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수협은행, 고객 자산관리 강화한다
■ 우리금융캐피탈, 스텔란티스코리아와 전속금융 계약 체결
■ KB국민은행, 퇴직예정자를 위한 ‘찾아가는 KB골든라이프 퇴직세미나’ 개최

(왼쪽부터) 송효민 케이타운포유 대표이사,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고광효 관세청장, 황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
(왼쪽부터) 송효민 케이타운포유 대표이사,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고광효 관세청장, 황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

IBK기업은행은 서울 코엑스 케이타운포유에서 금융권 최초로 관세청 수출신고정보를 은행 업무에 활용하는 디지털 서비스인 ’디지털 수출신고정보 서비스’ 시연 행사를 13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IBK기업은행장 김성태를 비롯해 관세청장 고광효,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 황희, 케이타운포유 송효민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4월 관세청과의 협약을 통해 수출 우수기업의 금융지원 및 데이터 기반 협력사업을 추진해왔다. 또한, 무역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양 기관이 보유 중인 통관 및 금융데이터를 상호 연계함으로써 수출기업의 무역금융 신청절차를 간소화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국민드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디지털 수출신고정보 서비스 출시로 수출기업은 관세청의 무역 마이데이터 제공에 동의하면 기업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수출신고정보를 간편하게 조회 및 제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은행은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기업이 제출한 관세청의 수출신고정보를 확인하고 수출대금을 고객계좌로 입금하며, 이러한 수출실적을 무역금융 심사에 활용하게 된다.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수출기업의 업무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무역금융의 사각지대에도 폭넓은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이번 시연 행사를 계기로 관세청의 무역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다른 금융기관과 수출기업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더 많은 수출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Sh수협은행, 고객 자산관리 강화한다

펀드판매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펀드판매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수협이 금융투자상품 완전판매 실천을 통해 고객 자산관리를 강화하고 ‘2024년 WM 비지니스 명가(名家)’ 타이틀 획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수협은행은 최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별관 연수실에서 금융투자상품 판매 및 점검을 책임지는 영업점 판매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펀드 직무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금융투자상품의 이해도 제고와 고객중심 마케팅 실천을 위한 이날 워크숍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위반사례 ▲민원발생 및 CS 요령 ▲주요 펀드상품 집중 분석 ▲자산배분과 적립식 투자 사례 ▲펀드 완전판매와 고객관리 등 다양한 내용의 특강과 토의가 진행됐다.

한편, 수협은행은 최근 WM사업을 비롯한 비이자이익 확대에 주력하며 수익원 다변화와 질적성장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강신숙 은행장 취임 이후 비이자사업 영역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비이자이익을 1년 만에 85% 성장시켰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금융투자상품 판매를 비롯한 WM사업 영역 전반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고 올 한해 WM 비지니스 명가(名家)로 도약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수협 홍보 ‘믿을맨’ Sh크리에이터

Sh수협은행이 직원 유튜버 ‘Sh크리에이터’가 잘파세대(Z~알파세대)에게 수협은행을 홍보하는 새로운 ‘믿을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수협은행은 지난 12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강신숙 은행장과 Sh크리에이터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Sh크리에이터 4기 위촉식’을 가졌다.

직원 홍보모델이자 유튜버인 Sh크리에이터는 지난 2021년 첫 활동을 시작한 이후 매년 트렌디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기성세대와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잘파세대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Sh크리에이터는 지난해 인스타 릴스, 유튜브 쇼츠, 틱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매월 8편의 숏폼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로드하며 편당 평균 조회수 약 50만회를 기록했으며, ‘우리 수산물 알리기’, ‘금융권 취업정보’ ‘세무정보’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100여 편 제작해 총 조회수 567만회를 넘어서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 SM엔터테인먼트와 인기가수 ‘키(KEY)’의 신곡을 홍보하는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제작, 업로드하는 등 은행 홍보에만 치우치지 않는 개성있는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영상 콘텐츠를 기획할 때 첫 번째로 고려하는 부분은 ‘은행 홍보인 듯? 아닌 듯?’ ‘은행이 이런 콘텐츠도 만드네?’ 같은 친근한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라며 “특히 은행의 미래 잠재고객인 잘파세대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Sh크리에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알찬 정보와 참신한 재미를 담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우리금융캐피탈, 스텔란티스코리아와 전속금융 계약 체결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와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왼쪽 두 번째)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와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왼쪽 두 번째)

우리금융지주 계열사인 우리금융캐피탈은 지난 12일 스텔란티스코리아(대표 방실)와 전속금융 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지프 파이낸셜 서비스’와 ‘푸조 파이낸셜 서비스(Peugeot Financial Services Korea)’를 공식 출범한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지프, 푸조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수입해 판매하는 국내 현지법인이다.

이번 전속금융 계약으로 우리금융캐피탈은 스텔란티스코리아 판매에 필요한 금융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랭글러 △그랜드체로키 △푸조 등 신차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무이자 △저금리 등 다양한 자동차금융 상품과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우리금융캐피탈과 스텔란티스코리아는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영업기반 구축도 적극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판매와 금융 원스톱 서비스’를 도입, 구매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공급할 수 있는 ‘탄탄한 금융사와 판매사’라는 지위를 다질 계획이다.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는 “스텔란티스코리아와 협력으로 양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밀착형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우리금융캐피탈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는 “스텔란티스코리아와 우리금융캐피탈은 혁신을 통해 미래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지, 그리고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업계 선도기업이 되겠다는 포부와 방향성을 같이 하고 있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 부담은 줄이고 만족도를 높여가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퇴직예정자를 위한 ‘찾아가는 KB골든라이프 퇴직세미나’ 개최

KB국민은행이 퇴직연금 가입 기업 내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은퇴·연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KB골든라이프 퇴직세미나’를 시행한다.

‘KB골든라이프센터’는 2020년 7월에 은행권 최초로 설립한 은퇴·연금 전문 대면상담센터다. 이번 세미나는 2만건이 넘는 KB골든라이프센터만의 다양한 상담 노하우를 기반으로 퇴직예정자의 체계적인 은퇴 준비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대면 세미나 공간이 없거나 분산근무제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해 웹세미나 형태로 강연한다.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간 세미나를 시범 운영했으며, 사례 중심의 구체적인 강의 내용으로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세미나에서는 퇴직 이후 세금을 아끼면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방법, 건강보험료 최소화 방안 등 퇴직예정자가 꼭 알아야 하는 정보들과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퇴직금 중간정산 특례 적용, 자유인출방식 연금 수령, 국민연금 임의가입 제도, 구직급여 등 퇴직 전 챙겨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꼼꼼히 설명해 준다. 아울러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재무적·비재무적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Q&A 시간도 마련한다.

세미나 운영 지역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경기·인천) 및 대구, 부산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해당 기업의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KB국민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퇴직을 앞둔 직원들에게 은퇴 및 연금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KB골든라이프센터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로 고객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