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소상공인연합회, 서천특화시장 성금 기탁
■ 김태흠 지사, 국립의대 설립 강력 촉구
■ 서천 화재 복구 지원 온정 이어져

신임 김병근 충남개발공사 사장(좌)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신임 김병근 충남개발공사 사장(좌)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충남도는 13일, 제7대 충남개발공사 사장으로 김병근 씨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신임 사장인 김병근 씨는 전 롯데건설 전무로, 1989년에 롯데건설에 입사한 후 34년간의 경력을 쌓아왔다. 이 중 12년간은 건축공사 및 주택공사부문장으로서 시공관리와 사업관리 역량을 축적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김병근 신임 사장은 충남개발공사의 발전과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그의 장기간의 민간경력을 바탕으로 공사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노동자 이사에는 김수연 씨가 선임됐으며, 김 지사는 이들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김수연 씨는 공공주택실 기술지원담당 주임으로 임명됐다.

노동자 이사는 근로자의 경영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노사관계 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번 신임 사장과 노동자이사의 임기는 각각 3년으로 정해졌다.

김 지사는 이번 인사를 통해 충남개발공사가 지역의 중요한 발전 축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민간기업에서의 전문성을 살려 명품도시로 발전시키고, 수익사업과 공익사업을 균형 있게 운영할 것을 당부했다.

■ 충남소상공인연합회, 서천특화시장 성금 기탁

충남도는 13일 충남소상공인연합회가 서천군에 서천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5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성금은 충남소상공인연합회 임원들이 피해 상인들을 위해 십시일반 마련했으며, 기탁식은 이날 서천군청 군수실에서 열렸다.

도와 서천군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향후 시장 복구 및 피해 상인 지원에 성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연합회는 도내 소상공인의 애로사항 발굴 및 해소에 노력하는 법정단체로, 현재 13개 지부에 2200여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조세제 충남소상공인연합회장은 “상인 여러분의 피해에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이번 성금이 서천 특화시장 피해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앞으로도 도내 소상공인의 어려움에 앞장서는 연합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태흠 지사, 국립의대 설립 강력 촉구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계획과 관련 도내 국립의대 설립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 지사는 13일 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제50차 실국원장회의에서 “정부가 지난 6일 의대정원 2000명 증원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인력이 지역 의료여건 개선으로 이어지려면 국립대 설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5명으로 전국 평균 2.2명에 비해 열악한 상황”이라며 “서남부권은 심뇌혈관이나 응급 등 중증 및 필수의료 공백이 심각해 의료여건 개선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그러나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계획에 지역 국립대 설립이 명시되지 않았다”며 유감을 표명한 뒤 “도는 부지확보 등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로 정부의 결정만 있으면 즉시 추진 가능한 만큼 국립의대 설립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시도가 경쟁에 뛰어든 이민관리청 유치에도 끝까지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는 충남의 외국인 주민비율이 6.2%로, 전국(평균 4.4%)에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케이티엑스(KTX) 천안아산역 등 교통편리성을 감안할 때 이민관리청의 최적지이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이민관리청 유치 전담팀이 6일 천안시와 아산시, 충남연구원 등과 함께 유치 전략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며 “타 시도와 경쟁해야 하는 만큼 유치전략 개발 및 활동에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아산 육용오리농가에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관련해서는 촘촘한 방역 활동과 함께 철새도래지 주변 농가 이주 유인책 등 장기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대부분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시작되고 있다고 지적한 김 지사는 “과학적 검증 절차를 거쳐 철새도래지에서 일정 거리 내에는 가금류 사육농가 허가를 제한하는 방법을 장기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 농가는 이전 시 지원을 하는 등 법적인 검토 및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의대정원 증원 관련 의료계 집단행동 시 대응 △국제 테니스 경기장 운영 방안 △청년 후계농 지원 방향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시 자체 사업 발굴 등을 당부하며 회의를 마쳤다.

■ 서천 화재 복구 지원 온정 이어져

충남도는 13일 도청 외부접견실에서 6개 기관·단체로부터 총 1억 1200만원의 서천특화시장 화재 피해 복구 지원 성금을 전달받았다.

이날 성금 전달식에는 김태흠 지사와 성우종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박영환 충청남도개발공사 관리이사,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 이영흠 한국양곡가공협회 충남도지회장, 정국영 대전도시공사 사장, 강재선 한국양봉협회 충남도지회장, 홍성덕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충남도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기탁 성금 규모는 △충청남도개발공사 5000만원 △한국서부발전 3000만원 △한국양곡가공협회 충남도지회 1200만원 △대전도시공사 1000만원 △한국양봉협회 충남도지회 500만원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충남도회 500만원 등 총 1억 1200만원이다.

도는 서천특화시장 대형 화재로 삶의 터전을 잃은 피해 주민을 위해 성금을 활용해 줄 것을 요청받음에 따라 기탁 성금을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해 화재 피해 도민 지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피해 도민을 위해 나눔을 실천한 기관·단체에 감사를 전하고 기탁 성금을 피해 복구에 신속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서천특화시장 대형 화재 피해에 대한 긴급 복구 지원을 위해 전 국민 성금 모금을 진행 중이며, 성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이달 16일까지 모금한다.

우먼컨슈머 = 임학근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