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2023 한국의 경영대상’ 소비자보호부문 대상 수상
■ 하나금융그룹, 연말 이웃돕기 성금 150억원 전달
■ 우리자산신탁,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위해 기부금 전달
■ IBK기업은행, 법인카드 비대면 신규발급 시행
■ NH농협은행, 전국 시도민의 금융생활을 분석한 ‘NH금융여지도’ 리뉴얼
■ 우리은행 원비즈플라자, 전자계약서 자동생성기능 도입
■ Sh수협은행 사당역지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 우리금융, MZ세대 위한 투자 정보 플랫폼 ‘원더링’ 오픈
■ KB금융, 세계 토양의 날을 맞아 ‘지켜야 할 마지막 터전, 토양’ 영상 공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간편회원 서비스를 개편했다.

KB국민은행이 지난 7월 출시한 간편회원 서비스는 신분증 촬영과 같은 실명확인 절차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쉽고 빠르게 KB스타뱅킹에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간편회원 고객은 KB국민은행의 다양한 생활·제휴 서비스, 상품 조회, 챗봇을 통한 상담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 개편으로 KB국민은행은 간편회원 서비스의 혜택 및 콘텐츠를 확대하고 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했다.

앞으로 간편회원은 KB금융그룹의 혜택을 한 곳에 모은 고객 우대 서비스인 KB스타클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신분증, 증명서 등 다양한 생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KB스타뱅킹의 생활밀착형 국민지갑 서비스도 제공된다.

간편회원 서비스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해졌다. 지난 10월 출시한 게임 콘텐츠 국민오락실에 더해 급식 메뉴 및 학교 시간표 확인, 편의점 택배, 웹소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리브 Next Zone을 신설했다. 만 14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은 송금, 용돈 조르기 등 금융거래가 가능한 리브포켓도 이용할 수 있다.

속도와 안전성도 업그레이드 됐다. 자동로그인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빠르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중요한 거래에 대해서는 지문, 페이스 ID 등 생체인증으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개편으로 간편회원 고객님들이 다양한 혜택과 콘텐츠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분들과 일상생활 속 접점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인증서 QR 인증 서비스로 CU편의점 무인점포 이용하세요!

KB국민은행은 ㈜비지에프리테일과 제휴해 CU편의점 무인(하이브리드)점포에 KB국민인증서로 출입할 수 있는‘QR 인증’서비스를 출시한다.

KB국민인증서로 KB스타뱅킹에 로그인한 후 휴대폰을 흔들어 불러온 QR코드를 매장 리더기에 스캔하면 누구나 CU편의점 무인점포에 간편히 입장할 수 있다.

또한 매장 계산대에서 바코드를 찍으면 KB Pay로 결제까지 가능하다. 현재 서울대의대점, 강동성심병원점 등 200여 CU편의점 무인점포에서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무인 매장으로 QR 인증 출입처를 확대하고 주류, 담배 구매 시 연령 확인까지 가능하도록 인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며 “고객의 일상과 밀접한 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23 한국의 경영대상’ 소비자보호부문 대상 수상

신한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박현주 부행장(오른쪽),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심사위원회 한정화 위원장
신한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박현주 부행장(오른쪽),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심사위원회 한정화 위원장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3 한국의 경영대상’ 소비자보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2023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고객 관점에서 금융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재설계하고,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디지털 플랫폼 ‘소보플러스+’를 이행하면서 실시간 고객 만족도, 고객의 소리 등을 데이터화 해 고객관리 및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또한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야간 및 주말에도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고 대국민 캠페인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활동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에 기여한 부분도 좋게 평가됐다.

신한은행은 지난 5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보이스피싱 예방교육,보험 제공 등 피해자 지원을 위해 300억원을 출연했으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를 지난 8월 출시해 고객이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직접 실천하며 그 수준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신한은행 혁신금융 배달앱 ‘땡겨요’도 ‘Innovation Best Practice’ 서비스 분야에서 수상했다. ‘Innovation Best Practice’는 혁신기술을 접목하거나 출시하는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시장을 선도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부여되는 상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관점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와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 확대 등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의 실천으로 신한은행이 고객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연말 이웃돕기 성금 150억원 전달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사진 맨 왼쪽), 김경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부장(사진 맨 오른쪽)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사진 맨 왼쪽), 김경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부장(사진 맨 오른쪽)

하나금융그룹은 연말을 맞아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나눔을 통한 사회공동체와의 상생을 위해 이웃사랑성금 15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5일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소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관에서 진행된 '희망 2024 나눔캠페인'전달식에서 위기가정,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사회구성원을 위해 성금 150억원을 전달했다.

이번 하나금융그룹이 전달한 150억원의 성금은 그룹의 15개 관계사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나눔 실천을 위해 마련하였으며, 금융그룹이 올해까지 누적으로 전달한 성금 총액은 985억원으로 이번 전달식에서 '900억클럽 인증패'를 수여받았다.

이날 성금 전달식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우리 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가져다 주면 좋겠다”며 “하나금융그룹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우리자산신탁,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위해 기부금 전달

이종근 우리자산신탁 대표이사(왼쪽)와 한국 해비타트 이광회 사무총장
이종근 우리자산신탁 대표이사(왼쪽)와 한국 해비타트 이광회 사무총장

우리금융그룹 종합부동산금융 자회사인 우리자산신탁은 지난 11월 30일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인 한국해비타트에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우리자산신탁 본사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우리자산신탁 이종근 대표, 한국해비타트 이광회 사무총장 등 임직원들이 함께 했으며, 주거취약계층 가정의 안정적인 자립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기부금 일천만원을 전달했다.

기부금은 한국해비타트가 전남 광양에 마련한 토지에 공동주택을 신축하는데 사용 될 예정이며,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대상 가구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자산신탁 관계자는 “금번 기부금 지원은 부동산신탁사의 업무특성을 살린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진행하게 됐으며, 지속적으로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ESG 경영에 적극 동참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법인카드 비대면 신규발급 시행

IBK기업은행이 법인카드 신규발급 업무를 100% 디지털 프로세스로 구현하며 기업카드 발급 전체의 디지털 전환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법인사업자의 대표자가 기업인터넷뱅킹에서 법인 신용ㆍ체크카드를 신청하면 실시간 자동심사를 통해 발급 가능 여부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고객 편의성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등 번거로운 서류제출 없이 최소한의 정보입력과 약관동의로 최대 10장까지 발급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구현했다.

또한, AI음성봇이 대표자에게 직접 해피콜을 실시해 본인 신청여부를 재확인하고 카드 배송을 안내하는 신기술도 도입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신규‧추가발급 및 법인사업자 추가발급 디지털 전환에 이어 법인사업자 신규발급도 비대면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기업카드 업무 디지털화를 지속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전국 시도민의 금융생활을 분석한 ‘NH금융여지도’ 리뉴얼

                                                                          농협은행 전경사진
                                                                          농협은행 전경사진

NH농협은행은 단일기관으로서 외부데이터 결합 없이 자체 보유한 3000만 고객의 빅데이터를 심층 분석한 ‘NH금융여지도’를 리뉴얼했다고 5일 밝혔다.

‘NH금융여지도’는 전국적으로 고른 분석 표본을 기반으로 소득, 소비, 저축, 대출이라는 4개의 큰 분석 주제별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시도민들이 얼마나 벌고, 쓰고, 저축하고, 대출받는지를 알기 쉽게 분석한 시각화 통계 보고서이다.

특히 올해는 기존 시군구까지인 상권분석 범위를 행정동까지 확장하였고, 소비품목 트렌드에 있어서도 5대 소비품목(1차산업)의 매출을 비교 분석한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정밀함을 높였다.

정재호 NH농협은행 데이터부문 부행장은 “NH금융여지도의 콘텐츠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향후 NH금융여지도가 지자체의 소상공인 정책 수립 및 청년창업 지원에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원비즈플라자, 전자계약서 자동생성기능 도입

                                                                           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은 공급망금융 플랫폼 ‘원비즈플라자’의 주요 서비스에 대한 1차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원비즈플라자’는 금융권 최초의 디지털 공급망금융 플랫폼으로, 중소·중견기업이 별도 비용 없이 가입해 협력사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중소기업 상생 플랫폼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0월 원비즈플라자에 신용보증기금 기업경영진단 서비스인‘BASA (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를 오픈한 바 있다. 이번 고도화로 거래 상대방에 대한 재무정보, 신용등급 뿐만 아니라 거래위험도, 동종업계 경쟁력 등 다양한 분석의견 조회가 가능해져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내 MRO 1위 기업 서브원과 맺은 업무협약의 후속으로 원비즈플라자내 B2B 마켓을 정식 오픈했다. 이로써 회원사라면 누구나 전용 특가를 통해 구매 원가를 절감할 수 있고 임직원들은 대기업 수준의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구매계약서식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메인페이지 디자인의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또한 키보드 보안 솔루션을 교체해 원비즈플라자 접속속도를 향상시키고, 프로그램 재설치 오류 문제도 해결하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고도화는 작년 9월 플랫폼 오픈 이후 고객 의견을 수렴해 불편사항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원비즈플라자’를 금융권과 중소기업의 대표 상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것”이라며  “24년 1분기로 예정된 2차 고도화는 구매 기능과 관련한 전문성이 보다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Sh수협은행 사당역지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사당역지점 이소라 행원(왼쪽 세 번째)이 서울동작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사당역지점 이소라 행원(왼쪽 세 번째)이 서울동작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Sh수협은행은 사당역지점 직원들이 남다른 기지와 빠른 대처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고,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냈다고 5일 밝혔다.

수협은행 사당역지점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영업점을 방문한 한 고객이 정기예금 중도해지 및 전액 현금 인출을 요청하며 자금의 용도를 묻는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당시 고객을 응대한 이소라 행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임을 직감하고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기예방 진단표’를 체크하며 해당되는 상황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고객은 ”검찰청 수사관이라며 대포통장 범죄에 연루돼 예금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하니, 현금을 찾아 인근 공원에서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객은 보이스피싱 용의자들이 “현금 인출시 은행원에게는 ‘현금 중 일부를 부모님께 드리고, 나머지는 다른 은행에 예치할 계획이라고 말하라’고 행동요령까지 알려줬다”고 덧붙였다.

이소라 행원은 이같은 상황을 동료들에게 전파해 경찰에 신고토록 했고, 출동한 경찰 조사 결과 보이스피싱 피해임이 밝혀졌다.

비록 현장에서 용의자들을 검거할 수는 없었지만, 사당역지점 직원들의 기지와 빠른 대처로 고객의 소중한 자산이 피해를 당하는 상황은 막을 수 있었다.

서울동작경찰서는 이소라 행원과 사당역지점 직원들의 이러한 공로를 인정해 지난 1일, 감사장을 전달했다.

이소라 행원은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더욱 교묘해지는 만큼, 금융사기 예방 진단표를 잘 활용하고, 현금 인출고객에 대해서는 더욱 각별한 관심을 갖는다면 이러한 금융사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님의 소중한 자산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최고의 금융 파트너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 MZ세대 위한 투자 정보 플랫폼 ‘원더링’ 오픈

우리금융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 ‘원더링(Wondering)’의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원더링은 MZ세대가 자유롭게 소통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을 지향한다. 핵심 서비스는 주식 관련 쉽고 유용한 투자정보와 커뮤니티다.

특히, MZ세대가 선호하는 간결한 디자인과 언어 등 UX·UI 구현에도 공을 들여 직관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고객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원더링은 미래 세대 고객 확대,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디지털 플랫폼 확장이라는 우리금융그룹의 과제를 동시에 구현한 결과물이다. 특히, 우리금융지주가 신사업 기획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출시한 첫 사례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증권사 인수를 염두에 둔 우리금융지주가 투자정보 플랫폼을 먼저 구현해 출시까지 해낸 것”이라며 "MZ 고객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 KB금융, 세계 토양의 날을 맞아 ‘지켜야 할 마지막 터전, 토양’ 영상 공개

KB금융그룹은 ‘세계 토양의 날(12월 5일)’을 맞아 우리 생태계의 필수 자원인 토양의 중요성을 알리는 ‘지켜야 할 마지막 터전, 토양’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KB금융이 함께 기획하고, 꾸준한 자원봉사 활동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배우 이선빈이 재능기부 형태로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토양을 오염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인류 최고의 발명품인 ‘플라스틱’을 소개하면서 영상은 시작된다.

플라스틱 대량 생산을 통해 인류가 자본주의 시대를 맞고 전례 없는 풍요를 누려왔지만 무분별한 플라스틱의 생산과 사용으로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발생했으며, 이 쓰레기들이 땅에 묻혀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강력한 온실가스를 방출하고, 쓰레기 침출수와 공장 폐수가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전한다.

영상은 가정의 생활 폐수 줄이기, 다회용품 사용하기,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를 재생 농업에 활용하기 등 토양을 지키기 위한 실천사항을 소개하며, 많은 사람들이 토양 보존에 동참해 줄 것을 제안한다.

내레이션을 맡은 이선빈은 “작물의 생산과 배양을 돕고, 동·식물의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등 토양이 생태계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목소리를 통해 전할 수 있어 뿌듯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우리 토양을 건강하게 보존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함께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토양을 자원으로 오래 보존하고자 지정된 기념일인 오늘, 우리가 매일 발을 딛고 서는 토양의 중요성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과 인식이 모이길 기대하며 영상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생태계의 필요성에 대해 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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