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 내부통제용 FDS 개발 착수
■ 우리은행, 로블록스에 게임콘텐츠 ‘우리 타워 디펜스’ 론칭
■ GLN 인터내셔널, 일본 JCB와 손잡고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확대에 앞장

좌측부터 속초중앙새마을금고 한상기 이사장, 울산중앙새마을금고 김미성 이사장             북울산새마을금고 박경수 이사장
좌측부터 속초중앙새마을금고 한상기 이사장, 울산중앙새마을금고 김미성 이사장 북울산새마을금고 박경수 이사장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8일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 총 14개 금고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의 공로를 지역사회가 인정해주는 제도이다.

‘2023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증을 받은 14개 금고는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에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사업을 활발히 펼쳤다. 특히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센터 운영 등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섰다.

인증을 받은 14개 금고 중 속초중앙새마을금고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고, 울산중앙새마을금고와 북울산새마을금고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여 지역사회 공헌에 대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새마을금고는 항상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도 진정한 나눔과 상생을 실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금융협동조합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내부통제용 FDS 개발 착수

KB국민은행은 금융사고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KPMG·김앤장과 함께 상시감사시스템인 내부통제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일반적으로 은행권 FDS는 은행계좌 등이 외부 범죄에 악용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구축돼 있다. KB국민은행은 내부 평판 리스크를 관리하고 금융사고를 방지하고자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FDS를 임직원 부정거래 예방 용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 구축이 완료되는 내부통제용 FDS는 AI(인공지능) 등 데이터 분석·예측 기술 및 각종 사고 탐지 솔루션을 활용할 예정이다. 임직원 단말기 조작 등의 행태 정보와 각종 국내외 금융사고 데이터 등을 상세하게 분석한 후 시나리오를 도출해 이상 행위 또는 부정 위험 탐지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선진은행 또는 글로벌 기업에서 운영하는 내부통제시스템 사례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김영기 KB국민은행 상임감사위원은 “각종 금융사고로 인해 금융권 신뢰회복이 무엇보다중요한 시기에 금융사고 사전탐지능력을 고도화 한 FDS 개발로 내부통제 부문에서도 리딩뱅크다운 위상을 확립하겠다”며 “임직원들의 자율적인 내부통제 규율 준수 문화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KB 전세안심 프로그램’으로 전세사기 피해 구제 및 예방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좌측 2번째)과 유병태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좌측 3번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좌측 1번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좌측 2번째)과 유병태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좌측 3번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좌측 1번째)

KB국민은행은 국토교통부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피해 예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인천·수원·대전 등 전국 각지의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상생금융 활성화를 위해 금융 및 비금융 지원을 아우르는‘KB 전세안심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KB 전세안심 프로그램’으로 ‘피해 구제 프로그램’과 ‘피해 예방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피해 구제 프로그램’으로 기금을 마련해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법률비용 및 경공매 대행 수수료 등을 지원한다.

피해자에 대한 금융 상담 및 지원 프로그램 안내 등을 담당할 전세사기 전담 영업점도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전, 대구 총 6개 지역에서 내년 초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시행 중인 전세사기 피해자 신규 주택자금대출 이자율 0.2%p 감면과 전세자금대출 연체 이자 면제 및 연체 정보 등록 유예도 지속한다.

이에 더해 ‘피해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초년생에게 KB금융공익재단과 연계한 전세사기 피해 예방 교육을 하고, 영상과 웹툰, 리플릿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전세사기 피해 예방법을 전국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전세사기로 고통을 겪고 있는 피해자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외 계층 및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나눔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로블록스에 게임콘텐츠 ‘우리 타워 디펜스’ 론칭

우리타워디펜스
우리타워디펜스

우리은행은 지난 13일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게임콘텐츠 ‘우리 타워 디펜스’를 오픈베타(시범 서비스) 방식으로 론칭했다고 14일 밝혔다.

‘우리 타워 디펜스’는 적들로부터 공격받는 여러 개의 섬을 지키는 게임이다. 적의 이동 경로를 따라 다양한 타워를 배치해 적을 방어하며, 임무를 수행하면 재화를 획득해 추가로 타워를 지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6월 ‘우리 청소년 메타버스 창작 콘테스트’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해당 대회의 우수작들을 게임 제작에 활용했다. 최우수 수상작인 ‘2050 스마트 에코도시’를 중심으로 ‘우리 시티’, ‘바이오 팜’ 등 6개의 섬으로 게임 내 진지를 구축했다.

특히 ‘우리 타워 디펜스’는 청소년들이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제지식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경제퀴즈를 맞추면 재화를 받는‘OX퀴즈’ △재화획득을 위한 ‘퀘스트(수행임무)’달성 △예금과 투자를 배울 수 있는‘탐험’공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게임을 즐기면서도, 다양한 경제, 사회, 환경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내년 1월 말까지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2월부터는 정식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이벤트도 함께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 청소년 메타버스 창작 콘테스트’는 우리은행에서 지난 6월 처음으로 진행한 대회로 본선 진출 32팀의 참가자들이 1:1 멘토링을 통해 본선 대회를 치렀으며, 메타버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팀이 선정됐다.

■ GLN 인터내셔널, 일본 JCB와 손잡고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확대에 앞장

GLN 인터내셔널(이하 GLN)은 일본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사인 JCB Co., Ltd(이하 JCB)와 글로벌 결제 서비스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사가 일본 내 해외 모바일 QR결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전략적 제휴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 됐으며, 이를 계기로 GLN은 GLN이 보유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력을 글로벌 간편 결제 시장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GLN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에 JCB가 합류함에 따라, 국내 및 해외에 소재한 GLN의 결제 서비스 파트너사들은 JCB의 ‘Smart Code' 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mart Code는 JCB가 운영하는 일본 내 대표적인 QR 결제 서비스로, 일본 내 디지털 월렛 고객들은 일본 전역 100만여개 가맹점에서 'Smart Code'를 통해 QR 결제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GLN은 한국과 일본 양국 간 QR네트워크를 연결해 GLN 이용 고객들이 일본 내 오프라인 매장 이용 시,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하나머니‘, KB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 ‘토스’ 등의 앱을 이용해 별도 환전 절차 없이 간편하게 ‘Smart Code' QR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김경호 GLN 인터내셔널 대표는 “JCB와 제휴를 통해 GLN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전 세계 모바일 월렛 사업자들에게 일본 QR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JCB와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기반으로 보다 편리한 디지털 결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