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G새마을금고 재단, 취약계층에 1억원 난방비 지원
■ KB국민은행, 쏘카와 제휴 이벤트 실시
■ KB금융, S&P 글로벌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Top 1%’ 기업으로 선정
■ NH농협은행 투자금융·글로벌사업부문, 설명절 맞아 물품 나눔행사 실시
■ 신한은행, ‘신한 Shining Star’ 수료식 진행
■ 하나은행, 남대문시장에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점포 신설

남대문 쪽방촌 식료품 전달
남대문 쪽방촌 식료품 전달

IBK기업은행이 설 명절을 앞두고, 최근 한파와 고물가로 힘겨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남대문 쪽방촌 거주민에게 식료품 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현재 남대문 쪽방촌에는 약 350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는데, 대다수가 독거 노인 등 취약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정부 보조금을 통해 월세와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맞아 지역 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후원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책은행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 MG새마을금고 재단, 취약계층에 1억원 난방비 지원

지역사회에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이하 MG새마을금고 재단)은 2023년에 이어 올해도 따듯한 겨울을 보내기 힘든 이웃들을 위해 손을 내밀었다. 

MG새마을금고 재단은 설 명절을 앞둔 2024년 2월 2일부터 사회복지시설 32개와 취약계층 119가구를 대상으로 난방비 1억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지원 대상인 32개의 사회복지시설은 지역 내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한 시설 중 난방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들을 중심으로 선정됐다. 또한 취약계층 119가구에 대한 지원도 병행하여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온기 전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MG새마을금고 재단 신영열 이사장은 “명절을 앞두고 경기침체 장기화와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라 많은 이웃들이 난방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들었다”며 “MG새마을금고 재단의 작은 정성이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 향상을 돕고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재단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균형적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쏘카와 제휴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이 국내 대표 카셰어링 플랫폼 ‘쏘카’와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대상은 KB스타뱅킹 앱 신규 또는 이용 고객으로, 3월 31일까지 KB스타뱅킹 앱 내 이벤트 화면에서 응모를 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이벤트 응모자 전원에게는 ‘쏘카’앱에서 사용 가능한 차량 대여 요금 40% 할인쿠폰을 실시간으로 지급한다.

할인쿠폰은 대여 차종 및 최대 할인 금액 제한 없이 제주도와 울릉도를 제외한 전국 쏘카존에서 최소 6시간 이상 차량 대여 시 이용 가능하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앞으로도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분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스타뱅킹, 국내 금융 플랫폼 중 진성이용자 활성화 수준 가장 높아

KB국민은행의 대표 금융 플랫폼 ‘KB스타뱅킹’이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에서 진성이용자(확보고객) 활성화 수준 1위를 기록했다.

이 결과는 지난 12월 한 달간 전국의 20세부터 69세 성인 2132명에게 금융 앱별 설치율과 이용률을 조사해 진성이용자 활성화 수준을 분석한 것이다. 컨슈머인사이트가 금융 앱의 활동성을 추적 분석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를 기초로 했다.

진성이용자 활성화 수준은 ‘앱 설치 고객(A)’ 가운데 ‘앱을 정기적으로 이용 또는 생활에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고객(B)’의 비율로 해당 앱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 이용 지표(B/A)이다. 

KB스타뱅킹은 진성이용자 활성화 수준 69.2%를 기록하며 조사 대상 앱 평균인 53.2%를 크게 상회하는 등 플랫폼 설치 및 주이용 간 연계성이 높게 나타났다.

KB스타뱅킹은 월간활성고객(MAU, Monthly Active User) 1100만명을 돌파한 KB국민은행의 대표 플랫폼이다. KB금융그룹 계열사의 70여 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권 내 대표적인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외국인 고객 대상 전자금융 가입 프로세스를 신설해 새로운 고객 영역을 개척하고 국민지갑을 비롯한 플랫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의 Hub 플랫폼으로서 더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KB스타뱅킹을 생활 필수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KB금융, S&P 글로벌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Top 1%’ 기업으로 선정

KB금융그룹은 7일 미국 스탠다드 앤 푸어스 글로벌(S&P 글로벌)이 발표한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Sustainability Distinction)’에서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최상위 등급인 ‘Top 1%’로 선정됐다.

S&P 글로벌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각 산업별 우수기업을 ‘Top 1%’, ‘Top 5%’, ‘Top 10%’ 등으로 구분해 매년 선정하고 있다.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의 최상위 등급인 ‘Top 1%’는 전 세계 약 9400개 기업 중 66개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KB금융은 은행 산업부문에서 최고점인 86점을 획득해 ‘Top 1%’로 선정됐다.

이로써 KB금융은 지난해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ESG평가’에서 최상위 AAA등급을 획득하고, 국내 최고 권위의 한국ESG기준원(KCGS) ESG 평가에서 금융회사 최초로 4년 연속 ESG 전 부문 A+등급을 받은 데 이어, 올해 ‘S&P 글로벌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Top 1%’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 가장 권위 있는 ESG평가기관으로부터 최고 수준의 ESG경영 역량을 인정받았다.

KB금융이 국내외 ESG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KB국민은행을 비롯한 전 계열사가 ESG경영 실천에 집중하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이행’,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확대’, ‘모범적인 ESG경영 체계’ 등 ESG 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점에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그룹 구성원 모두가 ESG 경영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를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 위상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투자금융·글로벌사업부문, 설명절 맞아 물품 나눔행사 실시

NH농협은행은 투자금융·글로벌사업부문 손원영 부행장과 직원들이 설명절을 앞두고 서울시 중구 소재 사회복지법인 남산원(원장 박흥식)을 방문하여 사랑의 물품 나눔행사 및 환경정비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투자금융·글로벌사업부문 임직원들은 지난 2021년부터 매년 남산원에 농산물 및 생필품 기부행사를 실시했으며,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나눔과 봉사활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손원영 부행장은 "아이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설명절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임직원들과 함께 물품 나눔행사를 준비했다”며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더불어 성장하는 농협은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신한 Shining Star’ 수료식 진행

신한은행은 지난 7일 서울시 명동 소재 오픈 이노베이션 공간 ‘신한 익스페이스(Expace)’에서 ‘2023 신한 Shining Star’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신한 Shining Star’ 프로젝트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분야의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이 직접 배우로 참여하는 뮤지컬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생활 방법을 알려주는 신한은행 사회공헌활동이다.

신한은행은 2019년부터 매년 20여명의 학생을 선발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35회의 금융교육 뮤지컬 공연을 개최했고 공연을 직접 개최하기 어려운 학교에는 공연 영상을 제공해왔는데 이를 통해 초·중·고교 학생 15만여명이 직·간접적으로 금융교육에 참여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1년간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올해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수료식은 ‘코로나19 거리두기’ 이후 처음으로 진행됐다.

이번 수료식에는 제로캠프 이사장 최영한(배우 최불암)이 참석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 20여명과 그 동안의 소감을 공유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미래세대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남대문시장에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점포 신설

하나은행은 남대문시장에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 점포를 신설하고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컨설팅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남대문시장 소상공인 특화 점포 신설은 하나은행이 지난해부터 지역사회 소상공인과 소통하기 위해 실시해오고 있는‘소상공인과의 상생 간담회’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손님의 목소리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진행되는 하나은행의 ‘소상공인 상생 간담회’는 지난 해 3월과 11월 2차례에 걸쳐 개최됐다. 간담회는 30대 청년 창업자부터 30년 넘게 사업을 영위하는 상가 번영회장 등 다양한 소상공인들이 직접 참석해 의견을 나누고, 은행과 소상공이 함께 모여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실질적 지원 방안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남대문시장은 5만여 시장 관련 종사자와 1만여 점포가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전통시장으로, 이번 점포 신설로 남대문시장 소상공인들의 금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다른 지역에서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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