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전경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는 비영리민간단체의 자발적인 사회문제 해결 등 공익활동을 증진하고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월 15일까지 2024년 서울특별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참여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를 대상으로 복지․건강, 사회통합, 민생경제, 문화관광․체육, 교통․안전, 환경보전․자원절약 등 6개 분야 공적참여를 신장시키기 위해 총 15억원(1개 사업당 최대 3000만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사업은 동행․매력․안전 등 서울시 정책과 보완·상승효과가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단체의 역량, 사업의 공익성·독창성·파급효과 및 신청예산의 적정성 등을 고려해 ‘서울특별시 공익사업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사업참여 단체의 책임성 확보 및 공익사업에 대한 투명성 강화 등 시민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심사기준을 강화해 사업수행 능력이 우수한 단체를 선정할 방침이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단체 중 최근 5년 동안 공익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은 이력에 따라 ‘기존단체’, ‘신규단체’로 구분해 선정한다.

공모신청은 2월 1일부터 15일까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최종 선정 결과는 3월 21일 서울시 누리집에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접수에 앞서 온라인 사업설명회 자료를 오는 25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누리집 및 유튜브에 게시해 공모사업의 내용 및 절차, 사업계획서 작성, 회계처리 기준 등 상세한 공모 방법 등을 안내한다.

선정된 단체의 실무 및 회계책임자는 사업 착수 전 보조금 회계처리 기준 및 집행지침에 대한 집합교육을 받아야 하며, 올해부터는 지방보조사업자 온라인 교육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허혜경 서울시 시민협력과장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비영리민간단체를 적극 지원하고,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사업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