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용 전기차 제조사 및 환경부 주행거리 비교 (국산) (자료=소비자주권시민회의)
화물용 전기차 제조사 및 환경부 주행거리 비교 (국산) (자료=소비자주권시민회의)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가 화물용 전기차의 온도에 따른 주행거리가 30%나 차이난다면서 정확한 주행거리 표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가 국내에서 시판 중인 화물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분석한 결과, 저온에서 기아차 ‘봉고3 EV’ 차량의 주행거리는 28% 감소했다. 현대차 ‘포터2 EV’ 는 27%, 에디슨 모터스의 ‘스마트 T1’ 차량은 31%나 주행거리가 감소했다.

평균적으로 28.6%의 주행거리가 감소한 것으로 에어컨 작동, 물건 적재가 이루어지면 추가적인 주행거리 감소가 불가피하다.

시민회의는 “제조사는 상·저온 구분 없이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가능거리를 반영한 ‘복합 주행거리’만 표기한다. 사실상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실정이다. 주행환경을 배제한 채 복합 주행거리 수치만 표기하는 행위는 소비자에게 차량이 저온에서도 상온과 같은 주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소비자의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를 참고해 정보를 얻고 차를 구매한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들이 접하는 홈페이지, 카탈로그에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되어 있을 뿐 다양한 환경(저온, 물건 적재 등)에서의 주행거리 정보가 없다. 현대·기아차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에는 ‘도로상태, 운전방법, 차량적재, 정비상태 및 외기온도 등에 따라 실주행 연비와 차이가 있습니다’라는 문구만 적혀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에디슨 모터스도 ‘주행거리는 자동차 구성, 배터리 사용시간과 상태, 운전 스타일 및 조작이나 환경,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상온기준의 최대 성능 수치만 기입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자사 차량의 장점만 부각한 정보를 노출시켜 구입을 유도하는 전략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저온 시 주행거리가 대부분 표기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가 관련 정보를 파악하려면 정부 기관 사이트인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직접 이용해야 한다. 직접 정부 기관 사이트를 참고해 차량 구매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해당 사이트를 아는 소비자가 거의 없다는 것이 큰 문제다.

시민회의는 “주행거리 500km가 넘는 내연기관 화물차를 포기하고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주행거리 표기를 명확히 해야 한다. 제조사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저온 주행거리를 표기해 소비자가 미리 인지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먼컨슈머=김승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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