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보 환경 대응 민방위·비상대비 점검
■ 경기도와 ‘베이밸리 12개 협력사업’ 논의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천안·아산 연장’ 본궤도 올린다

충남도가 정부의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공모사업 유치를 위해 관련 기관 및 전문기업과 손을 잡았다. 

22일, 천안시 충남지식산업센터에서 충남연구원, 충남테크노파크, 엘에스(LS)일렉트릭, 버넥트, 세종경영자문과 '디지털 혁신거점 유치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문기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지역에서 배출된 디지털 인재와 기업이 정착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디지털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충남도는 올해 공모 일정에 따라 천안·아산 연구개발(R&D) 집적지구에 디지털 혁신거점을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협약도 도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 기업의 역량 강화 및 디지털 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협약에 따르면 각 기관과 기업은 디지털 전환 관련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개설과 운영, 지역 디지털 인재 경쟁력 강화 및 취업 지원, 도내 유망 디지털 공급기업 발굴·확대에 협력한다.

엘에스(LS)일렉트릭은 자체 보유한 디지털 공급기업망과 전문가 인력풀을 활용해 도내 수요기업과의 연계를 활성화하고, 버넥트는 메타버스에 특화된 전문인력과 기술을 통해 충남 디지털 혁신거점의 핵심 콘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다.

충남연구원과 충남테크노파크는 혁신거점을 중심으로 우수한 디지털 공급기업과 도내 수요기업이 연계될 수 있는 중계 역할을 수행하고, 도와 더불어 행·재정적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각 기관은 도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공동으로 모색할 예정다.

충남도 경제기획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을 위한 한걸음을 전진하게 됐다”며 “앞으로 상호 신뢰를 통해 도내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안보 환경 대응 민방위·비상대비 점검

민방위 비상대비 업무 연찬회
민방위 비상대비 업무 연찬회

충남도는 22일 보령 파레브호텔에서 ‘2024년 민방위·비상대비 분야 도·시군 업무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국제 정세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 등에 따라 변화하는 안보 환경을 살피고 민방위·비상대비 분야를 점검하고자 마련했다.

도·시군 민방위 및 비상대비 업무 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연찬회는 특강, 분야별 업무 설명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연찬회에선 김홍복 행정안전부 팀장이 ‘비상대비훈련 실무 이해’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으며, 이어 민방위 분야와 비상대비 분야로 나눠 분야별 담당자가 업무를 설명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연찬회는 오는 23일까지 이틀간 추진하며, 2일 차에는 올해 비상대비정책을 도·시군이 공유하고 ‘현재 한반도 안보 상황과 지자체 공무원의 자세’를 주제로 김태진 건양대 교수가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연찬회는 도와 시군 담당자가 업무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변화하는 안보 환경에서 도민의 안전을 위해 민방위와 비상대비 업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도와 ‘베이밸리 12개 협력사업’ 논의

충남도와 경기도 사이 아산만 일대를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베이밸리’ 건설 사업이 골격을 드러내며 급물살을 타고 있다.

도가 최근 대한민국 신 경제산업지도 작성 돌입을 안팎에 천명한데 이어, 이번엔 경기도와 함께 추진할 12개 사업을 논의했다.

도와 경기도는 22일 충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와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밸리 공동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특히 오 부지사와 함께,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공간전략과장을 비롯한 주요 부서장 등이 참석, 베이밸리에 대한 관심과 성공 추진 의지를 밝혔다.

보고회는 연구용역 수행 기관인 충남연구원과 경기연구원이 그동안 논의한 12개 협력사업을 보고하고, 토론을 가진 뒤 향후 일정을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양 도 연구원이 제시한 12개 협력 사업은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 △서해안권 탄소중립 수소경제 클러스터 조성 △제3서해안고속도로 추진 △베이밸리 순환철도 수도권 확장 건설 △서해선-경부선 고속철도(KTX) 연결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확장 △항만물류 클러스터 및 배후단지 개발 △서해안 마리나항만 네트워크 연결 △체류형 관광레저 거점 △골드코스트 명품가도 건설 △서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벨트 구축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공동 대응 △역세권 연계 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조성 등이다.

이 중 특히 미래차 클러스터 조성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수소 자동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차진흥원’ 설립을 검토하고, 경기도는 수소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를, 충남은 자율주행모빌리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주력한다는 내용이다.

또 서해안권 탄소중립 수소경제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베이밸리에 집적된 수소 수요와 항만 등 공급 인프라를 바탕으로, 당진·평택시를 대한민국 수소 생산·공급 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 도는 당진·평택 수소특화단지 공동 지정과 수소도시간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양 도는 앞으로 세부적인 논의를 거쳐 협력 사업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총선 이후에는 선포식을 통해 베이밸리 공동 비전을 공표할 계획이다.

전형식 부지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접경지인 아산만은 초광역적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할 첨단산업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역”이라며 “대한민국의 미래 50년, 100년 먹거리 창출을 위해 베이밸리 건설 사업 추진에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오병권 부지사는 “경기 남부와 충남 북부는 삼성반도체, 현대차, 기아차 등 세계적 기업과 평택당진항이 있는 글로벌 경제권의 요충지”라며 “경기도와 충남도가 가진 강점을 잘 활용하고, 도민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추진 동력을 확보한다면 베이밸리가 대한민국 4차산업의 거점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밸리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는 초광역·초대형 사업이다.

2050년까지 33조 원을 투입, 2020년 기준 세계 55위 국가 수준의 지역내총생산(GRDP)을 30위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내용이다.

아산만 일대에는 인구 330만명, 기업 23만개, 대학 34개가 밀집해 있고, 지역내총생산(GRDP)는 204조원에 달하고 있다.

이 지역은 삼성과 현대, 엘지(LG)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입지해 반도체와 미래차, 배터리 등 대한민국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곳이기도 하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천안·아산 연장’ 본궤도 올린다

정부가 ‘전국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시대’ 구상을 발표한 가운데, 충남도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천안·아산 연장을 위해 본격 나섰다.

김태흠 지사는 22일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서 박상우 국토부 장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을 비롯한 충남·경기 6개 기초자치단체장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성공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 구간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장 구간은 수원부터 아산까지 75㎞로, 경기 지역 36.5㎞, 천안 23㎞, 아산 15.5㎞ 등으로, 대통령과 도지사 공약에 포함돼 있다.

도는 노선 연장이 완료되면, 천안·아산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 지역민 교통 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효율적 추진을 위한 각 기관 간 협력을 약속하기 위해 맺었다.

협약에 따르면, 각 기관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사업이 본선의 개통 시기를 고려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사업의 수요 확보와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한다.

각 기관은 이와 함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해 타당성 검증과 인허가 등 사업 절차 이행에 협력키로 약속했다.

9개 기관은 이밖에 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태흠 지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노선은 경부선과 장항선의 기반 시설을 활용, 적은 공사 비용으로 빠르게 건설할 수 있다”며 “연장 노선은 과밀화된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해 국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연장 개통이 적기에만 된다면 충남은 원인자부담에 찬성하는 입장이나, 연장사업비 전액 지자체 부담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연장 노선은 국가 사업으로, 충남뿐만 아니라 국가적 이득을 불러오는 만큼, ‘국비 건설 보조금’이 지원돼야 한다”며 “본선과 같은 35% 수준의 국비가 지원되는 방안을 반드시 찾아줄 것”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또 “국가 시설에 지방비가 들어가는 만큼, 개통 후 운영 수익 분배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특히 “아산역은 천안 경계에 있어 천안역과 큰 차이가 없다”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 노선의 종점으로는 아산의 도심인 ‘온양온천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먼컨슈머 = 임학근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