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온라인 해외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도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 상반기 온라인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1만1081건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9482건)에 비해 1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품목이 확인된 1만837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에 대한 불만이 3322건(30.7%)으로 가장 많았다. 항공권·항공서비스 1895건(16.7%), 숙박 1632건(15.61%) 등이 뒤를 이었다.

게임이나 인터넷 기반 서비스 등 정보통신서비스가 전년 동기 대비 298.3% 증가했다.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관람 등 문화·오락서비스는 197.9% 뛰었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1만1081건의 불만 사유를 분석한 결과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3567건(32.2%)으로 가장 많았다.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은 1832건(17.4%), 배송 관련 1721건(15.5%) 순이었다.

사업자 소재국이 확인된 3647건을 봤더니 중국 사업자 관련 불만이 924건(25.3%)으로 가장 많았다. 싱가포르 732건(20.1%), 미국 473건(13.0%), 네덜란드 333건(9.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 관련 불만은 73.4%나 증가했는데, 이는 글로벌 숙박항공권 예약 대행 사이트인 '트립닷컴'과 자유여행 액티비티 예약대행 사이트인 '클룩'(홍콩) 관련 불만이 늘었기 때문이다. 숙박예약 대행 사이트, '아고다'의 결제시스템이 개선되면서 싱가포르는 31.5% 감소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온라인 해외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 트렌드와 급증 품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피해 예방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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