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등 4월 첫 주, 광화문 외 전국 35개 거점서 캠페인 예정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소비자, 시민단체 등이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한 지 한 달도 안 돼 국민청원 참여자가 10만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해당 국민청원 종료일인 4월 11일까지 10만 명의 서명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이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국민청원 참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은 오는 4월 11일까지 진행되며, 현재 10만 여명의 참여자가 서명했다. (사진= 김아름내)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YWCA연합회, GMO반대전국행동 등 57개 단체들로 구성된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및 학교급식 퇴출 국민청원 집중캠페인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지난 3월 21일 식약처가 회신한 ‘유전자변형식품 완전표시제 도입은 일부 소비자단체, 산업체 등 이해당사자 간 이견이 있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가 점차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사실상 현 GMO 표시제도를 개선하지 않겠다는 것”이라 풀이했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매년 약 200만톤의 식용 GMO를 포함해 약 1,000만 톤이 넘는 GMO를 수입하고 있다. 동물이 먹는 사료를 제외하고 사람이 먹는 식품에는 단 1건도 GMO 표시가 되지 않고있다. 대선 후보시절 문재인 대통령은 ‘GMO 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으며 국회에서는 GMO 완전표시제를 내용으로 한 법안이 5개나 발의된 상태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이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국민청원 참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은 오는 4월 11일까지 진행되며, 현재 10만 여명의 참여자가 서명했다. (사진= 김아름내)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조정실장은 “생산자인 한농연 회원, 250만 농업인도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동참하고 있다. 그 이유는 200만 톤의 밀, 옥수수 등 뿐만 아니라 30000톤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 사료가 더 문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정책조정실장은 “가축들이 먹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식생활 안전성 보장 문제와 소비자와의 문제 공유를 위해 나왔다”면서 “생산자는 GMO가 없는 농산물을 생산해도 (GMO 유무 표시가 없기 때문에)국산 농산물의 경쟁력, 특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생산자인 농업인의 피해를 줄이려면 소비자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부분을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오희옥 한살림경기남부 농산위원장은 “과학자들이 GMO가 안전하다, 위험하다고 각자 주장한다. GMO식품이 인체에 무해한지, 유해한지 소비자는 과학적으로 증명해낼 능력이 없다. 다만 먹을거리에 논란이 있고 설명되지 않은 증후가 있다는 것을 알뿐”이라 했다.

오희옥 농산위원장은 “대한민국에서는 GMO 원재료를 사용한 먹을거리를 구분할 수 없다. 표시가 돼있지 않기 때문이다. 된장, 고추장, 콩기름 등 거의 모든 음료, 식품에 액상과당을 피할 방법이 없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님, 저희는 GMO식품을 먹고 싶지 않습니다. 먹더라도 알고 먹고싶지만 피할 수가 없습니다.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공약을 이행해주세요”라고 호소했다.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4월 6일까지 매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국민청원 캠페인을 이어갈 예정”이며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와 GMO반대전국행동은 전국 대학교, 중·고등학교, 지하철역 등 35개 거점을 정해 국민청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 명을 넘어서면 청와대는 공식 답을 해야한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