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운영사인 쏘카 자회사 VCNC가 승차공유서비스를 접은 지 6개월만에 대리운전 중개사업으로 재기의 시동을 걸었다.VCNC가 28일 대리운전 중개 ‘타다 대리’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용자들은 타다 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또 이날 가맹 택시 ‘타다 라이트’도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VCNC는 “지난 2년간 타다 플랫폼을 통해 축적된 모빌리티 데이터와 AI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승차공유서비스로 성장 동력을 찾는가 했더니 신기술 기업은 규제에 막혀 사업을 접고 대신 고급형 서비스가 빈 자리를 차고 들어왔다.4차산업혁명시대에 규제 천국인 이 나라에서 나타난 아이러니다.‘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지난 4월 국회에서 처리되면서 벌어진 일이다. 당시 타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VCNC사를 자회로 거느리는 쏘카 이재웅 대표는 법이 통과되자 "정부-국회 죽었다"고 울분을 터뜨렸지만 사실 죽은 건 서민형 승차공유서비스였다. 서민계층을 위한다는 강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문재인 정부가 여전히 혁신을 외치는 가운데 새로운 이동방식인 승차공유서비스 ‘타다’(베이직)가 11일 퇴장한다. 신기술·신산업에 장애가 되는 낡은 규제를 개혁하겠다고 하지만 ‘말만 있고 행동은 없는’ 정부정책의 역설이다.타다는 혁신을 이어가기 위해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택시업계를 설득하며 택시와의 상생안, 이익사회환원 등 여러 타협 방안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10일 운행을 마지막으로 결국 좌초했다. 2018년10월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 6개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벤처 1세대의 신기술 모빌리티 사업은 이렇게 허망하게 끝나나. 쏘카가 자회사 VCNC를 통해 운영하는 차량호출서비스 ‘타다’ 사업이막히자 쏘카 이재웅 대표가 경영에서 물러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이 대표가 10여년의 침묵 끝에 들고나온 신기술 모델을 꽂피우지 못한 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이 대표는 타다 서비스를 살리기 위해 청와대 국토부 정치권 등 관련기관과 택시업계로 뛰어다니며 신산업을 살리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결국 실패했다. 타다금지법(차량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지난주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타다금지법이 국회 본회의 표결처리를 수 시간 앞두고 다급해진 타다측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SOS를 보냈다. 타다금지법을 주도해 온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넘고 직접 청와대에 호소한 것이다. 법이 통과될 경우 거부권을 행사해달라는 얘기다. 타다 입장에서는 절차상 마지막 길이다. 타다 박재욱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통해 '6일 국회에서 통과될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문 대통령에 요청했다. 타다의 1만2천 드라이버가 실직하지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법원의 무죄 판결도 택시·택시 기반 모빌리티 업계와 ‘타다’(모기업 쏘카)간의 갈등을 가라앉히기에는 역부족이다. 양측이 첨예하게 맞선데다 여야 정치권과 국토부의 타다 서비스에 대한 반대 입장이 확고하기 때문이다.특히 국토부와 여권은 4월 총선을 의식, 물러설 수 없다는 태도다.이른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이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이 예정된 가운데 11인승 승합차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쏘카 자회사 VCNC는 법원이 타다서비스에 대해 합법 판정을 내리자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이에 따라 타다 서비스에 반대하는 택시업계와의 갈등이 증폭될 전망이다.택시 업계는 25일 전국 총파업을 결의하고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타다 금지법 통과를 촉구한다고 밝힌 터다.더구나 국회에는 타다금지법이 법사위에 계류된 상태에서 정치권이 이 법안을 찬성하고있는데다 국토부는 법원 판결후에도 타다서비스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어 타다서비스의 앞날은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신기술과 혁신이 기업과 나라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글로벌경쟁시대에 법에 따라 사업을 한 타다 서비스가 범법자로 몰려 재판에 회부되는 게 이 나라의 현실이다.법원이 19일 렌터카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인 타다에 불법성이 없다고 판결한 후 타다를 운영하는 VCNC와 모기업 쏘카의 박재욱-이재웅 대표는 "우리사회가 앞으로 나아갈 기회라고 생각한다, 택시업계와 상생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했다.법원은 이날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웅 쏘카 대표와 VCNC의 박재욱 대표, 운영 법인 등에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일명 ‘타다 금지법’이 국회에 계류되있는 상황에서 타다측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소비자 호응이 예상을 뛰어넘자 우호적인 여론을 더욱 확신시키겠다는 의지로 보인다.차량호출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월 구독상품 '타다 패스'를 20일 선보인다. 4000장 한정수량 판매한다.타다 패스를 활용하면 매달 일정금액을 내고 타다의 호출 및 예약서비스에 적용되는 쿠폰 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고 VCNC는 17일 설명했다.'
[우먼컨슈머= 노영조 기자] 정부가 혁신성장을 강조하면서도 렌터카 기반 승합차 호출서비스인 ‘타다’서비스를 규제하는 이른바 ‘타다 금지법’에는 눈을 감고있다는 비판이 나온다.정부안에서도 기관별로 의견이 다르다. 그래도 이를 조종하는 경제사령탑은 오불관언의 태도를 보인다.이러는 사이 국회에서 타다 금지법을 급물살을 타고 있다.타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VCNC 박재욱 eovyy와 VCNC모기업인 쏘카 이재웅 대표가 공동명의로 지난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당부드린다며 내놓은 호소문도 소용없는 것이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베트남이나 태국, 중국서도 허용돼 훨훨 날고있는 승차공유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촘촘한 규제라 겨우 시늉만 내고 있다. 외국의 기준에서 보면 사업이 사실상 막혀있는 셈이다.해외에도 없는 '갈라파고스 규제'로 국내에서는 신산업이 기지개도 펴지못하는 처지다. 기존택시업계와 정부의 압박에 밀려서다. 정부도 총선을 의식해 강력한 노조를 갖고있는 택시업계의 손을 들어줬다.결국 11인승 승합차를 이용한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는 VCNC가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승차공유서비스에서 벤처 1세대 이재웅 쏘카(VCNC 모기업)대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신산업을 대변해 규제완화를 주장해왔다. 그과정에서 승차공유서비스 허가를 반대하는 택시업계와 맞서 그쪽으로부터 ‘공적’으로 불리기까지 했다.또 혁신사업 지원을 해야할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과 설전도 마다하지 않았다.렌터카 기반의 차량호출서비스 ‘타다’의 운영사 VCNC의 준고급 택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이 서울시로부터 택시 인가를 받았다.V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자금이 넉넉한 승차공유업체 쏘카가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사냥에 나섰다.16일 벤처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실내 위치를 추적하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인수키로 했다. 쏘카와 타다로 실외 비즈니스를 장악한데 이어, 실내 서비스 사업에 나서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쏘카는 실시간 위치측정 스타트업 '폴라리언트(Polariant)' 인수 작업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폴라리언트는 빛의 편광 현상을 이용해 사물의 3차원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