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위해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 불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일본 정부가 해양에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실제 방출 개시까지는 1년 6개월에서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환경시민단체 및 소비자단체의 방출 중단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해양생태계 파괴하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중단하라.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모습  (사진= 김아름내)

정부는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의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아니라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라고 강조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내부에서도 어업인, 전문가, 일반국민의 반대의견도 높다고 알려져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일본 정부에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요구하고,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에 우리 정부의 우려 전달, 일(日)측 조치의 안전성 검증 정보 공유,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국내 해역에 방사능 유입 감시를 강화하고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원산지 단속을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공식 결정한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대응방안을 밝히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공식 결정한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대응방안을 밝히고 있다. (사진=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은 "실제 해양방출이 이뤄지는 경우 후쿠시마 현 등 6개 현, 17개 항만에 선박의 기항을 최대한 자제하고 우리나라 영해수역 바깥에서 평형수를 교환 후 입항토록 하는 세부방안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께서 가장 우려하는 사항 중 하나가 수산물 안전일 것"이라며 "해수부는 식약처, 해경청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철저하게 수산물에 대한 안전을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진행된 퍼포먼스. 일본 스가 총리 얼굴가면을 쓴 단체 관계자가 방사능 오염수를 잡고 있다. (사진= 김아름내)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