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림 시의원,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 토론회’(제공=서울시의회)
이은림 시의원,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 토론회’(제공=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은림 시의원(도봉4, 국민의힘)과 이 의원이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시의회 연구 단체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연구모임’이 주관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4일 마무리됐다.

토론회에서는 서울연구원 이신해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아 “어린이보호구역 강화에 따른 스쿨존 운영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 연구위원은 학구도와 어린이보호구역의 괴리에서 나오는 문제를 지적하고, 개선책으로 ▲학교 여건에 맞는 스쿨존의 탄력적 적용, ▲스쿨존의 제한속도 맞춤형 적용 및 시차제 도입, ▲교문의 위치 조정 및 추가 설치를 통해 어린이들의 보행이 최대한 학교 시설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연구모임’에서 주관하는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이민식 지역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토론자로 나서 어린이 통학로 안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도와 분리된 보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어린이보호구역의 정기 점검을 통해 수시로 안전 상황을 확인하고 ▲학교 단위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하는 것 ▲어린이보호구역 인증제 도입 시 학교 실무협의체가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어린이보호구역 관리의 행정책임이 있는 서울시 이선희 보행자전거과장은 토론자로 나서 현재 서울시에서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대책으로 시행, 강화하고 있는 ▲안전한 등하교를 지원하는 안전지도사 제도 ▲시차제 차량통행제 ▲스마트 횡단보도 등의 교통안전시설물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시와 함께 학교 안전 관리 책임이 있는 윤석만 서울시교육청 안전총괄담당관은 발제 및 토론자들이 제시한 여러 가지 방안 중 학교시설 관리책임이 있는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학교 정문 위치 조정을 통한 어린이 보행 동선의 조정 ▲정문 추가 확보 ▲스쿨버스 주차공간 드롭존의 활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 당사자로서 토론자로 나선 권보영 서울전곡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무엇보다 학교장의 의식과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학교 용지를 통학로로 활용하는 방안이나 출입문을 조정하는 등 학교 시설과 관련된 사항들은 관리 권한을 갖는 학교장의 적극성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이날 청중으로 참석한 녹색어머니회 주요 임원진들은 한목소리로 ▲학교 주변 위법 주정차 차량의 적극 단속 ▲통학로 주변 보호·안전시설의 도입 적용시 절차 간소화 ▲녹색어머니회의 역할 강화를 강조했으며, 청중석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보도가 확보되어 있더라도 1m 내외의 보도는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확폭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또한 유튜브로 생중계 댓글을 통해서도 ▲통학로에 학원 차량 및 통학용 자동차의 통행이 많은 문제 ▲학원 차량 및 학부모 대기 장소의 필요성 ▲어린이와 차량이 함께 진출입하고 있는 학교 정문 상황 등에 대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토론회를 주관한 이은림 의원은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해 여러분께서 소중한 의견을 제출해 주셨다”며 "발제와 토론자 및 청중으로 참석해 주신 녹색어머니회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고 말했다. 또한 “오늘 이 자리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마중물이 되기 위해서는 여기 모이신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한다”며 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실행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단체 대표의원으로서 더욱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