 4개를 사용했다는 피해자 B씨는 “베란다에 쌓아놓고 있는데 더워서 베란다 창문을 열지 말라고 하는데 어떻게 할 수가 없다. 5월 8일 첫날 리콜신청을 했는데 아직도 안 가져가고 있다. 문자 한통 딱 오고 그 다음부터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B씨는 또 “(방사능 측정기인)라돈 아이의 소비자가가 28만원인데 소비자가 불안해서 사다보니 공장이 생산을 못하고 있다고 한다. 28만원짜리 방사능 측정기를 우리가 사서 측정해야하나. 친환경 마크, KS 마크는 누가 찍어준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A씨 또한 대여 업체에서 라돈 아이를 5만원 주고 빌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피해자 C씨는 “개인 용달로 보내는 사람이 있다. 정부가 너무 더디고, 날씨가 더워져서 환기도 안 되니까 사용자라도 용달을 빌려서 침대를 갖다 주자고 하고 있다. 빨리 처리되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이성진 사무국장은 “(회수될 예정인) 약 6만개의 침대 수도 많고 사이즈도 적지 않다. 하지만 정부의 의지라 본다. 일주일이면 수거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센터는 대진침대 중 라돈이 검출됐다고 확인된 침대를 사용한 소비자는 사용을 즉각 중단하고 방사능 측정을 실시해야한다고 전했다. 이어 침대 회수 전 소비자는 가져가는 사람의 신분확인, 이름, 직위, 연락처, 가져가는 곳, 날짜 등을 물어 기록할 것을 당부했다. 침대 사진도 찍어놔야한다. 갖고있었다는 기록이 없으면 차후 사용자·피해자 등록 시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회수 전 침대를 큰 비닐로 여러 겹 싸서 베란다나 창고 등 환기가 잘 되고 사람들이 잘 드나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한다. 침대에서 방사능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일반 폐기물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고 주의를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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