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 소비자단체가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일본측은 다핵종제거설비로 1차 정화 후 바닷물에 오염수를 희석 후 방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소비자들의 방사능 수산물 소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14일 오전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한 일본을 규탄하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우리정부에는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등 적극 대처할 것을 요청했다. 

소협은 "태평양 바다는 일본 정부의 소유가 아니며, 10년 이상 쌓아온 고농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은 국가적 범죄"라고 지적했다. 

우리정부에 "일본 정부가 발표하는 내용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독자적으로 후쿠시마 방사능오염 현황과 오염실태, 먹거리 오염 위험성, 오염수 유출 시 인체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불신만으로도 한일 양국의 수산업의 궤멸적인 피해를 입게될 것"이라면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먹거리를 절대 우리 국민, 소비자들의 식탁에 올라가게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4일 오전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한 일본을 규탄하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한국YWCA연합회 안정희 부장은 "방사능 오염수에는 60개 이상의 방사성 물질이 있다. 삼중수소, 세슘 등은 절대 걸러지지 않는다"면서 "정말 (방사능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방류를 결정한 일본 내각들이 2년간 마셔보라"고 말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라 부합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내놓았다. 이에 안 부장은 "미국은 책임감을 가져야한다"고 지적했다.

14일 오전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한 일본을 규탄하며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원영희 소협 회장이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우려를 잘 알 것이다. 본국(일본)에 잘 전달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관련 청와대 내부에 잠정 조치(가처분신청) 및 제소 방안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