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등 "방류 계획 중단" 촉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한다는 계획을 12일 밝힌 가운데 탈핵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환경단체가 방류 계획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환경시민단체. 스가 총리 얼굴 가면을 쓴 인물이 방사능에 노출된 물고기를 들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탈핵시민행동 등 단체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도 반대하는데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바닷물로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는 "방사능 오염수는 125만톤 저장의 70%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있다. 방사성 오염수를 물에 희석해 버린다고 해도 결국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반감기가 지나 저절로 사라질 때까지 태평양을 떠돌면서 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사람에게 까지 피해를 주게된다"고 주장했다.

최 활동가는 "일본 정부는 오늘 인류에게 커다란 죄를 짓는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 전세계 시민을 피폭자로 만드는 행위에 불과하다"며 "반드시 철회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김아름내)
전 세계 해양 오염시키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한다.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방류 금지 기자회견 모습 (사진= 김아름내)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정치적 결정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녹색당 남태제 위원장 "일본 결정은 정치적 조작이다. 오염수를 100~300년 보관하면 대부분 방사성 물질이 희석돼서 해결될 수 있음에도 바다에 버리는 것은 보관비용을 아끼고 후쿠시마 핵 참사의 기억을 지우려는 행위"라고 말했다.

남 위원장은 "갑작스레 (일본이) 결정해서 허탈하지만 당장 방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만큼, 일본 시민·어민, 한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서 24개국 31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대서명운동을 했다. 일본 결정에도 불구하고 방류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지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진= 김아름내)
바다가 방사능 오염수 쓰레기통인가.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방류 금지 기자회견 모습 (사진= 김아름내)

기자회견 후 환경시민단체는 일본 스가 총리 얼굴 가면을 쓴 인물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한편 미국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지지 입장을 밝혔다. 미국 정부는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