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얼굴 인증 기반 ATM 출금 서비스’ 시행
■  KB국민은행,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대상 경품 이벤트 진행
■ 하나금융그룹,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
■ 우리은행, 더뱅커誌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賞’ 수상
■ NH농협은행, 첫 환전 고객 환율우대 100%

하나캐피탈은 지난 1일 오후 마곡에 위치한 오스템임플란트㈜ 본사에서 오스템임플란트와 전략적 금융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하나캐피탈이 세계적인 임플란트 기업인 오스템임플란트와 함께 치과 장비 분야 금융 마케팅을 본격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캐피탈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오스템임플란트 손님 전용 비대면 할부금융 상담창구 운영 ▲임플란트 등 치과 장비 판매 관련 금융 지원 ▲치과 개원의 인테리어 컨설팅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승오 하나캐피탈 사장은 “국내 치과 산업에 세계적인 의료 장비와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기여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하나캐피탈은 앞으로도 의료기기 리스를 포함해 자동차, 헬스케어 상품과 같은 사업자용 내구재 할부 등 리테일 금융에 선도자로 사업을 확대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캐피탈은 지난달 말 2000억원 유상증자로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이렉트 채널 기반 리테일 영업을 강화해 안정적인 리스·할부 자산을 증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스템임플란트는 1997년에 설립된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임플란트 기업으로 임플란트는 물론 치과 장비와 재료, 의약품 등에 걸쳐 치과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제상〮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 신한은행, ‘얼굴 인증 기반 ATM 출금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생체 정보 중 얼굴을 활용한 ‘얼굴 인증 기반 ATM 출금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얼굴 인증 기반 ATM 출금 서비스’는 ATM에서 카드, 통장 등 매체가 없어도 얼굴정보 인증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출금 및 이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쏠(SOL) 앱이나 영업점에서 얼굴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된다.

‘얼굴 인증 기반 ATM 출금 서비스’는 전국에 배치된 신한은행 ATM 중 300여대에 우선 도입 되며 향후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2023년 2월 쏠(SOL) 앱에 처음으로 얼굴 인증 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도입 했으며 이번에 ATM에도 얼굴 인증 서비스를 적용함으로써 영업점 창구, 디지털 데스크, 스마트 키오스크까지 주요 고객 접점 채널에서 얼굴 인증 정보를 활용해 보다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2017년부터 손바닥 정맥인증을 통해 ATM 조회, 출금, 이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 키오스크에서는 얼굴 또는 손바닥 정맥인증을 통해 ▲입출금 통장신규 ▲체크카드 신규·재발급 ▲각종 제신고 등 다양한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인증을 통한 쏠 로그인, 영업점 창구 출금, 쏠 환전 얼굴로 찾아가기 서비스 등 바이오 인증을 활용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 당국의 ‘바이오 인증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금융권 바이오 인증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며 “향후 생체 인증 서비스 적용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 일본 UI은행에 디지털 플랫폼 수출

신한은행은 도쿄 키라보시 파이낸셜그룹(사장 와타나베 히사노부, 이하 키라보시)의 인터넷 전문은행 UI은행에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2022년 1월 UI은행 설립 시 SBJ은행의 디지털·ICT 전문자회사 ‘SBJ DNX’를 통해 키라보시에 클라우드 뱅킹 시스템을 제공했고 지난 5월에는 키라보시와 디지털 및 금융 IT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같은 협력을 바탕으로 신한은행은 UI은행의 디지털 경쟁력 가속화를 위한 모바일 뱅킹앱 업그레이드, API 플랫폼 구축 등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신한은행의 쏠(SOL)앱, BaaS(Banking as a Service) 사업 솔루션 등 디지털 플랫폼 노하우를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일본시장에 최적화된 뱅킹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경쟁력 있는 API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과 연계하는 글로벌 BaaS형 금융 비즈니스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BJ DNX’는 금융의 디지털화가 확대되고 있는 일본 시장에 디지털·ICT 관련 신사업을 추진할 목적으로 2020년 4월 설립됐으며, UI은행은 일본 수도권 중소기업 및 개인고객 중심으로 종합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쿄 키라보시 파이낸셜그룹이 론칭한 모바일 앱 기반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  KB국민은행,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대상 경품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오는 17일까지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을 대상으로 ‘국영수탐 끝! KB 첫 금융탐구! 경품 탐(Time)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응시한 2004년에서 2005년생 고객이라면 누구나 KB스타뱅킹에서 참여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메가박스 2인 영화 관람권 ▲BHC 뿌링클 콜라 모바일 쿠폰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 쿠폰 ▲CU 모바일 상품권 등을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 참여 고객 중 KB스타뱅킹을 최초로 가입한 고객에게는 ▲아이폰 15 128GB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애플워치 SE 2세대 등을 추가로 추첨해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수험생분들이 푸짐한 경품도 받아가고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해소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님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일 그룹 명동사옥에서 열린 ‘그룹 출범 18주년 기념식’에서 그룹의 성장 역사를 되돌아보고 더 큰 도약을 위한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라는 그룹의 미래 방향 설정과 실천을 위한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함영주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 약 300명이 참석한 이번 기념식은 ‘하나인’이라는 자부심을 고취하고 그룹 출범 18주년을 축하하는 동시에, 지금의 하나금융그룹을 있게 해준 손님에 대한 진심을 더하고 사회공동체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금융그룹의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출범 기념식의 슬로건인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는 하나금융그룹에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잠시 뒤돌아보고 ‘진심의 하나(손님가치)’, ‘세상의 하나(사회가치)’를 실천하는 선하고 진심이 담긴 다짐이다.

‘진심의 하나(손님가치)’는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여’라는 하나금융그룹의 창업정신을 기반으로 하나금융그룹을 거래하는 손님을 넘어 전 국민을 위해 진심을 다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세상의 하나(사회가치)’는 함께 나누는 금융, 희망을 더하는 금융, 모두 함께하는 착한금융을 통해 사회 모든 구성원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이 동반자가 되겠다는 의미다.

함영주 회장은 ‘그룹의 성장과 도전의 역사를 되새기고, 하나금융만의 성장동력에 기반한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하나금융그룹이 손님, 직원, 사회공동체를 포함한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의 행복과 미래를 꿈꾸게 하는 동반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함영주 회장과 임직원들은 현재의 하나금융그룹이 있기까지 밑거름이 되어온 많은 유산을 계승하고 손님의 사랑에 진심을 더해 새로운 금융으로 나아가자는 의미의 "NEW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를 외치며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이 날 열린 기념식에서는 특별한 퍼포먼스도 마련됐다. 함영주 회장이 하나금융그룹의 미래 주역인 직원들에게 “잠시 뒤돌아보자”는 말을 건네자 참석한 임직원들은 자리를 뒤로 돌아 앉았다.

이어 함영주 회장은 “지금까지 하나금융그룹은 성장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지만,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어느 시점에서 잠시 숨을 골라야 한다”고 전하며 “쉼이라는 것은 성장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우리의 부족한 것을 찾고, 세상을 볼 줄 아는 시선이 필요하며 지금이 바로 그 시점”이라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함영주 회장은 ‘CEO Talk’ 시간을 통해 직원들에게 먼저 받은 다양한 희망메시지 등을 함께 공유하며 직원들과 하나금융그룹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격의 없이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으로 함영주 회장과 그룹 임직원들은 출범 18주년을 기념하는 세리모니를 펼치며 "NEW 하나'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고 급속히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그룹의 100년 미래를 위한 새로운 가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여정을 힘차게 시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우리은행, 더뱅커誌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賞’ 수상

우리은행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쉐라톤 호텔에서 글로벌 금융전문지 더 뱅커(The Banker)誌가 개최한 2023년 올해의 은행상(Bank of the Year Awards 2023)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Bank of the Year in South Korea)’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우리은행의 다섯 번째 수상으로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을 수상했으며, 특히 2020년에는 국내은행 최초로 글로벌, 아시아, 한국 3개 부문을 석권하며 국제적 위상을 증명한 바 있다.

더 뱅커(The Banker)誌는 우리은행이 팬데믹 이후 어려운 금융환경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 고객의 디지털 전환 지원 및 금융플랫폼(Won Biz Plaza)을 제공하고 금융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全 고객층을 대상으로 시행한 금융지원(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 정책을 높게 평가했다고 밝혔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기업과 고객의 성장을 지원하며 함께 동반성장하는 것이 우리은행의 창립이념이자 ESG 경영의 본질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생금융과 서비스 고도화로 124년 역사를 거쳐 지켜온 시대적, 사회적 소명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더 뱅커誌는 1926년 처음 발간된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社의 월간 금융지로, 매년 전세계 1000대 은행 순위발표와 120여개국 국가의 지역별 ‘올해의 은행(Bank of the Year)’을 선정하며 전 세계 금융권으로부터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 장기 미거래 신탁 찾아주기 캠페인 실시

우리은행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오는 12월 말까지 ‘장기 미거래 신탁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캠페인 대상 신탁자산은 계약 만기일 또는 최종 거래일이 3년 이상 경과한 신탁 계좌와 ‘개인연금신탁, 연금저축신탁' 중 적립만기일이 경과하고 잔액이 120만원 미만인 계좌이다.

우리은행은 장기 미거래 신탁자산 대상 확인 안내를 위해 잔액 5만원 이상 계좌 보유 고객에게 우편으로 안내문을 발송하고, 문자, 이메일, 유선으로 관련 내용을 추가 안내할 예정이다.

장기 미거래 신탁자산 확인은 우리은행 영업점과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또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탁자산 수령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우리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비대면채널(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매년 장기 미거래 신탁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全 금융권 공동으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하게 돼 안내 대상을 더욱 확대했다”며 “우리은행 고객들의 권익과 소중한 자산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첫 환전 고객 환율우대 100%

NH농협은행은 2023년 12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3개월간 NH올원뱅크 ‘알뜰!환전’첫 거래 고객 중 매월 선착순 5000명에게 주요 통화 3종(USD, JPY, EUR) 환전 시 환율우대 100% 혜택을 제공하는 ‘다 받고 또 받고 환전·송금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NH올원뱅크의 ‘알뜰!환전’은 기본 환율우대 90%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건당 미화 3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 후 이벤트에 응모한 첫 거래 고객은 환전 수수료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이벤트 종료 후 NH포인트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환전 및 해외(당발)송금 건당 미화 300달러 상당액 이상 거래 후 NH올원뱅크나 NH스마트뱅킹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개인 고객 중 2024명을 추첨해 ▲LG 스탠바이미 Go(1명)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3명) ▲신세계상품권 10만원권(20명)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권(2000명)을 제공한다.

이연호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겨울 휴가 시즌을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많은 고객들이 알뜰!환전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고 알뜰하게 환전하고 푸짐한 경품도 받아가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드릴 수 있는 서비스와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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