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라노 가구 박람회서 '비스포크 라이프' 선보여

삼성전자가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자 국내외 임직원들과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글로벌 친환경 활동을 실시한다.

삼성전자는 4월 17일부터 5월 12일까지 4주간 임직원을 대상으로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다

삼성전자 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중고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회사 '민팃'과의 협업으로 전국 5,600개 민팃 ATM 기기를 활용해 임직원들이 제품을 편리하게 반납할 수 있다.

삼성 임직원은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 사이트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사전에 입력한 뒤 민팃 ATM 기기를 통해 폐휴대폰을 반납하면 된다.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 및 환경부가 운영하는 탄소중립포인트가 지급된다.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은 환경보호와 자원순환 인식 제고를 위해 '지구의 날' 등을 계기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지난 8년간 이를 통해 수거된 휴대폰은 6만4천330대였으며, 지난해에만 총 1만2천675대 수거됐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사업장에서도 '지구의 날'의 의미를 돌아보기 위한 친환경 활동을 이어간다.

삼성전자는 미국, 인도 등 총 37개 국가의 글로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도 소비자를 대상으로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 카자흐스탄에서는 전국 8개 대학교에 폐휴대폰 수거함을 직접 설치하고, '알마티 기술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폐전자제품 처리와 자원활용 방법에 대한 강연을 열어 자원 회수 및 재사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제고한다.

이 외 칠레, 이집트 등 폐제품 수거 인프라가 미흡한 16개국을 대상으로 폐전자제품 수집부터 재활용까지의 신규 수거체계를 구축 중이며, 중남미, 중동 등 주요지역에서는 보상판매(Trade-in)를 진행 중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했으며, 2030년까지 삼성전자 제품을 판매하는 180여개국 전 지역에서 폐전자제품을 수거 할 수 있도록 폐제품 수거 체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 밀라노 가구 박람회서 '비스포크 라이프' 선보여

삼성전자가 17일부터 23일(현지시간)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제61회 밀라노 가구 박람회(Salone del Mobile Milan)’에 참가해 친환경ㆍ초연결성ㆍ디자인을 강조한 ‘비스포크 라이프’를 선보인다.

밀라노 가구 박람회는 전 세계 170여 개 국에서 40만 명 이상 방문하는 글로벌 최대 디자인ㆍ가구 관련 박람회다. 삼성전자는 밀라노 시내에서 진행되는 ‘푸오리살로네(Fuorisalone)’에 참가해 토르토나(Tortona)지역에 전시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홈, 비스포크 라이프’ 를 주제로 문승지ㆍ장호석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개성 넘치는 전시를 선보인다.

비스포크 라이프의 핵심 메시지인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공간에서는 가구 디자이너 문승지와 협업해 꾸민 ‘We Breathe’ 존을 선보인다.

가전을 사용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일상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가치를 폐어망ㆍ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카펫(펠릿) 등을 활용해 시각화한 공간을 구성했다.

장호석 공간 디자이너와 협업해 꾸민 ‘Framed’ 존은 액자를 활용해 비스포크 가전이 추구하는 디자인을 살린 공간이다.

고급스러운 유럽의 소셜 클럽 디자인으로 꾸며진 공간에 ‘비스포크 냉장고’와 ‘비스포크 그랑데 AI’ㆍ‘비스포크 제트 AI’ㆍ‘비스포크 큐브 에어’ 등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장호석 공간 디자이너가 직접 그린 그림들로 꾸며진 공간을 통해 나만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비스포크의 철학도 표현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로 연결된 비스포크 제품들과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서비스의 ‘AI 절약 모드’를 통한 에너지 사용량 절감 기능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유럽 시장에 현지 에너지 소비효율 최고 등급인 ‘A등급’ 기준보다 전력 사용량이 10% 더 낮은 ‘고효율 에너지 절감’ 모델을 출시했으며, AI 절약 모드까지 함께 사용하면 세탁기의 경우 최대 70%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에너지, 펫케어 등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6대 서비스를 지원하며, 높은 개방성으로 파트너사를 포함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에너지 생산부터 절약까지 관리해 ‘넷 제로 홈(Net Zero Home)’ 구현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독일 ‘SMA 솔라테크놀로지’ㆍ영국의 ‘PASSIV’ 등 신규 유럽 에너지 업체와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

TV나 모니터 화면에서 지원되는 ‘맵 뷰(Map View)’ 기능을 활용하면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집안의 가전의 상태, 전력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2010년 이탈리아 아티스트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과 사진작가 피에르파울로 페라리(Pierpaolo Ferrari)가 창간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 확장시킨 ‘토일렛페이퍼(TOILETPAPER)’와 협업해 디자인한 한정판 비스포크 냉장고 4종도 전시한다.

토일렛페이퍼 패널 디자인의 비스포크 냉장고는 상반기 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밖에 제품의 소재ㆍ생산ㆍ운송ㆍ사용까지 전 생애주기(Product Life Cycle)에 걸친 친환경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은 물론, 주요 소재와 부품을 예술품처럼 표현한 작품들도 선보인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최익수 부사장은 “성능과 디자인은 기본이고 AI와 스마트싱스 기반의 지속가능성과 초연결성으로 더욱 진화한 비스포크 라이프 개념을 알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비스포크 가전의 소비자 맞춤형 철학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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