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피해 구제 신청 업계 최다

KT가 최근 3년 동안 모든 서비스 상품에서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은 물론, IPTV·초고속인터넷에서도 소비자 불만과 민원이 가장 많았다. 

최근 3년(2020~2023년)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통신사업자의 이동통신·IPTV·초고속인터넷 상품별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현황을 분석한 결과, KT의 피해구제 신청 건수가 가장 많았다. 

KT의 서비스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이동통신 1136건, IPTV 23건, 초고속인터넷 336건 등 총 1495건이다.

타 통신사업자들과(SK 계열, LGU+) 비교해도 1.5배 이상 높은 수치다. ‘통신상품 품질 논란’, ‘기업메시징 서비스 문제’ 등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KT가 소비자 민원에서도 ‘업계 최다’를 차지한 것이다. 

최근 3년간 통신서비스 피해구제 접수 현황
최근 3년간 통신서비스 피해구제 접수 현황

법적 강제력이 없는 소비자원의 ‘피해구제’를 통하지 않고 카페나 블로그 등 커뮤니티를 통해 서비스에 불만을 표출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불만·민원 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KT는 통신분쟁조정에서도 단골손님으로 뽑힌다. 방통위 통신분쟁조정위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통신분쟁조정 신청 총 477건 중 KT가 194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통신분쟁의 유형으로는 이용계약과 중요사항 설명·고지와 관련한 분쟁이 각각 198건(41.5%)으로 전체의 83.0%(396건)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다. 서비스 품질 관련 분쟁도 66건(13.8%)을 기록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국민 통신기업이라던 KT의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이토록 높은 것은, KT가 소비자를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잘못됐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라며 “KT는 영업이익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에 시급히 나설 것”을 촉구했다. 

우먼컨슈머 = 김승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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