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대금 정산 정책의 현실과 대응책"

오픈마켓 업계 최강자 쿠팡의 대금정산 정책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쿠팡이 판매자에게 대금을 정산하기까지 최장 60일이 소요되는 반면, 경쟁 업체들은 구매자의 결정일 다음 날에라도 정산을 완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쿠팡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손해를 야기하며, 불공정한 이자수익을 독점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쿠팡은 오픈마켓 업계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금 정산에서는 타 업체에 비해 지나치게 느린 것으로 알려져 왔다. 판매자는 대금을 받기 전에 상품을 매입해 운용하는 데 한계를 느끼게 되고, 이는 대출을 통한 금융부담으로 이어진다. 

더해 판매자가 상품 가격을 인상하게 될 경우 소비자에게도 피해를 미친다는 점에서 이는 이중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쿠팡의 대금정산 정책은 판매자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불리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쿠팡의 정산이 늦어지면 판매자는 상품 가격을 인상해 적정 이윤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 이는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지우는 결과로 이어진다. 

쿠팡의 최근 매출액이 상당한 규모임을 고려할 때, 대금 정산의 늦음으로 인한 이자수익 역시 상당한 규모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응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쿠팡의 대금 정산 정책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쿠팡이 다른 오픈마켓 업체에 비해 대금 정산을 위해 매년 1조3322억원이나 대출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 비용은 전체 플랫폼 입점업체가 지출한 액수의 74.4%를 차지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쿠팡이 선보인 '셀러월렛 빠른정산 서비스'도 실질적으로는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이점을 제공하지 않고 있음이 확인됐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쿠팡의 대금정산 정책 개선을 촉구했다. 쿠팡은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긴 정산 소요일수를 단축하고, 대규모유통업법상 의무 정산소요일수를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쿠팡의 빠른 정산 서비스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며, 판매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와의 제휴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쿠팡 측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며, 앞으로 이에 대한 조치가 이루어질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