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예방·일자리 창출 기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빠르면 2월부터 토지·주택 관련 업무에 드론이 활용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 ‘LH’)는 215개 사업지구에서 조사, 설계, 공사관리 등에 드론을 활용하고 향후 확대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LH의 드론 통합 운용방안 (LH 제공)
LH의 드론 통합 운용방안 (LH 제공)

LH는 △계획(후보지조사, 공람공고, 보상) △설계(현황조사측량, 토목BIM 설계, 건축설계) △시공(단지공사, 도로공사, 건물공사, 안전진단) △자산‧유지관리 △홍보 등에 드론을 접목한다. 

드론으로 취득된 다양한 공간·공사정보의 처리, 가공, 활용을 위해 LH는 세계 최초의 원스톱 운영시스템을 구축한다. 전국 LH 사업지구 내 비행하는 모든 드론은 사전승인을 받아야한다.

사업본부에서 취득된 영상은 중앙 통제실로 실시간 전송되며 GIS정보로 변환된다. 이 정보는 현장으로 재전송되며 빅데이터 서버에도 저장된다. 부품, 소모품에 대한 유지보수 관리체계를 구축해 기체 손실, 고장 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다.

(LH 제공)
(LH 제공)

앞서 LH는 국산기술로 제작된 드론 25기를 도입했다. 약 30만m2 이상 사업지구에서는 외주 용역을 통해 드론을 운용할 계획이다.

LH는 사업현장에 드론을 전면 활용할 경우 연간 약 2,5000여회의 비행소요가 예측된다고 밝혔다. 연간 약 250억 원의 신규 드론시장이 형성될 것이라 내다봤다.

기존 연 130억 원이 소요되는 항공촬영 업무가 드론으로 대체되면, 비용은 절반수준으로 줄어 연 66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한 건설관리로 공사과정의 투명성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사례는 다른 공공기관 및 민간 건설업계에도 선도적인 사례가 되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드론 활용성과 연구를 수행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이석배 교수는 “LH의 드론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증대 등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위험한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기술인력 수요로 인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