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구독형 도시락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에는 1~2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식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식품의 안전성 문제가 중요시되고 있다.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인 54개 제품 중 4개 제품에서 살모넬라(1개 제품), 대장균(1개 제품),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2개 제품)와 같은 식중독을 유발하는 병원성 세균이 검출됐다. 이러한 세균은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3월부터 ‘소비자상담센터’ 운영, 소비자 피해 구제 및 분쟁 해결에 적극 나선다고 11일 밝혔다.‘소비자상담센터’는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상담, 정보제공 및 소비자 피해에 대한 당사자 간 합의 권고 업무를 수행한다.또한 주부, 학생,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소비자교육 및 소비자 보호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앞서 시는 센터 운영을 위해 지난달 2월 공개 공모를 통해 한국부인회 여수시지회와 여수YMCA를 보조 사업자로 선정했다.상담이 필요한 시민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소비자상담센터에
# A씨는 2022년 11월 취업 준비를 위해 B스터디카페에서 ‘50시간 이용권’을 구매했다. 15시간 사용한 뒤에 준비해 왔던 기업으로부터 합격 연락을 받고 환불을 요청했지만 사업자는 약관에 “환불불가” 표시가 돼 있었다며 환불을 거절했다.# C씨는 2023년 1월 D스터디카페 10만원권을 결제하고 이용한 지 이틀째 되는 날 아침, 스터디카페에 갔더니 문이 닫혀있었다. 관리자 연락처로 전화를 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고 이후로도 운영이 되지 않아 환불 요청조차 못하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해 말 ‘스터디카페’ 341곳을 대상으로 운영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헤어드라이어’(263.6%), ’아파트‘(59.4%)의 순으로 높게 나왔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점퍼·재킷류’(87.3%)와 ‘전기매트류’(58.1%)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또한 ‘헤어드라이어’(263.6%) 및 ’아파트‘(59.4%)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늘었다.2023년 11월 소비자 상담은 4만4261건으로 전월(4만 695건) 대비 8.8% 증가했으
최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한국소비자원이 로또 당첨 번호 예측 서비스(이하 ‘로또 예측서비스’) 피해보상을 지시했다며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한다”는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됨에 따라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한국소비자원은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모바일채팅상담서비스(소망챗)’에 접수된 ‘로또 예측 서비스 피해보상 안내’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총 33건이라고 밝혔다.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로또 예측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해 피해보상 안내 전화를 하거나 한국소비자원으
골프가 인기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골프장 내장객 수가 증가하면서 예약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 청구 등 골프장 관련 소비자불만도 많아져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한국소비자원과 전라북도, 전라남도는 ’22~’23년 공동으로 호남지역 골프장의 이용약관 실태조사, 사업자 간담회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선을 유도하고, 표준약관 사용을 권고했다.2019년 1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골프장 이용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2170건으로, 매년 4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지역별로는 경기·인천이 32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 1372 소비자 상담센터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 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 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여행사를 새로 개업하려고 합니다. 여행업자가 기획여행을 실시함에 있어 여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취하여야 할 주의 의무의 내용 및 그 근거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A여행업자는 통상 여행 일반은 물론 목적지의 자연적·사회적 조건에 관해 전문적 지식을 가진 자로서 우월적 지위에서 행선지나 여행시설의 이용 등에 관한 계약 내용을 일방적으로 결
A씨는 온라인 코인 리딩방에서 수익률 600% 보장에 100% 매도 가능하다며 프라이빗 세일 코인(특정인을 지정해 비공개로 판매하는 코인)을 추천받고 가상지갑을 설치해 구매했다. 그러나 컨설팅과 달리 락업(일정 기간 매매 금지)이 걸려 팔지 못해 피해를 입었다.B씨는 2년 전 리딩방에서 본 손해를 리딩업체에서 보상해 준다는 코인거래소의 연락을 받고 개인정보와 인증번호를 알려줬으나 이후 엉뚱하게 다른 금융 업체에서 대출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경기도는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리딩방·가짜 가상화폐 판매 같은 ‘가상자산 관련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 1372 소비자 상담센터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 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 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횡단보도 보행 중 차량에 부딛히는 사고로 상처를 입어 물리치료를 받고 있으며, 당시 의사가 입원치료를 권하였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입원치료를 받지 못하고 통원치료 후 합의하려 하니 휴업손해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가 휴업손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타당한가?A통원치료를 했다는 사실의 이유로 휴업손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부당합니다.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 1372 소비자 상담센터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 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 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아이템을 구매했는데 다른 아이템이 들어왔습니다. 이의를 제기하자 구매자가 주문을 잘못한 탓이라며 환급을 거부합니다. 온라인 게임 아이템이지만 현금을 지불하고 온라인 캐시를 만들어 그 캐시로 구매한 것인데 환급이 안 된다는 것이 타당한가요?A온라인 게임 아이템도 상품이고, 전자상거래 상품 구매는 7일 이내에 조건 없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 1372 소비자 상담센터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 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 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중형승용차를 구입해 4만Km 운행하였는데 주행 중 갑자기 출력이 떨어지더니 시동이 꺼져 가까운 제조업체 정비업소에 입고해 점검받은 결과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제때 하지 않아 엔진 내부 매탈베아링이 들러붙었다고 하는데 무상 수리가 가능한지?A자동차는 차체 및 일반부품과 엔진, 미션 관련 등 기능을 발휘하는 부품으로 완성 조립된 제품인데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와 한국소비자원은 유명브랜드 운동화 해외구매대행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피해접수가 급증하고 있다며 이와관련해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한다고 9일 밝혔다.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쇼핑몰은 ‘쇼핑차트’ 비롯해 뉴욕파크, 슈스톱, 쿠잉팩토리, 트렌디슈즈, 플레이멀티 등 6개 업체다.최근 한정판 출시, 운동화 리셀(재판매) 열풍과 클래식 스니커즈 등 특정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는 정상가격으로 해당상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이러한 이유로 소비자들이 해외구매대행 온라인쇼핑몰에서 제품을 주문하는
서울시가 최근 4년(2019년~2022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57만건의 소비자피해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최초로 ‘소비자피해 품목‧유형 예보제’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시는 기존에는 특정 품목이나 판매처 관련 피해 급증시 ‘피해주의보’를 발령해 더 이상의 피해를 막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예보제’는 특정 시기나 월에 동일하게 증가하는 피해 품목과 유형을 소비자들에게 미리 알려 피해 자체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서울시가 선정한 예보 품목은 ▴(1월)겨울의류 ▴(2월)포장이사 ▴(3월)사설강습 ▴(4월)
최근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전시장을 운영하는 가구점 ‘원갤러리’와 관련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해당 업체는 휴업 간판을 내걸고 여전히 영업을 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원갤러리’는 온·오프라인에서 가구를 판매해오면서 최근 배송‧환급 지연 등의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3월부터 4월 10일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원갤러리’ 관련 상담은 총 21건으로 4월에만 15건이다. 같은 기간 한국소비자원으로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은 4
최근 여행사인 ㈜투어2000의 일방적 계약해제 통보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해당 업체 관련 소비자 상담은 2022년 총 104건이었는데, 계약해제를 통보한 시점인 2023년 1월 31일 이후부터 2월 2일까지 3일간 총 63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내용은 계약해제에 따른 대금 환급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업체와 연락이 두절됐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확인 결과 해당 업체는 계약해제 통보 이후에도 여전히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여행예약과 결제가 진행되고 있어서 소비자 피
G마켓(지마켓) 고객정보가 소비자의 ID와 패스워드를 무차별적으로 대입하는 ‘크리덴셜 스터핑’을 당해 해당 계정 로그인을 시도하고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핀 번호가 도용됐다는 소비자 상담이 늘어나고 있다.2023년 18일부터 25일 오전 현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지난 3일(설 연휴 제외) 동안 접수된 G마켓 개인정보 유출 관련 피해사례는 38건이며 설 연휴가 끝난 25일 오전에만 15건이 접수되는 등 지속적으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 이번 G마켓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G마켓 계정과 비밀번호가 유출되
최근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 형태로 유행하면서 성장하고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보고(VOGO)'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보고플레이가 누적 부채와 정산금 미지급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업체의 부실 경영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추가피해 발생에 대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 올해 1월 1일부터 20일까지 약 3주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 보고플레이 관련 소비자피해 사례를 확인한 결과 연락두절, 미배송 등 총 20건이 접수된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2022년 1년 동안 18건이 접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배달앱을 통해 주문한 김밥을 섭취하던 중 딱딱한 이물질로 인해 입 안에 상처가 발생해 판매업자에게 통보하고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A 식품 섭취 중 이물을 발견하면,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서면 신고 또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99’(부정 불량식품 통합신고센터)에 전화를 걸어 이물 발견 사실을 신고하셔
인테리어 서비스 판매 실태조사 결과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보유 사업자가 겨우 17.6%로 나타나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된다.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노후 기간이 20년을 넘어선 주택은 943만 5000호로 총주택 수의 50%를 상회하고 있어 건축물 리모델링 시장은 지속해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1년간 1372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인테리어 서비스 피해사례는 총 5351건이며, 그중 ‘주거용’은 2425건으로 소비자 피해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이 2
독자들의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위해 우먼컨슈머가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사례를 재구성해 케이스별로안내해드립니다. 해결되지 않는 피해사례가 있다면우먼컨슈머 소비자제보를 통해 문의해주세요.Q한달 무료 체험 신문광고를 보고 보청기를 신청했습니다. 다음날 제품을 받아 보름 동안 사용했으나 효과가 없어 사업자에게 반품하겠다고 했으나 무료 체험 행사가 아니었다며 반품을 수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A해당 신문광고를 확보하여 이를 근거로 사업자에게 무료 체험임을 설명하고 계속 거부 시 내용증명 우편을 보내서 반품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