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데이터앤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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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가 국내 정유사 가운데 올 4분기 최다 소비자 관심도(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에쓰오일(S-OIL), SK에너지 순이었다.

지난 25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정유업체인 S-OIL·GS칼텍스·HD현대오일뱅크·SK에너지·알뜰주유소(이상 4분기 정보량 순 배열)에 대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색어는 5개 정유사 모두 ‘회사명’으로 동일하게 검색하되 GS칼텍스, S-OIL, SK 등 사명에 영어가 들어가는 경우 한글 표기도 혼용해 검색했으며, S-OIL은 '에쓰오일'과 '에스오일'을 병행 검색했다. SK의 경우 SK에너지의 빅데이터만 집계했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의 알뜰주유소, 한국도로공사의 ex-OIL, 농협주유소(NH-OIL) 세 곳을 통합 분석했다. 또한 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바둑’, ‘배구’, ‘야구’, ‘선수’, ‘골프’, ‘스포츠’, ‘농구’ 등 스포츠 관련어와 SK하이닉스, SK케미칼, SK에코플랜트 등 검색 시 중복되는 SK 계열 기업명들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GS칼텍스가 지난해 4분기 4만 61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2만4560건과 비교 시 1만6058건, 65.38% 급증한 수치다.

지난해 12월 TISTORY ‘승*’ 계정에는 GS칼텍스 연봉, 성과급, 복지 제도, 채용 정보 등을 정리한 게시물이 업로드됐다. 게시물에 따르면 GS칼텍스의 평균 근속 연수는 15년 2개월, 신입 평균 연봉은 원티드 대졸 기준 4889만원, 잡코리아 기준 4229만원으로 알려졌다.

10월 디시인사이드 부동산 갤러리의 한 유저는 GS칼텍스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합작 법인을 구축해 인도네시아 팜유 정제시설 건설에 26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을 공유했다. 공유 기사에는 2025년 2월 상업 가동을 목표로 한다는 내용과 함께 “GS칼텍스의 바이오사업 역량을 활용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의 시너지를 넓히겠다”는 허세홍 사장의 포부도 덧붙여 소개됐다.

S-OIL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총 3만6838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자리했다. 포스팅 수는 전년 같은 기간 2만7556건 대비 9282건, 33.68%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모네타 등에는 S-OIL이 석유정제 과정에서 동·식물성 유지(폐식용유) 등 바이오 기반 원료를 활용하기 위해 정부에 신청한 ‘규제 특례 샌드박스’가 승인됐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기사에는 S-OIL이 정부 승인에 따라 향후 2년간 지속가능항공유(SAF) 등 바이오 기반의 연료유, 나프타, 폴리프로필렌 등의 석유화학 원료 생산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네이버 울산지역 카페의 한 유저는 S-OIL이 2023년 아시아 정유사 중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인 ‘DJSI’ 평가에서 14년 연속 ‘월드 기업’에 선정됐다는 방송 영상을 공유하기도 했다.

SK에너지는 2만836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위를 기록했다. 직전 연도 같은 기간 2만2945건과 비교하면 5420건, 23.62% 늘었다.

지난해 11월 뽐뿌 자동차 포럼의 한 유저는 SK에너지의 모빌리티 멤버십 서비스인 ‘머핀’에서 전기차 충전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유저는 “100원만 결제하면 최대 2만 5,000원까지 무료로 충전할 수 있다”며 “전기차 있는 분들은 카드 발급받고 참여해보셔도 좋을 듯하다”는 멘트를 덧붙였다. 이에 “10월 말에 100원 이벤트 참여했는데 또 가능하네요”, “충전 어플이 돌아가면서 이벤트를 해주니 좋네요” 등의 답글이 달렸다.

HD현대오일뱅크는 4분기 1만5021건의 포스팅 수로 4위를 지켰다. 직전 연도 같은 시기 1만6313건의 정보량에 비해 1292건, 7.92% 감소했다. 알뜰주유소는 같은 기간 4644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SK의 경우 최근 정유사업 일변도에서 탈피 사업 다변화를 추진함에 따라 이번 조사부터 SK이노베이션 키워드를 조사에서 제외했다”면서 "지난해 정유업계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직전연도 대비 20% 이상 크게 높아졌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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