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22일 이랜드 점포를 찾았던 소비자들이 우왕좌왕했다. 갑작스레 지점 영업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랜섬웨어 공격으로 포스기 등 계산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아 영업 정지가 조치된 것이었다. 

NC백화점 (사진= 뉴시스)
NC백화점 (사진= 뉴시스)

이랜드 그룹은 22일 새벽 해외 소재로 추정되는 공격자로부터 랜섬웨어 시도가 있었으며 경찰에 신고해 수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23일 전했다.

랜섬웨어 공격은 이랜드 본사 서버가 대상이 됐으며 현재 이랜드는 최종양 부회장을 필두로 한 태스크포스팀(TFT)를 구성해 문제 해결에 나선 상황이다. 보안 전문 업체와의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 

이랜드는 추가 피해 및 소비자 정보 유출 등을 막기위해 22일 오전부터 뉴코아, NC 등 23개 유통 지점 영업을 중단하고 서버 전체를 셧다운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23일 오전 8시를 기준으로 50여 개 이랜드리테일 산하 대부분의 지점은 일부 기능을 제외한 영업을 재개했다. 다만 랜섬웨어 사태 이전으로 원상복구되려면 수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관계자는 "고객 정보는 별도로 구분된 서버에 암호화해 관리하고 있어 안전하다"면서도 "사태 해결 및 피해 정상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관례 부서 및 수사기관과 협력해 보안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