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BMW 운행중지 명령 요청…"BMW, 은폐 의혹에 대해 답해야“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정부가 주행 중 화재로 인해 리콜 대상에 올랐지만 아직 안전 진단을 받지 못한 BMW 차량에 대한 운행 중지 명령을 내리도록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요청했다.

지난 9일 경남 사천시 남해고속도로에서 불이 난  BMW 730Ld(사진=경남소방본부 제공)
지난 9일 경남 사천시 남해고속도로에서 불이 난 BMW 730Ld (사진=경남소방본부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점검명령과 함께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해 달라"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공식 요청했다.

자동차관리법 상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된 차량에 대한 운행중지 명령 권한은 지자체장에게 있다.

BMW는 리콜 직후부터 사고 가능성이 큰 차량을 선별하기 위해 긴급 안전진단에 나섰다.

그러나 안전진단을 마쳐야 하는 이날까지 2만7000여 대의 차량에 대한 안전진단을 하지 못했다.

국토부 집계 결과 전체 리콜 대상 차량은 10만6317대다.

김 장관은 "15일부터 대상 차량 통보 등 행정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지자체장이 발급한 명령서가 차량 소유자에게 도달하는 즉시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운행중지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BMW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는 불편하더라도 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BMW는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가 빠짐없이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게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소유자가 원하면 무상대차 등 차량 소유자에 대한 편의 제공에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도외시했거나 나아가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 책임 있고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날까지 BMW 화재는 총 39건 발생했다. 전날 오후에는 경기 남양주시 양양고속도로에서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2013년식 BMW M3 컨버터블 가솔린 차량에서 불이 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