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차 기본소득, 기본대출, 기본주택을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경기도)

이 지사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혁신"이라며 "리더와 팔로워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혁신이다. 미국이 코로나19(COVID-19) 대응에서 기대를 벗어난 것은 우연이 아니라"라고 했다. 미국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 통신, 우주, 국방 보건 전반에 걸쳐 첨단기술기반을 구축하며 세계를 선도했으나 면역학과 전염병에 관한 기초과학 및 응용개발 투자에는 소홀했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코로나19(COVID-19)는 혁신의 길을 한 순간이라도 놓치면 선도하던 리더조차 얼마든지 순식간에 추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미국은 1970년대 이후 금융화 진행으로 금융시스템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혁신의 길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또 오늘날 미국의 스타트업들은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초기의 모험적 혁신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 이유는 극도로 상업화된 금융이 장기적, 근본적 가치창출보다 찰나적 현실수익 창출만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마음놓고 연구할 수 있는 투자·지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국가가 이들에게 최소한의 기회를 제공해주어야만 한다"며 기회 제공없이 청년의 희망과 국가의 미래는 만들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본소득-기본대출-기본주택은 바로 혁신을 통해 청년의 희망과 국가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마중물이자 사회적 투자이기도 하다"고 끝맺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