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농림축산식품 관계기관과 함께 오는 25일부터 7월 1일까지 ’제9회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공공데이터, 팜맵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분야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를 추진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7월 1일까지 접수된 작품은 1차(서류), 2차(발표) 심사를 거쳐 대상 3점, 최우수상 3점, 우수상 12점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총 상금은 6000만원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할 경우 농식품부 장관 상장과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창업에 필요한 사무공간, 맞춤 공공데이터, 전문가 조언(컨설팅), 사업연계, 홍보물 제작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상위 입상작 4점(제품 및 서비스 분야 2점, 아이디어 분야 2점)은 행정안전부 개최, 범정부 창업경진대회 본선 대회에 진출할 자격(농식품부 및 농진청 추천)을 얻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진대회 담당자,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농업 시대를 견인할 핵심 원동력이 될 농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서비스 등 우수한 작품이 많이 출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