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대구 매천시장 화재 피해기업 및 개인에 대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협은 지난달 25일 비수도권 최대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대구 북구 매천시장에 발생한 화재로 점포 70여 곳의 90%가량이 소실되는 등 약 8000제곱미터가 피해를 본 가운데, 삶의 기반을 잃은 이재민과 소상공인을 위해 긴급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지원 규모는 총 30억 원으로, 피해 개인에게 최대 2000만원의 무이자·무담보 신용대출을 실시하고 법인은 연 2% 저리 대출을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시중금리와의 이자 차액은 신협사회공헌재단이 보전한다.

신협은 서민금융으로서 국가적 재난 상황에 다양한 구호를 이어오고 있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발생한 집중호우 및 태풍과 경북·강원 등 산불 피해 복구에 약 44억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지난 코로나19 기간에는 코로나 극복 성금 21억원 기부와 함께 전국 신협이 함께 착한임대인운동에 참여해 9억 5000만원의 임대료를 감면하는 등 최근 3년간 약 100억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이처럼 포용금융으로 서민과 약자를 어부바하고 있는 신협은 2020년 그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기관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축복장을 받기도 했다. 또한 최근에는 기존의 7대 포용금융 사업에 더해 국내 ‘다문화가정 금융지원 사업’을 추가하여 ‘8대 포용금융’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신협은 지역밀착금융으로서 예기치 않은 재해로 삶의 기반을 잃을 위기에 빠진 지역민들과 소상공인들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 (사)우리농업지키기 운동본부와 우리 농산물 나눔

왼쪽부터 조상진 NH농협은행 IT부문 부행장, 최대호 안양시장, 서을구 NH농협 IT노조위원장, 신원권 NH농협 안양시지부장
왼쪽부터 조상진 NH농협은행 IT부문 부행장, 최대호 안양시장, 서을구 NH농협 IT노조위원장, 신원권 NH농협 안양시지부장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은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대표 김용택)와 경기 안양시청을 찾아 우리 농산물 나눔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나눔에서 준비한 포기김치 1950kg은 결손가정 및 독거 어르신 등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조상진 IT부문 부행장은 “다가오는 겨울철을 맞이하여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자 이번 나눔을 실시했다”고 밝혔으며, 최대호 안양시장은 “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신 농협 임직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동행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