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협, “정부, 선제적 대응 보여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음이온이 나온다는 홍보에 구입한 침대에서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에 소비자는 잠을 설쳤다. 정부는 더 이상 라돈이 검출된 제품은 없다고 단언했지만 최근 침대 위에 깔개에서도 라돈이 검출돼 소비자 불안은 커지고 있다.

까사미아 토퍼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까사미아는 7월 31일, 해당 제품을 교환, 환불한다고 소비자에게 안내했다. 까사미아 홈페이지 캡처
까사미아 토퍼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까사미아는 7월 31일, 해당 제품을 교환, 환불한다고 소비자에게 안내했다. 까사미아 홈페이지 캡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7월 말, 까사미아 토퍼에서 라돈이 검출된 데 대해 “모나자이트 유통 내역 및 관리 소홀로 소비자 불안감만 키웠다”고 정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비판했다.

이어 소비자 제보가 있어야 확인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비판하며 “정부가 선제적 대응을 보여야한다”고 주장했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5월 25일 대진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 차관 회의 당시, ‘대진 침대 외 49개 침대 매트리스 제조업체 현장조사 결과 49개 업체는 모나자이트를 사용하지 않았고 유통 중인 모나자이트 66개 유통업체 조사에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또한 시민단체 간담회에서 ‘라돈 검출 제품에 대해 대진 침대 29종이 마지막이’라고 했다.

그러나 7월 31일 까사미아는 깔개와 배게 세트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까사미아는 해당 제품을 교환, 환불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대진 침대와 마찬가지로 까사미아 토퍼 세트도 소비자 제보에 따라 정밀조사가 이뤄졌다”며 “원안위는 까사미아 업체의 자체 테스트 결과인 13종에 그치지 말고 300여 종 모두 면밀한 조사, 분석을 통해 정확한 결과 발표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원안위가 ‘국내 침대 업체의 전체 리스트를 확보할 수 없고, 2013년 이전 제조된 상품은 확인이 어렵다’는 발표에 대해 소협은 “모나자이트를 구입한 업체 66곳의 유통현황 조사는 물론 모나자이트를 사용하지 않은 49개 침대 매트리스 업체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이뤄져야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원안위는 뒷북 대처로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을 가중시켰다”면서 “소비자로부터 의심되는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 수집 및 검사, 검증을 통해 문제가 되는 제품에 대해 해당 제품을 만든 기업이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