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 19 관련 브리핑을 통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증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서울시 방역책임론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독자적인 방역체계를 마련하지 않았으며 실행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오전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열었다 (사진= 서울시 유튜브 캡처)
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오전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열었다 (사진= 서울시 유튜브 캡처)

오 시장은 최근 김도식 정무부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코로나19 4차 대유행 책임을 물은 것에 대해 "정무부시장의 돌출발언"이라고 선을 그으며 "이 자리를 빌어 사과말씀 올린다.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도 모자란 상황에서 공직자가 상대탓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언행이고 시민에게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질책했다"고 강조했다.

김 부시장은 지난 14일 서울시 기자단에게 '대통령께서 4차 대유행에 대해 모두에 책임으로 과오를 나누고 있어 몹시 안타깝다'면서 대통령께서는 내로남불과 국민 편 가르기 말고 11월 집단면역 목표로 백신 확보에 전념해달라'는 내용을 사견임을 전제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세훈 시장은 "코로나 방역에는 중앙, 지방정부의 책임과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모두가 냉정하게 돌아보고 관련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서울형 상생방역'논란과 관련해 오세훈 시장은 "취임 직후 중대본과 협의, 합의를 통해 (방역수칙을)관련 부서에 지시했고 예외없이 시행됐지만 500명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한 것이 있는가"라고 되물으며 "독자적으로 방역체계를 마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업종별로 영업시간에 차등을 주자는 내용을 중대본 측에 전달한 바있고 중대본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거리두기 단계 등이 조정된 것이지, 서울시가 단독으로 방역수칙을 만들거나 강행한 점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또 "취임 당시 '다시도약하는 서울'을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전문가, 시민대표와 머리를 맞대로 전락을 수립해 완성단계에 이르렀으나 현재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려 한다. 4차 유행이 진정되면 서울의 미래버전을 설명드리겠다"며 "공직자는 말이 아니라 발로 뛰며 일로서 검증받는 존재다.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