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2024년 상반기 일반직 신입행원 공개채용 실시
■ 우리銀, 외국인직접투자 전문 특화채널 광화문에 연다
■ 기업은행, ‘IBK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 지속 운영
■ NH농협은행, 기업고객과 함께하는 새봄맞이 농촌 나들이 행사 가져
■ KB금융, 여성인재 및 리더 육성을 통해 양성평등 구현에 앞장서
■ 하나은행, 직장인을 위한 ‘달달 하나 통장’ 출시
■신협, 연 최고 8% 금리 신한카드 연계 ‘플러스정기적금’ 출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울진후포수협(조합장 김대경), 포항수협(조합장 임학진), 구룡포수협(조합장 김재환)을 차례로 방문해 저소득 어업인 300가구에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울진후포수협(조합장 김대경), 포항수협(조합장 임학진), 구룡포수협(조합장 김재환)을 차례로 방문해 저소득 어업인 300가구에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Sh수협은행이 경북지역 저소득 어업인 300가구에 생필품을 지원하는 ‘사랑海 온정나눔’ 행사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랑海 온정나눔은 동해안의 수온변화로 오징어 등 주요 수산물의 어획량이 급감하면서 소득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경북도내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울진후포수협(조합장 김대경)과 포항수협(조합장 임학진), 구룡포수협(조합장 김재환)을 잇따라 방문하고 각 조합당 100가구씩 총 300가구에 지원 물품을 전달했다.

강신숙 은행장은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수온상승과 이상기후, 수산물 소비위축 등으로 동해안의 수산자원과 어가소득이 동시에 감소하면서 많은 어업인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며 “수협은행은 어업인들이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아가 수협의 비전인 ‘어업인이 부자되는 어부(漁富)의 세상’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실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4년 상반기 일반직 신입행원 공개채용 실시

신한은행은 청년고용 창출에 대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총 100명 규모의 2024년 상반기 채용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일반직 신입행원 공개채용, 디지털·ICT 수시채용으로 진행된다. 서류접수 기간은 4월 4일까지이며 6월 중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향후 신규채용 직원들을 통해 조직의 활력을 더하고 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일반직 신입행원 공개채용은 서류전형, 필기시험(SLT: Shinhan Literacy Test), 1·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필기시험(SLT)은 pNCS·금융상식(직무 기초능력과 금융 이해도 평가) p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디지털 금융과 관련된 논리적 사고력 및 상황판단 능력 검증)로 구성된다.

이는 단순히 암기된 지식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벗어나 직무수행을 위한 문제 해결능력과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신한은행은 이와 같은 평가방법을 통해 구직자의 사전 준비부담을 줄여주면서 종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계획이다.

디지털·ICT 수시채용은 뱅킹서비스 개발, 모바일·웹 프론트엔드 개발, 데이터·AI플랫폼 엔지니어링 등 기존 전문 분야에 인프라 아키텍처 설계분야를 새롭게 추가해 진행한다.분야별로 포트폴리오 심사, 코딩테스트, 토론 면접 등 직무 관련 특화평가를 통해 디지털·ICT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채용의 서류 접수는 신한은행 채용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채용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땡겨요’ 포인트 추가 제공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 상생 배달앱 ‘땡겨요’에서 결제 금액의 최대 20%까지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땡겨요 페이’ 결제계좌를 신한은행 계좌로 등록할 경우 결제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있는데 ‘땡겨요 적금’ 잔액을 30만원 이상 보유한 고객에게 포인트를 10% 추가해 총 20% 금액을 포인트로 제공한다. 이번 포인트 추가 제공 이벤트는 6월말까지 진행된다.

신한은행은 ‘땡겨요 적금’ 잔액을 30만원 이상 보유한 고객을 ‘땡겨요 PLUS’ 고객으로 별도 분류하고 향후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땡겨요’는 현재 고객 304만명과 가맹점 14만개를 확보했으며 서울특별시 6개구(광진, 구로, 용산, 서초, 은평, 성동)와 충청북도, 전라남도,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등과 전략적 제휴를 맺으며 상생 배달앱으로서의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땡겨요’를 통해 고객과 가맹점이 함께 상생하는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 ‘땡겨요’는 상생금융 실천을 위해 ‘소상공인 상생 매일 땡겨드림 대출’, ‘쏠편한 생각대로 라이더 대출’, ‘사장님 지원금’ 등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우리銀, 외국인직접투자 전문 특화채널 광화문에 연다

(좌측부터) 법무법인 광장 김상곤 대표, VIG파트너스 신창훈 대표, 블랙록자산운용 박명제 대표, 법무법인 세종 오종한 대표,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 우리벤처파트너스 김창규 대표,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기동호 부행장, 우리은행 외환그룹 류형진 부행장
(좌측부터) 법무법인 광장 김상곤 대표, VIG파트너스 신창훈 대표, 블랙록자산운용 박명제 대표, 법무법인 세종 오종한 대표,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 우리벤처파트너스 김창규 대표,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기동호 부행장, 우리은행 외환그룹 류형진 부행장

우리은행은 지난 20일 외국인직접투자 전담 특화채널인 ‘글로벌투자WON센터’를 광화문 서울파이낸스빌딩에 추가로 개설했다.

‘글로벌투자WON센터’는 2023년 7월 조병규 은행장 취임 직후 신설한 특화채널로 ‘외국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 등 기업 해외자본거래을 전문적으로 취급한다.

1호점인 ‘강남글로벌투자WON센터’를 시작으로 2호점인 ‘광화문글로벌투자WON센터’ 추가 개점을 계기로 우리은행은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자본거래 전문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설한 ‘광화문글로벌투자WON센터’는 △국내외 부동산 및 증권 취득 △해외차입 △해외법인 설치 △에스크로 등 업무를 외국환 신고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글로벌투자 니즈에 맞춘 전문 컨설팅과 우리금융 계열사 연계서비스도 지원한다.

한편, 이날 개점식에는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을 비롯,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Private Equity(PE) △법무법인 대표 △우리금융 계열사 CEO 등이 참석했다.

조병규 은행장은 “해외투자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로 우리은행이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투자WON센터를 광화문에 추가 개설했다”며 “실력이 검증된 자본거래 전문가들이 외국환 신고부터 사후관리는 물론 기타 자금운용까지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복잡한 해외자본거래를 쉽고 명쾌하게 풀어 드리겠다”고 밝혔다.

■ 기업은행, ‘IBK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 지속 운영

                                                                            기업은행 전경
                                                                            기업은행 전경

IBK기업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대출 금리감면, 예금 금리우대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IBK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업은행이 지난해 5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IBK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은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다양한 금융 및 복지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 취업과 장기재직을 유도하고 인력난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한 종합지원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중기근로자의 재직기간이 오래될수록 대출금리는 최대 0.7%p를 추가 감면하고, 적금금리는 최대 1.2%p까지 우대하는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휴가비, 문화복지바우처, 워케이션 등을 지원하는 ‘복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중기근로자 8만 7000여명에게 약 100억원의 금융 및 복지혜택을 제공했다.

기업은행은 올해도 우대 내용을 확대·개선해 근로자에 대한 우대 혜택을 지속 제공한다. 3월 22일부터는 영업점과 i-ONE Bank에서 가입 가능한 중기근로자 전용 상품인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최고 연 5.7%)’의 월 납입 한도가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된다. 또한, 금년 하반기부터는 현재 영업점에서만 접수 가능한 가계대출 금리감면, VIP등급 적용 등의 신청 프로세스를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김성태 은행장의 뜻에 따라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소속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니즈를 충족시켜 중소기업 전문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기업고객과 함께하는 새봄맞이 농촌 나들이 행사 가져

NH농협은행 기업금융부문 최영식 부행장과 초청된 고객들
NH농협은행 기업금융부문 최영식 부행장과 초청된 고객들

NH농협은행은 20일 경기도 연천군 소재 나룻배마을에서 기업고객 임직원과 가족들을 초청해 농촌체험행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농협은행의 특화된 대고객 행사로 ▲된장 및 청국장 만들기 ▲가마솥 밥짓기 ▲봄나물 부침개 만들기 등 농촌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일정들로 구성됐다.

이번행사에 참여한 한 고객은 “가족과 함께 장 담그기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최영식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농협은행을 아껴주시는 고객분들께 일상에서 벗어난 재충전의 시간과 농심(農心)체험 기회를 제공해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도시와 농촌이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KB금융, 여성인재 및 리더 육성을 통해 양성평등 구현에 앞장서

] ‘WE STAR 멘토링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모습
] ‘WE STAR 멘토링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모습

KB금융그룹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양종희 회장을 비롯한 신임 여성부점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부점장들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WE STAR 멘토링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WE STAR 멘토링 프로그램’은 신임 여성 부점장이 균형 잡힌 역량과 올바른 리더 역할 모델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배 남녀 임원이 멘토가 돼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 역량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48명의 신임 여성부점장들을 대상으로 ▲코칭 및 그룹 멘토링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특강 ▲선배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여성의 무한한 가능성’을 주제로 외부 강사의 특강이 진행됐으며, KB금융을 대표하는 여성임원 3명과 ‘선배와의 대화’시간을 갖고 ‘그룹 CEO와의 만남’시간도 마련됐다.

양종희 회장은 “기업이 혁신하고 발전하는데 있어 여성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그룹 내 다양한 의견을 포용할 수 있는 ‘공감하는 리더’로서 KB금융 발전에 주체적인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로 3인의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등 성별 다양성의 모범이 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여성인재 역량 강화 및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직장인을 위한 ‘달달 하나 통장’ 출시

하나은행은 급여를 받는 직장인을 위해 매달 특별한 혜택을 드리는 ‘달달 하나 통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달달 하나 통장’은 급여 이체만 해도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직장인 손님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직장인 전용 급여통장이다.

‘달달 하나 통장’으로 급여를 이체 받으면 최대 연 3.0%의 금리를(200만원 한도) 받을 수 있다. 기본금리 연 0.1%에 전월 급여실적이 있을 시 연 1.9%의 우대금리가 적용되고, 2024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선착순 30만명에게 가입 후 1년 동안 연 1.0%의 특별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기존 급여통장 대비 수수료면제 서비스도 대폭 강화했다. 일반적인 급여통장 상품이 급여실적과 추가거래 실적에 따라 횟수 제한을 두고 수수료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반면, ‘달달 하나 통장’은 급여실적 하나만 있으면 이 통장에서 거래하는 모든 이체수수료와 출금수수료는 물론 다른 은행의 ATM을 통한 출금수수료까지 무제한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 손님을 위한 혜택은 더 특별하다. 상품 출시에 맞춰 하나은행으로 급여를 처음 받는 손님을 대상으로 매월 5000원 상당의 생활쿠폰을 최대 12회까지 제공하는 ‘달달한 혜택 이벤트’를 실시한다. 올해 말까지 가입한 선착순 30만명을 대상으로 전월 급여실적만 있으면 매월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상품가입 다음 달부터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접속해서 원하는 쿠폰을 선택하면 된다.

제공되는 쿠폰의 종류는 총 11가지로, 대출 이용 손님을 위한 대출이자 캐시백 쿠폰 1종과 커피, 편의점, 배달앱, 드럭스토어 등 10종의 생활쿠폰 중 손님이 원하는 혜택을 매달 선택하는 방식이다. 대출이자 캐시백 쿠폰 선택 시 다음 달 초에 대출이자를 납부한 계좌로 현금으로 캐시백 되며, 생활쿠폰은 선택한 즉시 발행되어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 쿠폰함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은행 리테일상품부 관계자는 “직장인들이 급여를 받으면서 작은 행복이라도 느낄 수 있도록 이번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하나은행으로 급여를 받는 손님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챙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달달 하나 통장’ 상품과 ‘달달한 혜택 이벤트’의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하나은행 영업점이나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협, 연 최고 8% 금리 신한카드 연계 ‘플러스정기적금’ 출시

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신한카드와 연계해 최고 8.0%의 금리를 제공하는 ‘플러스정기적금’ 상품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신협의 고금리 특화상품인 ‘플러스정기적금’은 지난 2020년 10월 처음 선보인 이래 올해로 출시 7회 차를 맞이했다.

이번 7차 플러스정기적금은 기본 금리 3.5%에 우대금리 4.5%를 적용받으면 최대 연 8.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최대 60만원까지의 6개월 만기 상품과 월불입금 1만 원부터 최대 30만 원까지의 12개월 만기 상품, 2종으로 출시됐다. 이달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4개월 동안 1인 1계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우대금리별 적용기준은  ▲6개월 만기 상품의 경우 신협-신한 제휴카드 발급 월부터 4개월간 3회 이상 월 10만  원 이상 사용 ▲12개월 만기 상품의 경우 신협-신한 제휴카드 발급 월부터 7개월간 6회 이상 월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우대이율 4.0%를 추가 제공한다.

여기에 ▲신협에서 개설된 본인 명의 자유입출금식 계좌를 신협-신한 제휴카드 결제계좌로 등록(0.2%p), ▲신협 자유입출금식 계좌에 플러스정기적금의 자동이체 등록 후 총납입 횟수의 2/3 이상 자동이체로 납입(0.2%p), ▲적금 가입월부터 만기 전전월까지 연속 3개월간 월 50만 원 이상 급여 이체(0.1%p)의 조건을 충족하면 총 0.5%p의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4.0%p 추가 우대금리 적용 대상은 ▲신협-신한 제휴카드를 발급한 적이 없거나 ▲기존 신한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기존 신한카드 무실적 기간이 6개월 이상일 경우 ▲신한카드 탈회일로부터 90일이 지난 경우로 한정한다.

황동호 신협 총무본부장은 “신한카드 연계형 플러스정기적금은 연 최고 8%의 이율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사회초년생부터 고령층까지 폭 넓은 세대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며 “여기에 6개월, 12개월 만기 상품 2종으로 선택의 폭도 넓혀 4만에서 5만 계좌의 가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협 플러스정기적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가입은 신협 창구를 방문하거나 ‘온(ON)뱅크’를 이용하면 된다. 기타 신한카드 발급 및 이용 관련 세부 내용은 신한카드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협-신한 제휴카드는 총 11종으로 범용카드 7종과 공공카드 4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카드는 신협-신한 Hi-Point 카드로 부담 없는 연회비에 전월 실적에 따라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혜택을 갖췄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