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노사민정 탄소중립 실현 공동선언
■ 청년 대상 주택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 질 높인다
■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닻 올려

지난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태안 근소만
지난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태안 근소만

충남도는 천수만과 가로림만을 청정어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기초조사에 나선다. 이번 조사는 해양수산부 주관 '청정어장 재생사업' 공모에 선제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해역 해양환경 특성 및 침적 퇴적물 분포 등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합리적인 '청정어장 재생 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29일 도에 따르면 천수만·가로림만 해역은 대규모 매립, 연안 개발 등으로 오염유입은 증가하고, 담수 방류에 의한 수질악화와 기후변화로 인한 자원 생산성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 천수만 해역의 경우 평시에는 수질 지수 3등급(보통) 이하이나, 담수 방류 시 만 안쪽 수질 지수는 모두 5등급(나쁨)으로 변한다.

이에 도는 기초조사를 통해 해역별 현황, 해양 환경 특성, 양식어장 환경문제 파악, 폐기물 처리 체계 수립, 어장관리 방안 마련, 청정어장 재생사업 로드맵 수립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초조사가 완료되면 내년부터 해수부에서 추진하는 '청정어장 재생사업' 공모에 순차적으로 대응한다. 청정어장 재생은 총사업비 50억원(국비 25억, 지방비 25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에서는 지난해 태안군 근소(소원권역)만 해역이 선정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진원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기초조사를 통해 생산성이 저하된 만(灣) 해역의 오염퇴적물 제거 등 어장환경개선의 효율적인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어장 환경 조성을 위해 어장환경 건강성 회복과 고부가가치 양식품종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 노사민정 탄소중립 실현 공동선언

충남 노사민정협의회가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실현 및 노동전환 지원기반 마련’을 골자로 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도는 28일 도청 상황실에서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태흠 지사와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는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추진전략 보고와 지난해 운영성과 및 올해 사업계획 보고, 종합토론, 공동선언 채택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채택된 공동선언은 글로벌 기후위기 극복과 2050 탄소중립의 실질적 구현을 통해 미래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실현과 선제적인 노동전환 지원체계 구축에 적극 협력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노동단체는 조합원 교육을 통한 탄소중립의 필요성 인식을 강화하고, 일회용품 미사용 등 탄소중립경제 실현을 위한 도의 정책에 적극 참여한다.

사용자단체는 탄소중립 실천 필요성 인식강화와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탄소중립형 신기술 도입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민간단체는 탄소중립에 대한 도민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홍보활동 등을 중점 펼치고, 도와 중앙행정기관은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을 지원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이어진 올해 주요 사업 보고에서는 △탄소중립경제 특별도 실현 공동선언 및 이행체계 구축 △중대산업재해 예방과 위험성 평가 등 안전문화 확산 노력 △국정과제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의제중심의 사업 추진 △시군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지원 및 공동산업 추진 등 4가지를 확정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올해 충남 노사민정의 목적지는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실현”이라며 “충남은 2022년 10월 탄소중립경제 특별도 선포이후, 탄소중립경제로 기회와 활력이 넘치는 힘쎈 충남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공동선언을 계기로 도민의 탄소중립 생활화를 위해 힘을 합쳐 나가자”며 “힘쎈충남답게 충남 노사민정이 전국을 대표하는 선도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 청년 대상 주택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 질 높인다

충남도는 28일 도청 의회동 대회의실에서 ‘주택 안심계약 상담사’가 될 공인중개사 40여명과 시군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했다.

도는 ‘주택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상담사와 담당 공무원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도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주택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는 도내 거주 청년 또는 거주 예정인 청년을 대상으로 현업에 종사하는 공인중개사가 주택 안심계약 상담사로서 주택 전월세 상담을 해주거나 집 보기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자체 누리집 또는 유선 접수 후 시·군·구청 민원실 등에서 주택 전월세 상담이 가능하며, 필요시에는 상담사와 동행해 매물을 점검할 수 있다.

또 지자체별 청년 대상 정책 등도 안내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임택빈 도 토지관리과장은 “주택 안심계약 도움 서비스는 도내 16개 시군구에서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접수·상담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이번 상담사 사전 교육을 시작으로 상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닻 올려

충남도는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 총회 및 위촉식을 열고 제5기 위원 99명을 위촉했다.

도민참여예산위원회는 도민이 예산 편성·집행·결산 등 전 과정에 참여해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에 위촉한 제5기 위원은 공모와 추천을 병행해 99명으로 구성했으며, 임기는 올해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이다.

도는 선발 과정에서 특정 성비가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청년 참여 확대를 위해 전체 인원 중 20% 이상을 만 39세 이하로 선발하는 등 지역·나이·성별이 균형 잡힌 위원회로 구성했다.

이날 위촉식에선 제5기 위원회를 이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으며, 도민참여예산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아울러 이날 위원회는 앞으로 예산 편성 시 저출산 분야 공모를 추가해 인구 위기 극복에 앞장서고 청소년위원회를 신설해 청소년 정책 제안·참여를 유도하기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신 실장은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출범으로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도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