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2위 현대카드 체크카드 3위 신한카드 체크카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3월 10일부터 2023년 4월 10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721만815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694만171개와 비교하면 1.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3년 4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NH농협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카카오페이, 롯데카드, IBK기업은행, 우체국, 케이뱅크, MG새마을금고 체크카드 순이었다. ​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1377 미디어지수 41만5131 소통지수 47만5371 커뮤니티지수 60만14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만330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6만7098과 비교해보면 1.60% 상승했다.​​

2위, 현대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8만5647 미디어지수 40만5841 소통지수 20만4065 커뮤니티지수 55만3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만948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3만9425와 비교해보면 39.63% 상승했다.​​

3위, 신한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1321 미디어지수 45만5209 소통지수 35만7087 커뮤니티지수 49만11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만479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0만2201과 비교해보면 1.55% 상승했다.​​

4위, 하나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2367 미디어지수 62만1937 소통지수 26만5866 커뮤니티지수 64만5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만60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2만3394와 비교해보면 1.50% 하락했다.​​

5위, KB국민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79 미디어지수 49만17 소통지수 11만821 커뮤니티지수 72만5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만662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4만2918과 비교해보면 13.52%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NH농협카드 체크카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체크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694만171개와 비교하면 1.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1% 상승, 브랜드이슈 0.95% 상승, 브랜드소통 1.57% 하락, 브랜드확산 1.6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