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 포스터(제공=서울시의회)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 포스터(제공=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이은림 시의원(도봉4, 국민의힘)과 이 의원이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시의회 연구단체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연구모임’ 주관으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된다. 
초등학교 통학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는 12월 4일 오후 2시, 서울특별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차도와 분리되지 않은 이면도로 통학로의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차도와 분리된 통학로 확보를 위해 서울시와 교육청, 자치구와 지역교육지원청, 학교와 학부모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통학로 확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안전 문제를 연구했던 서울연구원 도시교통실의 이신해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맡고, 이선희 서울특별시 보행자전거과장, 윤석만 서울시교육청 안전총괄담당관, 이민식 지역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권보영 서울전곡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특히,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시청하는 다양한 참관자들의 생생한 요구사항이 전달될 예정이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이 의원은 “초등학교 통학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대부분이 안타깝게도 인명사고로 이어지고 있지만, 사고 후 잠깐의 경각심이 이는 것 이외의 실질적인 대응책 마련은 지지부진하다”며 “본 토론회는 통학로 안전을 위해 어린이 통학로 조성과 관련한 관계자들이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해 차도와 분리된 통학로를 확보하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고 토론회의 의의를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토론회를 개최하며 “토론회와 함께 연구단체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확보를 위한 협의체의 구성과 역할을 정립하는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다”며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해서 할 수 없다’라는 회피가 아닌 ‘~해도 하겠다’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통학로 안전을 위한 해법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