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수입 및 해외직구 165개 제품 중 1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미국산 영유아용 이유식 1개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납'이 검출됐다. 해당 제품의 국내 반입은 차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국 하원 소위원회가 미국산 영유아용 이유식에서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보고서를 발표함에 따라 165개 제품(194건)에 대해 중금속인 납, 카드뮴, 무기비소 검사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2월 10일부터 4월 30일까지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유통되는 미국산 영유아용 이유식 21개 제품(50건)와 해외직접구매 144개 제품이다. 

Plum Organics Just Sweet Potato에서 기준을 초과한 납이 검출됐다 
Plum Organics Just Sweet Potato에서 기준을 초과한 납이 검출됐다 

식약처에 따르면 수입신고 및 국내 유통 중인 G사 21개 제품(50건)의 납, 카드뮴, 무기비소를 검사한 결과 국내 기준에 모두 적합했다. 다만 해외직구 사이트를 통해 미국산 이유식 제품을 직접 구입해 납, 무기비소를 검사한 결과, Plum Organics Just Sweet Potato(Plum PBC)에서 '납(0.01mg/kg 이하)'이 기준을 초과(0.02mg/kg)한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는 관세청에 해당 제품 통관 차단을 요청했으며 소비자에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하는 식품은 정식 수입절차를 거치지 않아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만큼 정식 수입식품을 구매하고 해외직구식품 구매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