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형 국가유산 정책 마스터플랜 그린다
■ 문화관광 명품도시 조성 도정 역량 집중
■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 도민 의견 수렴

프리지아 육성계통 평가회
프리지아 육성계통 평가회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16일 관계 공무원, 대학 교수, 육종가, 재배 농가, 종묘 업체 등 화훼 전문가와 소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육성 프리지아 계통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소비자의 선호를 고려한 주황색, 분홍색 등 다양한 화색의 프리지아를 선보였으며, 재배 과정에서도 현장 평가를 진행했다.

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는 이날 평가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우수한 계통을 최종 선발하고 품종 출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육성 계통은 모두 꽃 수가 풍부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황색의 줄기가 튼튼하고 향기가 강한 'F15-20' 계통과 진분홍색의 겹꽃인 'F18-39' 계통 등은 향기가 풍부하고 다양한 화색을 선호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번 평가회에서 선보인 '보라문', '핑키스타' 등 지난해에 개발된 신품종은 올해 안에 품종보호 등록을 완료할 예정이다.

송재건 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 연구사는 "온라인 판매 시장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화색을 가진 꽃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지속적인 품종 육성을 통해 프리지아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 보급률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 충남형 국가유산 정책 마스터플랜 그린다

충청남도 국가유산 정책체계 개편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충청남도 국가유산 정책체계 개편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충남도가 국가유산 정책체계 대전환에 발맞춰 선제대응을 통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충남형 국가유산 정책 추진 전략’ 마련에 나섰다.

도는 16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도 관계자와 장헌덕 문화재위원, 김기주 한국기술대 교수 등 자문위원, 충남역사문화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 국가유산 정책체계 개편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은 국가유산기본법 제정 등 국가 정책 변화로 60년간 사용해 왔던 ‘문화재’ 명칭이 ‘국가유산’으로 변경되고, ‘국가유산 체제’로 대전환됨에 따라 추진한다.

국가유산기본법은 오는 5월 17일 시행될 예정으로, 명칭 변경 뿐만 아니라 분류체계가 문화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으로 세분된다.

기존 지정·등록문화재 중심 보호 체계는 미래 잠재적 유산과 비지정 유산들까지 보호하는 포괄적 보호 체계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이 수립하는 기본계획에는 △도내 국가유산 정책환경 조사 △충남형 국가유산 정책 비전 연구 △유형별·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길 예정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국가유산 정책 변화와 도 국가유산 기본계획 방향과 수행계획을 설명하고, 유산 분야별 자문위원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기본계획 수립은 내년 7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송무경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에 수립하는 기본계획은 향후 도내 국가유산 정책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초석(礎石)이 될 것”이라며 “전문가 자문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문화관광 명품도시 조성 도정 역량 집중

문체부 업무계획 대응 토론회
문체부 업무계획 대응 토론회

충남도는 문화관광 명품도시 조성을 목표로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과 연계한 과제 발굴 및 추진에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송무경 도 문화체육관광국장 주재로 국 소속 부서장 및 팀장, 산하 공공기관 본부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체부 업무계획 대응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2025년 정부예산 확보 추진 전략, 올해 문체부 업무계획 대응 방안, 정책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도와 산하 공공기관은 토론회에 앞서 지난 6일 문체부가 발표한 5대 핵심과제를 면밀히 분석해 도 중점과제에 접목하고, 내년도 정부예산 사업 발굴에 주력해 왔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응계획을 구체화했다.

내년도 문화체육관광분야 정부예산 확보대상 사업은 총 97건으로 신규 22건, 계속 75건이며, 2024년도 확보액 1823억원보다 72% 증액한 3137억원을 목표액으로 설정했다.

세부적으로 도는 백제고도 보존관리 및 한옥건축 활성화 1409억원,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 경기장 확충 115억원, 충남 시청자미디어센터 50억원 등 88건을, 산하기관은 콘텐츠 인공지능(AI) 융합센터 조성 25억원, 케이(K)-유교문화 체험연수 3억원 등 9건을 선정했다.

국정과 연계한 중점과제는 총 43건으로 도는 문화예술패스, 스포츠가치센터 건립,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 등 27건을, 도 산하기관은 대형 한류페스티벌, 충남형 신기술콘텐츠 융복합 아카데미, 장애인생활체육 스포츠클럽 리그 활성화 등 16건을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송무경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어려운 재정여건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도민 문화권 담보를 위해서는 행정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도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문화복지 실현을 위해 문화체육관광국 및 산하기관 전 직원의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 도민 의견 듣는다

의정활동비 결정 주민공청회
의정활동비 결정 주민공청회

충남도가 올해부터 2026년까지 도의원에게 지급되는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 최종 결정을 앞두고 도민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도는 16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김기영 도 의정비심의위원회 위원장과 발표자 4명, 방청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공청회는 지난해 말 지방자치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광역의회 의원에게 지급되는 의정활동비가 월 150만 원 이내에서 200만원 이내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인상 여부 최종 결정을 앞두고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공청회는 인상 찬성 측 발표자 2명과 반대 측 발표자 2명의 발표에 이어 상호 토론 및 방청객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도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오는 21일 제2차 회의를 열고, 공청회에서 제시된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의정활동비 인상 여부를 최종 결정해 도와 도의회에 통보할 예정이다.

의정활동비는 지방의원이 의정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거나, 이를 위한 보조 활동에 사용되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명목으로 지급된다.

우먼컨슈머 = 임학근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