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2023 KB 머니마스터 대회’ 개최
■ 하나금융나눔재단, 제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 공모
■ 신한은행, 창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사장님ON’으로 소상공인 지원

IBK기업은행은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IBK창공 CVC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오픈이노베이션 행사는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IBK창공 기업과 스타트업 투자·협업 발굴 전담 기관인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기업형 벤처캐피탈)간의 투자유치 및 사업 협력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CVC 중심의 데모데이를 통해 대·중견·중소기업의 스타트업 투자 촉진 및 협업 기회 창출을 위해 개최됐으며 IBK창공 혁신창업기업, CVC,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포함해 50여명이 참석했다.

기업은행은 최종 15개 내외 기업을 선발해 행사 당일 기업설명회(IR) 및 밋업(Meetup)을 진행해 투자검토 및 모기업과 연계한 협업포인트 발굴 기회를 창출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금번 행사가 구체적인 협력사업과 투자유치 전략을 공유하는 장이 되었길 바란다”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습득한 혁신 역량이 회사의 중장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IBK창공(創工) ‘2023 월드IT쇼(WIS 2023)’ 참가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이 ‘2023 월드IT쇼’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월드IT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기술 전시회로, 글로벌 ICT(정보통신기술)시장의 기술현황과 전망을 공유하고 기업들이 최신 기술력을 선보이는 자리다. 이번 행사는 4월 19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기업은행은 ‘IBK창공 기획관’을 구성해 25개사의 기업 전시부스와 IBK창공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기업 전시부스에는 품질관리 테스트 자동화 서비스, 살균위생 헬스케어 제품, 음원 AI 마스터링 솔루션, 수직 이착륙 항공기체 개발·제작 기업 등이 참가해 업계 관계자와 국내·외 바이어에게 혁신 제품과 기술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IBK창공 홍보부스를 통해 IBK창공 창업육성 플랫폼 소개 및 ‘23년 하반기 기업 모집에 대한 안내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과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WIS 혁신상’ 수상기업으로는 ▲테솔로(국내 로봇 그리퍼 제조) ▲프록시헬스케어(미세전류로 미생물막 제거 기술 개발), ▲비주얼캠프(인공지능기반 시선추적 기술 개발) ▲시큐웍스(지능형 화재 감지 스마트 센서 개발)가 선정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월드IT쇼는 IBK창공 ICT기업들의 기술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는 좋은 자리”라며 “업계 관계자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을 통한 판로개척, 홍보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재 IBK창공은 ’23년 하반기 혁신창업기업’을 모집 중이며 마포·구로·부산·대전 4개 센터에서 총 80여개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신청은 IBK창공 홈페이지를 통해 5월 2일까지 가능하다.  

- 29개 벤처투자기관과 IBK벤처대출 확대를 위한 추가 협약 체결 및 설명회 개최

김인태 IBK기업은행 부행장(왼쪽에서 6번째)과 벤처투자기관 대표들
김인태 IBK기업은행 부행장(왼쪽에서 6번째)과 벤처투자기관 대표들

IBK기업은행은 18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IFT에서 벤처투자기관 29개사와 함께 IBK벤처대출을 통한 혁신벤처기업 지원 및 초기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추가협약을 체결하고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최근 글로벌 긴축기조 등의 여파로 유망 벤처기업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IBK벤처대출을 통해 벤처기업의 유동성 확보 등을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IBK와 벤처투자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혁신벤처기업 발굴 및 금융지원 대상 추천, ▲벤처투자기관 추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금융지원에 필요한 자료, 정보 등의 교환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추가 협약을 체결한 벤처투자기관과의 설명회 자리에서 기업은행의 모험자본 생태계 지원 방안을 공유했으며 혁신기업들이 데스밸리를 극복 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올해 1000억원 규모로 IBK벤처대출을 지원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위축된 벤처생태계를 보완하는 소임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2023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스’ 대회 개최

박태희 3단(왼쪽)이 정유진 2단(오른쪽)과 결승전을 치르고 있는 모습
박태희 3단(왼쪽)이 정유진 2단(오른쪽)과 결승전을 치르고 있는 모습

IBK기업은행은 ‘2023 IBK기업은행배 여자바둑 마스터스’ 대회를 작년에 이어 3회째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4월 26일부터 약 3개월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는 이번 대회는 아마추어 선발전을 통해 선발된 기사들과 프로기사들의 예선 본선 등을 거쳐 최후의 1인을 가리게 된다.
2022년 대회는 정유진 2단이 전기대회 우승자이자 강력한 우승후보였던 최정 9단을 상대로 승리하고, 박태희 3단은 또 다른 우승후보인 오유진 9단에게 승리하는 등 여러 이변을 연출했으며, 최종적으로 정유진 2단이 제 2회 대회 우승자로 등극했다.

이번 대회는 본선 8강부터 한국기원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우승 상금 3000만원, 준우승 12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는 만큼 많은 여성 아마추어 및 프로 기사들의 치열한 승부가 기대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우리나라 여성 바둑기사들의 경기력 향상 및 바둑 저변확대를 위해 본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2023 KB 머니마스터 대회’ 개최

KB국민은행은 다음 달 21일 서울 올림픽공원 피크닉장에서 ‘2023 KB 머니마스터 대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2023 KB 머니마스터 대회’는 ‘돈’과 관련한 엉뚱하고 재밌는 주제를 담아 MZ세대가 ‘금융’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벤트다.

‘2023 KB 머니마스터 대회’는 돈과 관련된 간단한 OX퀴즈, 동전 알까기 챌린지 등 총 5단계의 게임으로 진행되며 대회 종목은 행사 당일 공개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스타프렌즈 피크닉 세트가 지급되며 우승자에게는 100만원의 상금과 머니마스터 메달 및 인증서가 주어진다.

참가 신청은 이달 18일부터 다음 달 12일 오후 12시까지 KB스타뱅킹을 통해 진행된다. KB스타뱅킹을 통해 신청 사유를 작성한 사전 참가 신청 고객 중 120명, 대회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30명이 선발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이색적 대회이다”며 “페이스 페인팅, 인형 뽑기, 룰렛게임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한 만큼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나눔재단, 제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 공모

하나금융나눔재단은 여성가족부가 공식 후원하고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국내 최초 전국 규모의 시상 제도인 ‘제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 수상 후보자를 다음달 13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나눔재단은 다문화 사회 속에서 모범적인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 단체를 발굴하고 격려함으로써,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와 복지 증진을 통해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자 매년 시상식을 이어오고 있다.  

‘제15회 하나다문화가정대상’은 ▲행복가정상 ▲희망가정상 ▲행복도움상(개인·단체) 등 3개 부문으로 공모하며, 외부 전문가 심사와 실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발한다. 이 중 최우수 공모자에게는 대상(大賞)인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여한다. 

대상인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행복가정상 ▲희망가정상 본상 수상자에게는 각 500만원, 우수상 수상자 6명(부문별 3명)에게는 각 300만원 ▲행복도움상 수상자에게는 개인부문 300만원, 단체부문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각 부문 개인 수상자를 추천한 기관에는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샵 비용을 1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미선발 된 추천기관 담당자에게도 3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 신한은행, 창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왼쪽에서 3번째)과 창업진흥원 김용문 원장(왼쪽에서 4번째) 외 관계자들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왼쪽에서 3번째)과 창업진흥원 김용문 원장(왼쪽에서 4번째) 외 관계자들

신한은행은 지난 18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창업진흥원과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육성 및 ESG 경영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창업진흥원은 국내 유일의 창업지원 전담 기관으로 창업을 촉진하고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신한은행과 창업진흥원은 국내 스타트업 기업의 ESG 경영역량 강화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스타트업 기업 ESG 경영개선 및 육성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맺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재도전 성공패키지’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ESG 교육 및 컨설팅 지원 ▲ESG 우수기업 금융지원 ▲경영관리 플랫폼 ‘신한 비즈메이트’ 제공 ▲신한금융그룹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신한 스퀘어브릿지’ 선발 우대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스타트업의 ESG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초기 창업기업 특성에 맞는 진단과 가이드라인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ESG 경영을 내재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2022년 1월 ESG컨설팅 조직을 신설해 중소·중견기업의 ESG관련 교육, 개선과제 도출, 추진전략 수립 등 ESG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무료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현재 100여건이 넘는 컨설팅을 완료해 선한 영향력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사장님ON’으로 소상공인 지원

하나은행은 개인사업자를 위한 전용 모바일 플랫폼인 ‘사장님ON’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사업자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장님ON’은 디지털 거래 소호 손님이 증가하는 상황에 맞춰, 지난해 11월 하나은행이 만든 개인사업자에게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이다. 본 플랫폼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와 ‘하나원큐기업’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개인사업자 손님에게 사업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2만명 이상의 손님이 이용한 바가 있다.

‘사장님ON’에서는 ▲노무서비스(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간편 작성 및 교부) ▲인플루언서 홍보 서비스 ▲정책자금 맞춤 조회 서비스 ▲사장님 맞춤 상담 서비스 등 개인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는 25일부터는 ▲거래내역 간편전송이라는 신규 서비스가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거래내역 간편전송’ 서비스는 개인사업자 소득신고에 필요한 입출금, 대출, 퇴직연금의 거래내역을 원하는 이메일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로, 하나은행의 여러 계좌 거래내역을 한 번에 보낼 수 있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로 바쁜 개인사업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에는 ▲매출분석 및 매장 리뷰 관리서비스 ▲경비 보안 서비스 ▲간편견적서 작성 및 정산관리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지속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개인사업자의 운영 편의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사장님ON’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업종별, 사업주기별 등 상황에 따라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경영 지원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경기 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