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시행
■ Sh수협은행 ‘디지털 챌린지 데이’ 개최
■ 우리은행, PB고객 전용 페이지에서 실시간 1:1 채팅상담 제공
■ 하나캐피탈,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 기업은행, 제3회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 우수논문 발표회 개최
■ 신협, ‘2023 사회적금융 성과공유회’ 개최

권기창 안동시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한번째)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두번째) 외 내·외빈 및 어린이집 어린이들
권기창 안동시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한번째)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사진 뒷줄 왼쪽에서 열두번째) 외 내·외빈 및 어린이집 어린이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8일 오후 경북 안동시와 함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의 70번째 어린이집인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저출산 문제 극복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시작해 농어촌 보육 취약지, 장애아어린이집, 복합 기능 어린이집 등 지역 특성과 성향에 맞춘 공공보육 인프라를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은 40년 전 건립돼 건물 노후화로 인한 안전 문제, 이용 아동 수 대비 보육실 부족 문제와 신규 시설 설치비 부족 등 어려움을 겪던 중, 2021년 하나금융그룹의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양질의 신축 어린이집으로 재탄생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번에 새로 개원한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은 하나금융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연면적 562㎡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영·유아 연령별로 분리된 보육 공간 ▲층고 및 천장 보수를 통한 쾌적한 실내 공간 ▲영유아의 창의성과 예술성 개발에 도움이 되는 놀이 공간 등이 마련되어 최대 66명의 영유아가 이용 가능한 최고급 보육시설로 탈바꿈 됐다.

이 날 개원식에는 권기창 안동시장과 김현수 하나은행 영남영업그룹 부행장 등이 참석해 원아공연, 어린이집 투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 성과 공유회 성료

성과 공유회에 참석한 학생들
성과 공유회에 참석한 학생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의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이 후원하는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SK텔레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동참하고 있다.

이번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에는 사전 경진대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15개 팀, 총 44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참가자들은 지난 8월 선포식을 시작으로 4개월 간 디지털 인재 양성에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먼저, 참여 학생들은 SK텔레콤이 개최한 스프트웨어 개발 공모전에 출전해 각 팀에서 고안한 디지털 혁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진행한 교육도 수료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15개 팀과 하나금융그룹 소속 직원을 연결해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주제를 함께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 공유회에서는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을 주제로 한 ‘SC’팀이 대상에 선정됐으며, 대상을 수상한 팀에는 금융감독원장상과 함께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됐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두 개 팀에 상금 각 500만원 등 우수한 성적을 낸 10개 팀에 총 30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으며, 상위 4개 팀에는 글로벌 IT기업 본사 견학 특전이 제공된다. 또한, 수료자 전원에게는 하나금융그룹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도 주어질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사회 전 분야에서 급증하는 디지털 인재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인재 발굴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시행

텍스케어 김수철 세무사가 컨설팅하는 모습
텍스케어 김수철 세무사가 컨설팅하는 모습

신한은행은 지난 20일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영업력 강화 프로그램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2023년 4분기 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은 소상공인 영업에 필요한 지원 제도들과 법률, 세무, 상권분석 등 사업 경영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프로그램을 연말을 맞아 세무관리 노하우와 금융·영업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준비했으며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 두 가지 세션으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세법’이라는 주제로 연말 세무 및 매출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정부 정책자금대출과 창업지원정책을 소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로 이번 맞춤교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돕는 다양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대출 중심의 자영업자 지원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 신한 SOHO사관학교, 신한 SOHO성공지원센터,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성공 두드림 세미나 등 다양한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상생의 진정성 있는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은행부문 10년 연속 1위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 고객추천지수)’에서 은행 부문 10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은 고객이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을 모델화해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평가제도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매년 수도권과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만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올바른 상품 판매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 ▲고객접점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 소통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상생·포용금융 활동 ▲고객중심리더제도 신설을 통한 Good서비스 및 소비자보호 실천 문화 활성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를 통한 보이스피싱 예방활동 및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뱅킹 앱 ‘신한 SOL뱅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신한은행은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국가고객만족도(NCSI), 한국산업의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KCSI), 글로벌고객만족도(GCSI)를 포함한 주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은행부문 1위로 선정되어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은행으로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관점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실행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고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해 신한은행이 고객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Sh수협은행 ‘디지털 챌린지 데이’ 개최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두번째)과 2023년 DT 혁신 추진 우수직원들
강신숙 은행장(오른쪽 두번째)과 2023년 DT 혁신 추진 우수직원들

Sh수협은행은 지난 19일, 전사 DT(Digital Transformation)문화 확산에 노력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2024년 DT 추진방향을 공유하는 ‘제1회 디지털 챌린지 데이(Digital Challenge Day)’ 행사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앞서 수협은행은 지난 3월,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과 전사 DT를 주도할 디지털 혁신 리딩그룹 ‘디지털 챌린저’ 제도를 도입하고 MZ세대 직원들이 경영진에게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코칭하는 ‘디지털 역멘토링’, ‘DT 혁신 아이디어 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왔다.

이번 디지털 챌린지 데이 행사는 올 한해 디지털 챌린저로 활약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수직원에 대한 시상, 2023년 활동성과 리뷰, 2024년 DT문화 확대 계획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수협은행은 올해를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고객에게 쉬운, 직원에게 편리한 디지털’을 비전으로 4개 혁신 과제를 추진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속도감을 더하고 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디지털 전환의 최종 목표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금융거래가 가능한 ‘내 손안의 은행’을 만드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더 많은 고객이 수협은행을 만날 수 있도록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한층 더 완성도 높은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해양환경보호 위한 수협은행 공익상품 가입

사진 왼쪽부터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 허진 센터장,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 이다솜 행원, 수협은행 개인그룹 정철균 부행장
사진 왼쪽부터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 허진 센터장,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 이다솜 행원, 수협은행 개인그룹 정철균 부행장

Sh수협은행은 지난 19일,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이 세종특별자치시 수협은행 세종금융센터를 방문해 ‘Sh해양플라스틱Zero(제로)적금’에 가입했다고 20일 밝혔다.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은 해양플라스틱을 비롯한 각종 해양쓰레기 저감활동을 지원하는 기금을 전액 수협은행 부담으로 출연하는 공익상품이다.

이 상품은 해양플라스틱 감축 서약, 봉사활동 등 간단한 몇가지 우대조건만 충족하면 예금은 최고 연 1.6%(1년), 정액적립식 적금은 최고 연 4.0%(1년), 자유적립식 적금은 최고 연 3.65%(1년)의 금리를 제공한다.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은 해양환경보전이라는 공익 목적의 금융상품이라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며 12월 기준 예금 15만6000건, 적금 17만건 이상 판매되는 등 가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정식 장관은 상품 가입 후, “해양플라스틱의 폐해 등 해양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깨끗한 바다만들기를 지원하는 공익상품을 출시한 수협은행에 감사를 전한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국민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를 선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함께 협력하자”고 말했다.
 
■ 우리은행, PB고객 전용 페이지에서 실시간 1:1 채팅상담 제공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PB(Private Banking) 고객 전용 페이지인 ‘투체어스(TWO CHAIRS)’를 리뉴얼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PB고객에게 차별화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 신설 ▲전용 페이지 개인화 ▲직관적인 UX(사용자경험)·UI(사용자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 ‘투체어스(TWO CHAIRS)’페이지를 리뉴얼했다.

특히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는 ▲실시간 1:1 채팅 상담 ▲이달의 전문가 칼럼 ▲무료주차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영업점 방문 없이 우리WON뱅킹에서 전담직원과 실시간 채팅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무, 부동산 전문가 칼럼 구독과 1:1 상담 자문서비스도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말·공휴일에 우리은행 본점 방문시 최대 4시간 무료주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용 페이지에 개인화 배너를 생성해 대여금고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내년 1월 31일까지 페이지 리뉴얼 기념‘TWO CHAIRS 고객님께 드리는 추첨 선물!’이벤트도 실시한다. PB고객에 한정해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신세계 상품권, 영화 관람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PB고객님들이 우리WON뱅킹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고객 중심 자산관리 실천 서약식’ 개최

조병규 은행장(첫번째줄 왼쪽 8번째), 김범석 국내영업 부문장(첫번째줄 왼쪽 첫번째), 송현주 자산관리 그룹장(첫번째줄 오른쪽 3번째)과 임직원들
조병규 은행장(첫번째줄 왼쪽 8번째), 김범석 국내영업 부문장(첫번째줄 왼쪽 첫번째), 송현주 자산관리 그룹장(첫번째줄 오른쪽 3번째)과 임직원들

우리은행은 조병규 은행장이 임직원들과 함께 ‘고객 중심 자산관리 실천 서약식’을 갖고 고객중심 자산관리 영업 문화 정착을 다짐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서약식은 본부와 영업현장 직원들이 각자 맡은 분야에서 올바른 자산관리 영업문화 정착을 선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서약 내용은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한 신뢰받을 수 있는 상품 제공 ▲고객 투자성향에 맞는 전문가 포트폴리오 제공 ▲평생 고객을 모시는 자세와 최상의 금융서비스 제공 등이다.

과거 우리은행은 DLF·라임 등의 상품으로 자산관리 영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재발 방지를 위해 주요 임원이 참여하는 ▲비예금상품위원회 운영 ▲리스크 사전협의 절차 의무화 등 프로세스를 강화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최근 이슈가 불거진 홍콩H지수 관련 ELT 판매를 선제적으로 중단했던 것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날 서약식에서 조병규 은행장은 “은행의 존재 이유는 고객에게 있다”며 “자산관리 전문인력으로서 자부심과 소명의식을 갖고 고객자산을 관리해 달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본 서약식이 일회성 다짐이 아닌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영업문화 정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지금까지 마련해온 안정적 자산관리영업 체계로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이 되도록 전직원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캐피탈,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하나캐피탈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직원들과 손님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하나금융티아이가 주관 사업자로 나서 지난해 8월부터 월 200여명의 인력과 약 2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하나캐피탈은 순차적·단계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해 신규 론칭한‘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 앱으로의 교체 작업까지 이날 마치며 약 17개월에 걸친 혁신 ICT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를 통해 ▲DB·서버·솔루션 인프라 업그레이드와 데이터 유량 제어를 통한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안정성 제고’ ▲운영 시스템 장애에도 대손님 서비스가 가능한 ‘사업 연속성 보장’▲손님이 직접 상품을 가입하는 ‘다이렉트 채널 구축’ ▲대내외 제휴·연계 표준 마련을 통한 ‘플랫폼 확장성 증가’ 등 ICT 안정성과 혁신을 동시에 이뤄냈다.

이에 따라 손님들의 비대면 경험과 직원들의 업무 환경은 더욱 쾌적해질 전망이다. ‘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개편으로 비대면 채널의 체감 속도와 편의성은 대폭 향상됐으며,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모바일·태블릿을 통한 업무 디지털화로 직원들의 업무 처리 방식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하나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하게 된 비결은 기존의 시스템과 차세대 시스템을 병행 가동하며 업무별 전산 시스템을 단계적·순차적으로 오픈한 전략 덕분이다”며 “하나캐피탈은 금융권에서는 시도해보지 않았던 이번 차세대 ICT 도입전략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한 번에 오픈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결함 리스크를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손님의 불편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중장기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기업은행, 제3회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 우수논문 발표회 개최

 박태상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장(왼쪽에서 네번째)과 김홍기 한국경제학회 수석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 및 관계자들
 박태상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장(왼쪽에서 네번째)과 김홍기 한국경제학회 수석부회장(왼쪽에서 세번째) 및 관계자들

IBK기업은행은 서울 을지로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한국경제학회(회장 황윤재)와 함께 ‘제3회 IBK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 우수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사업에서는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가업승계, 규제샌드박스 등 최근 중소기업의 주요 정책현안을 분석한 3개 연구과제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은행은 이날 행사에서 이 연구과제들을 우수논문으로 선정해 시상하고 수상자 3인의 논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태상 IBK경제연구소장은 환영사를 통해 “중소기업이 어려운 경제상황과 급속한 기술발전에 따른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시점”이라며 “학술논문 연구지원사업의 결과물들이 미래 중소기업 정책의 기틀이 되고 중소기업 혁신성장의 든든한 자양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홍기 한국경제학회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경제의 보호주의 진영화가 가속화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증거기반의 정책 연구들이 절실히 필요하며, 앞으로도 기업은행과 함께 중소기업 학술 연구 촉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신협, ‘2023 사회적금융 성과공유회’ 개최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상생과 협력을 위해 화이팅을 외치는 신협 임직원들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상생과 협력을 위해 화이팅을 외치는 신협 임직원들

신협중앙회(이하 신협)가 지난 19일 대전 유성구 소재 신협중앙 연수원에서 전국 46개 신협 임직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신협 사회적 금융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협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사회적금융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우수한 결과를 보인 조합 및 임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내용은 ▲우수직원 표창 ▲신협의 사회적금융 추진현황 공유 ▲2023년 신협-협동조합 어부바 사업 사례 소개 ▲2023년 청년 등 협동조합 어부바 프로젝트 사례 소개다.

행사는 사회적금융 우수 추진과 신협-협동조합 어부바 우수 사업에 대한 표창 시상으로 시작됐다. 신협중앙회장표창 수상자는 ▲이서영 화성우리신협 주임 ▲김동규 꿀벌신협 전무 ▲송경석 수지신협 상무 ▲홍성철 여수제일신협 전무, 총 4명이며, 황덕원 아산신협 주임과 김원겸 당진신협 주임이 충청남도 도지사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에 이어 ‘2023년 신협-협동조합 어부바 사업(이하 어부바 사업)’의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해당 사업은 ‘협동조합 간 협동’의 원칙을 실천하고 사회적 가치 증대를 위해 신협의 사업계획 공모 형태로 올해 신설됐다. 이를 통해 의료·돌봄 분야 10곳, 환경·기타 11곳의 우수모델을 발굴했다. ▲의료서비스 지원연계 ▲건강 지도자 양성, ▲방문의료 ▲돌봄 ▲자원환경 ▲지역사회 ▲장애인·에너지·유기동물, 7개 항목으로 구분된 총 21개의 어부바 사업이 실시됐으며, 24곳의 신협과 29곳의 협동조합이 참여했다.

그 중 ▲원주밝음신협과 강원의료사회적협동조합의 ‘건강지킴이 양성 및 돌보미 운영’ ▲서울행복신협과 의료사회적협동조합의 ‘건강리더 양성과 구강진료지원’ ▲수지 신협과 용인의료사회적협동조합의 ‘어부바 평생돌봄’ ▲여수제일신협과 바다야놀자 협동조합, 데칼협동조합이 협력해 진행한 ‘해양안전교육 및 해양쓰레기 청소 사업’ 등의 사례가 소개됐다.

그리고 ‘2023년 청년 등 협동조합 어부바 프로젝트’에 선정된 꿈고래 사회적 협동조합의 해당 사례를 알리고, 마지막 순서로 2024년 사회적금융 거점신협의 역할 강화를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다.

우욱현 신협 관리이사는 “지역과 상생하고 동반성장 하기 위한 신협의 노력이 사회에 영향을 끼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며 “한 자리에 모여 사회적 경제를 이루기 위해 신협인들이 힘써 온 성과를 돌이켜 보니 그간의 노력들이 헛되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우먼컨슈머 =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