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 통해 K-Finance의 우수성 알려
■신한은행, ‘신한 PAYCO 소액대출’ 출시
■ 하나은행, ‘아이부자 앱’ 서비스 가입자 100만 명 돌파
■ KB국민은행, 디지털 밸런스게임 ‘킹BTI 테스트’ 체험 이벤트 실시
■ Sh수협은행, 휴대폰으로 자산현황을 한눈에 ‘MY자산’ 서비스 오픈
■ 신협, 서천군과 한산모시 활성화 위한 상호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LCK 서머 시즌 개막을 맞아 LCK 경기를 기다리는 많은 팬들을 위해 실시간 경품 추첨 이벤트인 ‘LCK 우리 머신’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슬롯머신 형태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즉석 추첨으로 진행되는 ‘LCK 우리 머신’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의 LCK 전용페이지인 ‘WON하는 LCK’에 가입한 고객에게 응모기회가 1회 제공된다.

우리WON뱅킹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6개월 이상 미이용 고객이 우리WON뱅킹에 다시 접속할 경우 1회의 응모기회가 추가로 제공된다. 또한, 우리은행 첫거래 및 우리WON뱅킹에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2회의 응모기회가 추가로 제공돼 최대 3회까지 이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LCK 우리 머신’ 이벤트는 ‘LoL템’과 ‘일반템’ 중 하나를 선택해 응모하면 즉석에서 당첨 확인이 가능하다.

‘LoL템’을 선택하고 응모할 경우, 총 다섯 종류의 LoL 관련 경품에 응모가 가능하며, ▲LoL 명품상자 + 열쇠세트 ▲LoL 스킨 메카 말파이트 ▲LoL스킨 뿔보 코스프레 베이가 ▲LoL스킨 전투고양이 징크스 ▲전투 토끼 미스 포츈 피규어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일반템’을 선택하고 응모할 경우에는 총 다섯 종류의 일반 경품에 응모가 가능하며, ▲에어팟 맥스 ▲TT 포로 쿠션 ▲BBQ 황금 올리브 치킨세트 쿠폰 ▲설빙 인절미 빙수 쿠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즉석 추첨으로 제공한다.

추가로 우리WON뱅킹 內 ‘WON하는 LCK’ 페이지에서는 LCK 서머시즌 개막전 경기에서 나선 선수들에게 응원을 담아 투표하는 POG(Player Of The Game)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LCK 서머 시즌을 기다리는 우리은행 고객과 LCK를 팬들을 위해 준비했다”며 “우리WON뱅킹의 ‘WON하는 LCK’ 페이지에서 열리는 다양한 이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KB금융,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 통해 K-Finance의 우수성 알려

왼쪽부터 박준우 BoA 서울지점 대표, 제임스 퀴글리(James Quigley) BoA 국제 기업·투자금융 부문 부회장,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 라노비어 무커지(Ronobir Mukherji) BoA global Banking 부회장, 에드리언 블룸(Adrienne Bloom) BoA APAC 금융기관 기업금융 대표
왼쪽부터 박준우 BoA 서울지점 대표, 제임스 퀴글리(James Quigley) BoA 국제 기업·투자금융 부문 부회장,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 라노비어 무커지(Ronobir Mukherji) BoA global Banking 부회장, 에드리언 블룸(Adrienne Bloom) BoA APAC 금융기관 기업금융 대표

KB금융그룹이 지난 4일 ‘쉐라톤 그랜드 인천’에서 19년만에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 이하 ADB) 연차 총회를 기념하고, 대한민국 금융(K-Finance)의 우수성과 KB금융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한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이 성황리에 열렸다.

이 날 행사에는 간디 술리스티얀토(Gandi Sulistyanto)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를 비롯하여 인도 최대 은행인 인디아스테이트은행(SBI) 디네쉬 카라(Dinesh Khara) 회장, 대만 최대은행인 CTBC은행 모리스 리(Morris Li) 회장,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제임스 퀴글리(James Quigley) 국제 기업·투자금융 부문 (International CIB) 부회장, ING은행 안주 아브롤(Anju Abrol) 아시아태평양 대표, 일본 SMBC은행 테츠로 이마에다(Tetsuro Imaeda) 부행장 등 전 세계 50여개 기관에서 금융정책 및 투자 의사 결정을 담당하는 핵심 인사 200여 명이 참석했다.

KB금융에서는 윤종규 회장과 KB국민은행 이재근 은행장 등 KB금융그룹 및 계열사 대표이사를 포함한 경영진 70여 명이 참석했다.

리셉션에 앞서 윤종규 회장을 비롯한 KB금융의 주요 경영진은 미국 BoA, 네덜란드 ING 그룹, 중국 농업은행, 인도 SBI, 일본 다이와 증권, 대만 중국신탁상업은행(CTBC Bank) 등 6개 글로벌 금융사의 경영진들과 만나 글로벌 경영 환경과 ESG, 디지털 전략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CIB(Corporate&Investment Banking, 기업금융 및 IB 부문) 및 Capital Market(자본시장 부문)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인도 인디아스테이트은행(State Bank of India)과는 ‘원화-루피아화 상호 커미티드 라인 약정 체결’을, 대만 중국신탁상업은행(CTBC Bank) 과는 ‘글로벌 시장 내 한국-대만기업 대상 DCM(채권 발행 시장), ECM(주식 발행 시장), 신디케이션론 영업 협력 방안’을,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는 ‘증권·자산운용을 중심으로 미국 내 우수한 상품을 한국의 투자자에게 공급하는 OTD(Origination to Distribution)모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은 ▲VIP, ▲CIB, ▲Capital Market, ▲General Management 등 총 4개 부문에서 진행됐다. 특히 CIB, Capital Market 부문에는 많은 글로벌 금융사 관계자들이 찾아 KB금융과의 협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으며, 웰스 파고(Wells Fargo), 맥쿼리(Maquarie), 블랙록(BlackRock), 소시에테 제네랄 (Societe Generale), 미쓰비시 UFG(MUFG) 등 16개 글로벌 금융사는 KB금융과 별도의 비즈니스 미팅도 가졌다.

칵테일 리셉션에서 윤종규 회장은 “KB금융은 대한민국에서 검증된 금융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에서도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업을 지속하고 함께 성장해 발전함으로써 아시아를 대표하는 ‘Leading Regional Financial Group’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리셉션에 참석한 한 글로벌 금융기관 임원은 "KB금융 경영진들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금번 행사처럼 대한민국 금융을 소개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KB금융그룹 칵테일 리셉션'이 대한민국 금융의 우수성과 KB금융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역량 있는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감으로써 대한민국 금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앞장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신한은행, ‘신한 PAYCO 소액대출’ 출시

신한은행은 NHN페이코(이하 페이코)와 협업해 ‘신한 PAYCO 소액대출’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신한은행과 페이코는 취업준비생, 프리랜서, 긱워커(Gig Worker, 주1)와 같은 20~30대 씬파일러(Thin Filer, 주2) 고객을 위해 데이터 분석, 대안모형개발 등의 협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신한 PAYCO 소액대출’을 출시했다.

대상 고객은 페이코 앱을 1년 이상 사용한 고객이고 비금융 거래 정보 등을 활용한 대안평가모형으로 대출 가능여부를 심사한다. 신청 후 페이코 앱에서 심사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신한은행 쏠(SOL)로 이동해 한도 50만원 마이너스통장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마이너스통장 대출 계좌를 페이코 포인트 계좌로 연결하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온라인 가맹점에서 1%,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0.5% 리워드가 적립돼 대출이자를 아끼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신한은행과 페이코는 상품 출시를 기념해 대출 약정 고객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페이코 2000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양사는 향후 대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반응, 상품 경쟁력 등을 감안해 상품 취급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0~30대 사회초년생 고객들이 신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ESG관점으로 상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수집을 통해 대안평가모형을 더 정교하게 고도화하고 씬파일러 고객들에게 다양한 BaaS형 특화 금융상품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몽골 칸은행과 디지털 금융 업무협약

신한은행은 몽골 최대 은행 칸은행(Khan Bank)과 디지털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1991년 설립된 칸은행은 몽골 전 지역에 540여개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몽골 전체 인구의 약 80%가 이용하는 몽골 내 가장 큰 상업은행이다.

최근 칸은행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은행의 혁신을 추진하는 ‘디지털 혁신’을 전략 목표로 설정했고, 벤치마킹 대상으로 신한은행을 선택했다.

지난해 2차례에 걸쳐 주요 경영진 및 이사회가 신한은행을 방문해 미래형 점포 모델‘디지로그 브랜치’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혁신 사례를 체험했고, 지난 4월 칸은행은 이를 벤치마킹한 셀프 서비스 기반의 디지털 특화 점포 ‘Digi-Go’를 몽골 현지에 신설했다.

이어 칸은행은 이번 협약식에서 신한은행에 ▲디지털 전략 ▲혁신 서비스 ▲ICT 시스템 등 디지털 금융 전반에 대한 노하우 공유를 요청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객중심 기반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및 전략 공유 ▲온ㆍ오프라인 채널간 유기적인 고객경험 설계 지원 ▲금융 시스템과 연계한 혁신적 디지털 인프라 구축 자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몽골 칸은행과의 업무협약은 신한은행의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해외 파트너와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아이부자 앱’ 서비스 가입자 100만 명 돌파

하나은행은 초등, 중학생을 위한 체험형 금융플랫폼 ‘아이부자 앱’ 서비스의 누적 가입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1년 6월 출시된 '아이부자 앱'은 Z세대인 자녀 회원과 부모 회원이 함께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을 통해 주고 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자녀 스스로 모으고 ․ 쓰고 ․ 불리고 ․ 나누는 다양한 금융활동을 통해 올바른 금융 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국내 최초 금융 페어런트 테크(Parent Tech)서비스다.

최근 1년간 ’아이부자 앱‘을 통해 용돈을 받는 자녀는 약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아이부자카드와 제로페이를 통해 매월 결제되는 월 평균 이용 건수는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누적 거래건수는 723만건으로 나타났으며 누적 거래액은 235억원에 달한다.

’아이부자 앱‘의 결제 전용 선불카드인 아이부자카드는 모은 용돈을 책임있고 계획성 있는 소비를 경험하게 도와주며 '아이부자 앱'과 마찬가지로 기존 하나은행 거래나 계좌 개설 없이도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자녀 회원이 모바일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특히 만 14세 미만 유소년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거치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만 14세 미만의 경우 일 5만원, 월 50만원 이용한도 제한이 적용되며 청소년 유해업종에서의 사용은 제한된다. 이외에도 T머니 교통카드, 은행 ATM 입출금 카드로도 사용 가능하며 Z세대의 소비패턴을 고려하여 모바일, 온라인 결제기능도 가능하다.

최근 1년간 ’아이부자 앱‘사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초등 저학년(8~10세)의 약 68%가 주 단위로 정기 용돈을 받고 있으며 중학생은 약 45%가 월 단위 정기 용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돈사용은 주로 아이부자카드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용처는 편의점이었으며 이 외에 아이스크림 할인점, 문구사무용품점, 슈퍼마켓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 저학년의 월 평균 용돈은 2만 1707원, 중학생은 월 평균 5만 186원이며 1회당 평균 결제금액은 초등 저학년 2715원, 중학생은 4207원으로 나타났다.

하나은행 디지털마케팅부 관계자는 “최근 자녀들의 조기 금융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자녀들의 올바른 금융습관 형성을 위해 아이부자 앱을 활용하는 손님이 많아지고 있다”며 “향후 아이부자 앱의 폭넓은 서비스 확장을 통해 부모와 공감하며 자녀가 즐겁게 금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전국 도소매업자와의 상생금융을 위한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 실시

하나은행은 지속적인 경기침체 및 소비둔화로 인해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도소매업자와의 상생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도소매업자 이자 캐시백(Cashback)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경기침체로 어려운 서민경제의 고통을 분담하고 은행의 수익 환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실시한 ’사장님 희망드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특히, 장기간의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었던 도소매업자들이 최근 지속적인 물가 상승 및 금리인상 등으로 사업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해당 업종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하나은행은 시행일 기준 도소매업을 영위 중인 개인사업자가 보유한 기업대출(최대 1억원) 잔액의 1%에 해당되는 금액(최대 1백만원)을 캐시백하기로 했다. 매월 대출 이자를 정상 납부 중인 NICE CB 신용평점 779점 이하인 도소매업자는 대출 잔액의 1%에 상당하는 금액을 1년 동안 매월 나누어 입출금이 가능한 본인 명의 계좌로 캐시백 받게 된다.

이번 ’도소매업자 이자 캐시백(Cashback) 프로그램‘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기업대출을 보유 중인 전국 도소매업자에게 일괄 적용하여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산테스트를 거쳐 5월 내 전면 실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사장님들의 사업 재기를 위한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구성원들과의 고통 분담을 통해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상생금융 실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디지털 밸런스게임 ‘킹BTI 테스트’ 체험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다음달 30일까지 디지털 밸런스 게임 ‘킹BTI 테스트’ 체험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골든라이프X에서 이용 가능한 ‘킹BTI 테스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나의 리더십 성향과 매칭되는 역사 속 실존 인물을 찾아주는 디지털 밸런스 게임이다. 10문항의 간단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도출한 16가지 리더십 유형을 세계 각국의 유명 통치자 16명과 매칭해 보여준다. 또한 테스트 결과를 SNS로 공유하면, 공유받은 지인도 첨부된 링크를 통해 직접 ‘킹BTI테스트’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KB골든라이프X 웹사이트 회원 대상으로 진행되며 PC 혹은 모바일 웹에서 ‘킹BTI 테스트’를 체험하고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당첨된 1000명에게 CU 모바일 쿠폰 3000원권을 제공한다. 당첨자 발표는 7월 14일 고객 개별 휴대폰 번호로 안내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킹BTI 테스트는 가족·지인과 함께 공유하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다”며 “간단하게 나의 리더십 성향도 알아보고 이벤트 참여를 통해 행운도 누리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Sh수협은행, 휴대폰으로 자산현황을 한눈에 ‘MY자산’ 서비스 오픈

Sh수협은행은 휴대폰으로 자신의 계좌와 가입 금융상품 등 자산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MY자산’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8일 밝혔다.

MY자산 서비스는 수협은행 모바일뱅킹 앱(파트너뱅크, 헤이뱅크)을 통해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통합자산관리 서비스로 19세 이상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간편하게 가입 가능하다.

수협은행의 MY자산 서비스는 ▲계좌 거래내역, 결제예정금액 등을 알려주는 ‘금융알림’ ▲소비패턴을 분석해 알려주는 ‘이달의 소비 스타일’ ▲자산관리 현황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금융자산비교·소비비교’ ▲목돈만들기에 도전하는 ‘금융목표’ ▲자동차 매매에 필요한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 시세조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수협은행은 오는 6월부터 ’절세‘와 ’부동산 시세조회‘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이 밖에도 다양하고 알찬 정보가 담긴 서비스를 추가 개발해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수협은행은 MY자산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오는 6월 30일까지 MY자산 서비스에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금나와라 뚝딱!‘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이벤트 기간 MY자산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 전원에게는 커피쿠폰을 100% 증정한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가입고객 누구나 쉽게 ’내 손 안의 금융자산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MY자산‘을 통해 수협은행 디지털 금융의 편리함을 경험하시기 바란다”며 “더 많은 고객이 MY자산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 신협, 서천군과 한산모시 활성화 위한 상호 업무협약 체결

(좌측부터) 협약식에 참석한 김기웅 서천군수, 송재근 신협중앙회 사업대표이사
(좌측부터) 협약식에 참석한 김기웅 서천군수, 송재근 신협중앙회 사업대표이사

신협중앙회(이하 신협)는 지난 4일 서천군청에서 서천군과 ‘한산모시 활성화 및 지역특화산업 육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 송재근 신협중앙회 사업대표이사, 김기웅 서천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신협은 서천군과 협력해 한산모시 활성화를 위해 힘쓸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우리나라 고유의 의류직물인 한산모시의 전통을 계승하고, 현대화를 통해 모시산업의 발전과 부흥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신협은 민관 파트너십을 토대로 한산모시 생산품 판로 확대, 상품개발, 판로 마케팅 및 모시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신협은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의 성공 개최를 위한 후원금 2000만원을 서천군에 전달했다.

송재근 사업대표이사는 “고대 삼국시대부터 사용한 기록이 있는 유구한 역사를 가진 한산모시가 현대사회에서도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신협이 지원할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며 “전통의 계승뿐 아니라 모시의 현대화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