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우수 지킴이 선정,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명 돌파
■ NH올원뱅크, 고객 편의성 높여 새단장
■ 우리금융캐피탈, 소비자중심경영 ‘공정거래위원회 표창’ 수상
■ 한국씨티은행-신나는조합, ‘2023 드림투게더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종결
■수협중앙회 ‧ Sh수협은행, 대한적십자사에 취약‧소외계층 지원 기금 3천만원 전달
■ 우리은행, 취약계층 신용대출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환
■ 하나금융그룹,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최상위 등급 ‘월드지수’ 2년 연속 편입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우리종합금융이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녀 출산과 양육지원, 유연근무제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우리종합금융은 서류 심사와 대표이사 인터뷰를 비롯해 직원 만족도 조사, 기관 현장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 심의 결정 등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우리은행, 우리카드에 이어 그룹 중 세 번째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우리종합금융은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해 PC-OFF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Together휴가’제도를 도입해 휴가비를 지원하고 자유로운 휴가 사용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밖에도 ▲유연근무제 ▲자녀학자금지원 ▲육아휴직 기간보장(법정기준 1년보다 많은 21개월) ▲배우자 출산휴가(남성 임직원 휴가 10일) ▲가족 여가활동 지원 ▲장애인 가족지원금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김응철 우리종합금융 대표이사는 “일과 가정의 균형은 회사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가치”라며 “가정생활과 직장이 조화롭게 병행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가족친화적 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우수 지킴이 선정,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오른쪽)이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왼쪽)으로부터 수상하는 모습.
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오른쪽)이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왼쪽)으로부터 수상하는 모습.

신한은행은 ‘2023년 보이스피싱 우수 지킴이 시상식’에서 보이스피싱 우수 지킴이로 선정돼 금융감독원장 기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보이스피싱 예방 및 피해구제 활동에 대한 유공기관 및 개인을 포상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적극적인 사고예방 활동을 독려하고자 최초로 마련된 행사다.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이 최초로 주관한 행사로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 중소벤처기업부가 참여해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에 기여한 바가 큰 총 8개 기관 및 개인 7명에게 시상했다.

신한은행은 ▲업무의 적극성 ▲참신성 ▲업무수행 성과 ▲기관간 협업 ▲정부정책 이행 ▲경영진 관심도 ▲전파 가능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금융감독원장이 포상하는 기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지난 3월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취약 계층을 위해 300억원을 출연해 생활비, 법률•심리상담 비용, 보험가입 등을 지원했으며 가족간에 미리 암호를 만들어 지인사칭 메신저피싱에 대비하자는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캠페인’을 그룹사 전체로 확대해 실제 메신저피싱 비율을 감소시킨 점 등이 우수하게 평가됐다.

또한 신한은행은 최근 런칭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플랫폼 ‘지켜요’를 통해 본인의 보안 점수를 산출해 보안 수준을 진단해보고 부족한 보안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지켜요 송’을 만드는 등 참신하고 다양한 대국민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활동뿐만 아니라 사전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정책까지 함께 추진해 고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국민지갑 가입자 14개월만에 5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의 생활밀착형 플랫폼 ‘국민지갑’이 출시 14개월만에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말 출시한 ‘국민지갑’은 신분, 증명, 결제 등 실물 지갑을 대체하는 간편 기능에 생활 연계 서비스를 더한 디지털 지갑 형태의 생활밀착형 플랫폼이다. 국민지갑 고객은 그동안 각각의 웹사이트나 앱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KB스타뱅킹 내 국민지갑에서 한번에 신청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민지갑은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전자증명서 발급, 조회, 제출까지 한번에 가능한‘One-Stop 전자증명서’서비스 ▲해외 여행 시 모바일 앱으로 결제와 ATM 출금까지 할 수 있는 'GLN 해외결제’▲매월 할인된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쿠폰 구독하기’ 서비스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전자영수증’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누구나 쉽게 KTX, SRT 기차예매를 할 수 있는‘기차예매 서비스’와 수목원, 휴양림 예매 서비스를 추가했다. 향후 사용 빈도가 높은 다른 공공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500만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님들께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NH올원뱅크, 고객 편의성 높여 새단장

NH농협은행은 농협금융 대표 앱 'NH올원뱅크'를 전면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메인화면에 마이데이터를 연계해 전 금융기관 자산·소비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개편했다. 또한 부동산·자동차·경제뉴스 등 다양한 생활 콘텐츠를 제공해 비금융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한 증권·카드·보험 등 농협금융 계열사별 대표자산을 바로 확인하고, 그룹사의 대출상품을 통합으로 조회해 최적의 대출을 추천해 주는 다모아대출 서비스 등 금융계열사의 주요 핵심서비스도 제공한다. 연말에는 미성년자의 금융편의 강화를 위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통한 비대면 계좌개설 및 체크카드 발급기능 제공 등 미성년자 특화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NH올원뱅크’ 앱 하나로 금융뿐만 아니라 여행·부동산·자동차 등 일상 생활 속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캐피탈, 소비자중심경영 ‘공정거래위원회 표창’ 수상

                                                                               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 전경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우리금융캐피탈은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 우수 인증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인 '소비자중심경영 명예의 전당'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우리금융캐피탈은 2011년에 첫 인증을 받고 2023년 7회 연속으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했다. 12년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유지로 캐피탈 업계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우리금융캐피탈은 소비자 중심경영을 위해 불완전판매 근절, 소비자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Process 강화, 보이스피싱 안내 캠페인,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연기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 파트너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해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씨티은행-신나는조합, ‘2023 드림투게더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종결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7일 신나는조합과 함께 ‘2023 드림투게더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종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종결식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자립준비청년들과 씨티은행 임직원들이 모여 활동 내용과 성과, 이를 통한 실질적 변화와 소감 등을 공유했다.

한국씨티은행과 신나는조합은 아동복지시설 청소년과 자립준비청년들의 원활한 사회 진출을 돕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드림투게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자립준비청년들의 개인 맞춤 진로 탐색과 희망 직무 경험을 통해 취업역량을 향상시키고 통합적 자립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재무 컨설팅, 커뮤니티 활동,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드림투게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준비한 ‘2023 드림투게더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양한 사회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한국씨티은행 임직원들이 멘토로 참여하여 자립준비청년의 자립에 필요한 목표를 설정하고 올바른 사회적 역할 모델을 함께 준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멘토링은 사전에 실시한 자립준비청년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진로탐색 ▲취업준비 ▲사회생활기술 ▲대인관계 ▲어학공부 ▲주거마련 ▲재무관리로 교육 분야를 나누고 분야별로 강점을 가진 임직원 멘토를 모집했다. 이 후 자립준비청년의 경제적, 심리적 상황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돕는 사전 교육을 수료한 임직원들은 자립준비청년들의 멘토링 희망 분야, 관심사, 개인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1로 매칭. 7개월간 멘토링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멘토링에 참여한 자립준비청년은 “사회진출에 앞서 취업이 막막했는데 멘토와 함께 내가 어떤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직무 중 관심 가는 직무를 함께 탐구했다”며 “멘토는 해당 직무의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려주셨고, 취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할 수 있었다. 멘토링을 통해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실천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국씨티은행 임직원 멘토는 종결식에서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가장 집중했던 부분은 멘티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멘토링의 목표와 방향을 정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취업준비라는 목표를 향해서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며 “활동 기간 동안 멘티가 보여준 진지함과 열정에 나도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함께’ 라는 단어의 힘을 일깨워준 멘티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씨티은행 동료들, 그리고 이번 멘토링 활동을 지원해주신 신나는조합 관계자분들께 특별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수협중앙회 ‧ Sh수협은행, 대한적십자사에 취약‧소외계층 지원 기금 3천만원 전달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회장 김철수)에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회장 김철수)에 기부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

수협중앙회와 Sh수협은행이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 등 취약‧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

지난 8일, 서울시 중구 소파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수협중앙회 노동진 회장과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은 지난 2003년부터 대한적십자와 사회공헌 파트너십을 맺고 ‘사랑海 헌혈’, ‘대한적십자 바자회’ 행사 등에 적극 동참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에 앞장서고 있다.

이 날 행사에 참석한 노동진 회장과 강신숙 은행장은 “대한적십자사에서 추진하는 재난구호, 소외계층 지원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인도주의적 활동에 동참하고, 연말을 맞아 어촌지역을 비롯한 취약‧소외계층의 기본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기금을 조성했다”며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우리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공헌활동과 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취약계층 신용대출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환

우리은행은 서민금융 공급 확대 및 실질적인 채무부담 완화를 위해 장기분할 대출상품인 '우리 상생 올케어대출(새희망홀씨Ⅱ)'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은행 신용대출을 보유하고 ▲연소득 40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인 고객이 대상이며, 보유한 대출은 최초 취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해야 대환이 가능하다. 단, 기존 대출 자격 요건을 상실(실직, 휴ㆍ폐업 등 사유)한 경우에는 최초 취급일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3500만원으로 거치기간 없이 최장 10년간 분할상환하는 조건이며 ▲모든 고객 대상으로 1년간 제공되는 특별우대금리(상생우대) 연 1.0%p를 포함해 최대 연 2.0%p까지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판매한도는 총 1000억원으로, 우리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우리 올케어대출(새희망홀씨Ⅱ)' 출시를 통해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앞으로도 취약차주 대상으로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다리’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그룹,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최상위 등급 ‘월드지수’ 2년 연속 편입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스탠더드 앤 푸어스 글로벌(S&P Global)이 발표한 ‘2023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이하 DJSI)’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DJSI 월드 지수'에 2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월 국내 ESG 평가·분석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3 하반기 ESG 종합평가’에서 전체등급이 상반기 대비 한 단계 상승한 ‘AA’를 획득한 데 이어, DJSI에서도 2년 연속 월드지수에 편입됨으로써 국내외 ESG 평가에서 그룹의 우수한 ESG 역량을 인정받은 쾌거다.

DJSI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지배구조·사회적 측면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평가 지수로, 특히 'DJSI 월드지수'는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여개 기업 중 지속가능경영평가가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업에게 부여되는 DJSI 최고 등급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ESG 종합평가를 통해 ▲중대성 평가 ▲리스크관리 ▲기업윤리 ▲세무전략 ▲기후변화 전략 ▲탈탄소전략 ▲인권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하나금융그룹 ESG 기획팀 관계자는 “이번 DJSI 월드 지수 2년 연속 편입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실천해온 노력이 글로벌 ESG 평가기관을 통해 인정받은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사회구성원들과 적극 소통하며 글로벌 ESG 경영을 선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