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의 안전성 조사 결과에 따라 수십만 어린이에게 위험 경고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이 신학기를 앞두고 학용품과 완구를 중심으로 1008개 제품의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42개 제품에 대해 리콜 명령을 발동했다.

이번 조사는 수요가 높아지는 봄철을 맞아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제품 공급을 목적으로 실시됐다. 안전성 조사 대상에는 학용품, 완구, 유아용 섬유제품 등 어린이를 위한 제품들이 포함됐다.

그 결과 어린이 제품 20개, 전기용품 16개, 생활용품 6개로 총 42개 제품에서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문제가 발견됐다.

리콜 대상 제품 중에는 유해 물질인 프탈레이트 및 카드뮴의 기준치를 초과한 학용품, 납의 기준치를 넘는 완구 등이 포함돼 있었다. 전기용품의 경우에는 온도상승 문제가 발생하는 부적합한 플러그 및 콘센트 등이 있었으며, 생활용품에서는 카드뮴 기준치를 초과한 망간건전지, 충격흡수성 기준치 미달한 승차용 안전모 등이 포함됐다.

국표원은 리콜명령에 따라 해당 제품의 시중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제품안전정보센터와 소비자센터를 통해 제품 정보를 공개했다. 또한, 전국의 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과의 연계를 통해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어린이들의 안전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안전성 조사와 단속을 통해 위험 제품의 유통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