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BMW 늑장 리콜·결함 은폐 못하게 제도 강화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BMW가 국내에 판매한 BMW 520d 차량의 화재 원인이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냉각수 누수때문이라고 밝히면서 대대적인 리콜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BMW 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8월 8일 국토부 김현미 장관이 BMW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부 김현미 장관이 8월 8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BMW 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김현미 장관은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제기된 모든 원인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이며 많은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조사 기간을 단축시켜 최대한 올해 안에 조사를 완료하겠다”면서 “사고처리 과정을 재정비하고 소비자 권리가 안전과 직결된다는 관점에서 관련 법과 제도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관계기관과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방안을 협의해 추진하겠다”며 “늑장 리콜 또는 고의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리콜대상 BMW 차량 소유주는 8월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아 주시고, 안전진단을 받기 전에는 운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

한편 BMW코리아는 6일 기자회견을 통해 화재 원인을 설명하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과했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은 “8월 20일부터 BMW 차량 106000여대를 대상으로 자발적리콜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 대표 및 본사 임원진과 화재사고에 따른 리콜과 관련해 BMW측에 자료제출이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추가적인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임하는 등 책임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