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수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몽베스트 생수 3위 스파클 생수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2022년 1월 16일부터 2022년 2월 16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888,1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064,979개와 비교하면 20.25%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

2022년 2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몽베스트 생수, 스파클생수, 백산수, 아이시스, 동원샘물, 지리산수, 다이아몬드 생수, 에비앙, 평창수, 크리스탈생수, 풀무원샘물, 퓨어라이프, 진로석수, 수블리 생수, 순수 생수, 화이트 생수, 천연수, 약산 샘물, 퓨리스 생수 순이었다.​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606 소통지수 476,232 커뮤니티지수 438,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8,2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21,189와 비교하면 1.61% 하락했다.​

2위, 몽베스트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006 소통지수 154,160 커뮤니티지수 182,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6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652와 비교하면 117.14% 상승했다.​

​3위, 스파클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962 소통지수 132,721 커뮤니티지수 218,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3,6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9,953과 비교하면 20.41% 상승했다.​

​4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275 소통지수 132,201 커뮤니티지수 164,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63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1,284와 비교하면 31.50% 상승했다.​

5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0,865 소통지수 107,436 커뮤니티지수 114,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0,617과 비교하면 16.3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064,979개와 비교하면 20.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11.05% 상승, 브랜드소통 20.87% 상승, 브랜드확산 26.5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