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농심 신라면이 지난해 국내 봉지라면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를 기록했다.이어 농심 짜파게티,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으로 조사됐다.

12개 라면 브랜드 중 제조사별로는 농심과 오뚜기가 각 4개로 빅2를 형성했으며 삼양식품과 팔도가 각 2개로 나타났다.

25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주요 봉지라면 브랜드 12개의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농심,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 주요 식품기업에서 시판하고 있는 봉지라면 중에서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농심 신라면 △농심 짜파게티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오뚜기 진라면 △오뚜기 열라면 △농심 안성탕면 △농심 너구리 △팔도 틈새라면 △삼양식품 삼양라면 △오뚜기 참깨라면 △팔도 비빔면 △오뚜기 스낵면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봉지라면 '브랜드 명'으로 조사하되 ‘신라면세점’을 제외어로 설정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농심 신라면이 지난해 47만4735건의 포스팅 수로 조사를 진행한 봉지라면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다수 채널에는 경북 구미시에서 열린 ‘라면 축제’ 관련 포스팅이 올라왔다. 모네타 등에는 라면 축제가 구미에서 열린 이유로 ‘신라면 전국 생산량의 70~80%를 담당하는 농심 구미공장’이 소개됐다.

네이버블로그 ‘le****’ 계정 등에는 ‘K-라면 전성기’를 세부적으로 분석한 기사가 공유 형식을 통해 업로드됐다. 특히 농심이 미국 등지에서 ‘프리미엄 전략’을 통해 신라면의 고급화를 추구하면서 신라면(봉지)와 신라면블랙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32%, 20% 올랐다는 내용이 확인됐다.

농심 짜파게티가 36만9745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짜파게티의 경우 지난해 6월 28일 출시된 ‘짜파게티 만능소스’ 관련 게시물이 여럿 포착됐다.

MLBPARK의 한 유저는 ‘짜파게티는 어떻게 탄생하였는가’라는 제하의 글을 올리며 짜파게티의 변천사를 전했다. 이 유저는 특히 “짜파게티는 10년 넘게 제품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노력을 했고 스프 제조에 사활을 건 안성공장이 만들어낸 농심의 집념 중 하나”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즐겨먹는 라면에 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 건 처음 알았다”, “짜파게티는 노벨상 줘야” 등을 비롯해 100건에 가까운 댓글이 달렸다.

최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이 22만5689건으로 3위에 자리했다.

지난해 12월 불닭볶음면 흥행을 발판삼아 매출과 영업이익률에서 호실적을 거둔 제조사 삼양식품에 대한 글들이 다수 확인됐다. 지난해 3월에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불닭볶음면과 농심 너구리를 섞어 조리한 ‘불그리’에 대한 글이 다수 커뮤니티에서 포착됐다. 유튜브, 다음카페 등에는 정국이 직접 소개한 불그리 레시피와 이를 따라하고 시식한 팬들의 후기가 여럿 눈에 띄었다. 특히 X의 한 팬은 시식 후기로 “중독성 있는 매운맛”이라며 “불닭볶음면을 지난주 처음 먹은 저에게는 불닭 한 개 먹은 것보다 덜 맵다”는 평을 전달했다.

4위 오뚜기 진라면의 2023년 온라인 정보량은 총 13만8035건으로 집계됐다.

11월 네이버블로그의 한 유저는 ‘진라면 매운맛’의 국내 제품과 베트남 생산 제품을 비교하는 포스팅을 업로드했다. 게시글에는 두 제품의 포장 방식, 영양 정보, 면과 스프, 맛과 가격 소개와 함께 “칼로리는 한국 제품 500Kcal, 베트남 제품은 501.6Kcal”라며 “베트남 제품이 좀 더 바삭하고 담백한 느낌이라면, 한국 제품은 좀 더 말랑하고 고소한 느낌이 있다”는 의견이 담겼다.

오뚜기 열라면이 지난해 10만 278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기록했다. 농심 안성탕면의 총 정보량은 5만5567건으로 나타났다.

이어 농심 너구리(4만8548건), 팔도 틈새라면(4만4676건), 삼양식품 삼양라면(4만 4525건), 오뚜기 참깨라면(3만6988건)이 각각 7~10위를 지켰다. 팔도 비빔면은 3만 1860건의 정보량이 집계되며 11위에 자리했다. 오뚜기 스낵면은 2만 872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라면 관심도는 경기 침체가 깊어졌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대비 거의 변동이 없어 국민적 사랑이 이어지고 있음이 빅데이터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