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우리 48명 선발...오는 7월까지 홍보대사 수행
■ KB국민은행, 삼일절 특별 영상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 공개
■ NH농협은행, 지역아동센터 학생 대상 ‘신기술 체험·코딩 교육’ 실시
■ 신한은행, ‘개인형IRP 얼리버드’ 이벤트 시행
■ Sh수협은행, 외환전문가 그룹‘FX-리더스’통해 비이자사업 역량 강화

기업은행 전경
기업은행 전경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創工)’이 IBK창공 마포센터에서 조달청과 함께 혁신적 기술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IR)와 조달시장 진출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IBK창공’ 기업의 투자유치를 확대하고 조달청을 통한 우수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마련한 자리로 ‘IBK창공’ 44개 기업과 조달청, 조달연구원 및 벤처캐피탈 등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IBK창공’ 기업 중 조달청 혁신제품을 보유한 12개 기업이 벤처캐피탈 등 투자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유치의 기회를 가졌으며, 신규 조달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32개 기업은 조달청 및 조달연구원 담당자들과 조달 제도 및 절차에 대한 1:1 상담을 진행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9월 조달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혁신적 기술기업에 대한 금융 및 수출지원을 포함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으며, 금번 행사를 시작으로 정례적인 지원행사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오늘 행사가 혁신벤처기업의 기술력을 알리는 귀중한 자리였길 바란다”며 “조달청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통해 혁신벤처기업의 성장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4 IBK 외환 올림Pick’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 오는 6월 30일까지 지난해 기업은행 수출입 실적 미화 기준 10만불 미만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2024 IBK 외환 올림Pick’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고객이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직접 수출입 목표실적(▲금메달 미화 50만불 ▲은메달 미화 30만불 ▲동메달 미화 10만불)을 선택해 응모할 수 있으며, 목표달성 시 환율 및 외환수수료 우대혜택과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기업은행은 이벤트 기간 내 목표실적 달성 기업 中 2024년 상반기 기준 기업은행 수출입 누계 실적 상위 600개 기업에게 환율우대 최대 80%, 외환수수료 최대 50%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목표실적 달성 기업에게 추첨을 통해 삼성 스마트 모니터 및 무빙 스탠드(20개 기업),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30개 기업), 삼성 비스포크 큐커 오븐(40개 기업) 등 다양한 경품도 지급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과 수출입거래를 시작하는 기업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고 수출입 목표달성을 응원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입거래를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우리 48명 선발...오는 7월까지 홍보대사 수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우리'
대학생 홍보대사 '캠우리'

우리은행은 지난 28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제3기 우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WOORI’(이하 캠우리) 발대식을 가졌다.

이에 앞서 우리은행은 코로나로 중단된 대학생 홍보대사를 전격 부활,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거쳐 대학생 48명을 캠우리로 선발했다.

조병규 우리은행 은행장은 선발된 ‘캠우리’대표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활동복, 명함, 홍보대사 사원증과 위비프랜즈 굿즈를 선물했다.

캠우리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홍보대사의 역할, 마케팅 강연 등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과 과제 PT를 시작으로 홍보대사로서 첫 일정을 소화한 캠우리는 앞으로 △신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대항전 △ESG 활동 참여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우리은행을 알릴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캠우리’는 톡톡 튀는 감성과 신선한 아이디어로 우리은행을 알릴 것”이라며 “우리은행과 함께할 다양한 홍보활동이 캠우리들에게 유익한 경험으로 축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선발된 캠우리는 오는 7월까지 활동하게 되며, 매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우리은행은 우수 활동자에게는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를, 활동 우수팀에게 우리은행 해외 영업점 탐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중국 유학생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진행

중국 유학생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중국 유학생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우리은행이 중국 유학생 대상 ‘보이스피싱 피해방지를 위한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유학생들이 국내에서 개설한 계좌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에 악용되는 사례가 빈번함에 따라, 우리은행은 한국에 첫발을 내딛는 중국 유학생들에게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사기 피해를 예방하고자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

오늘 단국대학교를 시작으로 3월 14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교육은 △가톨릭대학교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우리은행 주거래 대학교에서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중국어에 능통한 우리은행 직원이 중국어로 작성한 교안을 기본으로 직접 진행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유학생들이 겪게 되는 보이스피싱 주요 사례와 이를 예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계좌개설·환전·송금 △모바일뱅킹 이용법 △용돈관리 방법 △대한민국 금융기관 소개 등 은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전달했다.

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정현옥 부행장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하고 있어 대학교와 협의해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삼일절 특별 영상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 공개

삼일절 특별 영상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
삼일절 특별 영상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

KB국민은행이 삼일절 105주년을 맞아 ‘민족의 혼을 노래한 영화인, 나운규’ 영상을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은 독립운동 기념사업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열세 번째 영상인 이번 나운규 편에는 ‘대한이 살았다’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인기 가수 송가인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1926년 개봉한 영화 ‘아리랑’과 이 영화를 통해 우리 민족 정신을 만인에게 전파한 나운규 선생의 삶을 조명했다. 나운규 선생은 민족교육의 산실 명동학교 출신으로 3.1 운동에 참여했으며 민족의 한을 예술로 승화시킨 독립운동가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 민족의 문화와 얼을 없애려는 일제의 ‘문화통치’에 맞서기 위해 영화 ‘아리랑’을 제작했다. 당시 4대 아리랑 중 하나인 경기아리랑을 새롭게 편집해 영화에 담았다. 이 노래가 ‘본조아리랑’ 으로 오늘날까지 우리가 가장 익숙하게 듣고 노래하는 대표적인 ‘아리랑’의 전신이다.

해당 영상은 KB국민은행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와 영문자막 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삼일절 105주년을 기념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노래 ‘아리랑’에 담긴 독립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해당 영상을 기획했다”며 “K-POP을 비롯한 대한민국의 문화가 전 세계에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지금, 모든 국민이 ‘아리랑’과 같은 우리 문화의 뿌리를 잊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

-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 자금 지원으로 취약차주의 금융 부담 낮춘다

                                                                                     KB국민은행 신관
                                                                                     KB국민은행 신관

KB국민은행이 저신용 취약차주의 제도권 금융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에 대한 저금리 자금 지원에 나선다.

금융당국은 저신용층 대상 신용공급에 기여하고 있는 다수의 우수 대부업자에 제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취약계층의 불법 사금융 이용을 예방하고 ‘서민금융 우수대부업 제도’ 활성화를 돕기 위해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에게 낮은 금리로 자금을 대여한다. 이를 통해 저신용 차주에 대한 대출금리 인하와 자금 공급을 강화해 실질적인 취약차주 지원을 유도한다.

이번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총 지원 규모는 1000억원으로 업체당 최대 5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금융당국이 발표한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 가운데 선별해 선정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체에 대한 저금리 자금 공급으로 저신용 취약차주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과 상생금융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지역아동센터 학생 대상 ‘신기술 체험·코딩 교육’ 실시

NH농협은행은 지난 28일 의왕시 소재 통합IT센터에 위치한 NH IDEA Ground에서 우면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신기술 체험·코딩’교육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 메타버스, AI 등 IT혁신기술 체험 ▲ 엔트리(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블록코딩 교육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2022년 첫 실시 이래로 3년째 시행 중이다.

특히 프로그래밍이 서툰 초보자도 개발가능한‘엔트리 활용 자율주행 모형 차량 만들기’코딩 교육은 참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교육을 주관한 황재현 IT부문 부행장은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소중한 인재들인 초등학생 교육은 우리 사회의 의무”라며 “앞으로도 NH IDEA Ground를 통해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금융교육 및 프로그래밍 체험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우수 중소기업 브랜드 디자인 지원 실시

박병규 농협은행 수석부행장(좌측)과 정병찬 (주)보성특수농산대표(우측)
박병규 농협은행 수석부행장(좌측)과 정병찬 (주)보성특수농산대표(우측)

NH농협은행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우수 중소기업 상생지원을 위한 브랜드 디자인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금차 지원을 받는 ㈜보성특수농산은 One-Stop 생산 공정 시스템으로 유기농 고품질 쌀 생산과 도매사업을 영위중인 종합식품기업이다.

이번 디자인 컨설팅은 ㈜보성특수농산이 추구하는 건강한 먹거리를 이미지화해 진행됐고 추후 디자인 활용방안도 지원 예정이다.

정병찬 ㈜보성특수농산 대표는 “중소업체에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에 먼저 손을 내밀어준 농협은행에 큰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박병규 농협은행 수석부행장은 “농협은행과 우수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해 상생협력을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개인형IRP 얼리버드’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 노후준비와 절세를 위한 대표적 금융상품 ‘개인형IRP’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개인형IRP 얼리버드(Early bird)’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개인형IRP 얼리버드’ 이벤트는 개인형IRP를 신규 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이미 보유한 고객들도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다.

신한은행은 ▲개인형IRP 신규 및 자동이체 10만원 이상 등록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1000명) 제공 ▲이미 IRP를 보유한 고객 중 자동이체 미등록 고객이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등록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500명), 30만원 이상 자동이체 등록 시 신세계 상품권 1만원(500명) 제공 ▲100만원 이상 추가 입금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500명) 제공 ▲다른 금융사 퇴직연금(3000만원 이상)을 개인형 IRP로 계약이전 시 신세계 상품권 3만원(300명) 제공 등 선착순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개인형IRP 얼리버드’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신한은행 홈페이지와 신한 SOL뱅크 이벤트 페이지,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개인형IRP는 연말정산 혜택과 퇴직소득세 절세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을 갖춘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노후자금 준비에 대한 니즈를 환기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수익률 제고를 위한 일임형 IRP 로보어드바이저 사업, ‘나의 퇴직연금’(신한 SOL뱅크) 서비스 전면 개편 등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Sh수협은행, 외환전문가 그룹‘FX-리더스’통해 비이자사업 역량 강화

강신숙 은행장(앞줄 가운데)과 FX-리더스 2기 회원들
강신숙 은행장(앞줄 가운데)과 FX-리더스 2기 회원들

Sh수협은행은 글로벌외환사업 전문역량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해 외환전문가 학습그룹인 ‘FX-리더스’ 2기를 발대했다고 밝혔다.

FX-리더스는 수협은행의 차세대 외환사업 인재 양성을 목표로 영업점에서 외환업무 담당하는 주니어 행원들을 중심으로 선발했으며 앞으로 외환파생상품 이론 및 고객분석, 마케팅 프로세스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실무중심 전문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FX-리더스 1기와의 코디네이션을 통해 마케팅 현장의 사례를 연구하고 FX분석 정보를 공유해 수협은행 외환거래 고객에 대한 서비스 품질 개선는 물론 신규고객 확대,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 28일 진행된 FX-리더스 2기 발대식에 참석한 강신숙 은행장은 “수협은행이 자생력 강한 튼튼한 은행으로 체질을 변화하고 양적성장을 넘어선 질적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비이자사업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FX-리더스가 승풍파랑의 자세로 외환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