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과 120다산콜재단은 내달 18일 최신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를 적용한 공공분야 특화 스마트 상담센터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2023 서울 AI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120다산콜재단은 2025년까지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상담센터를 단계별로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 상담 서비스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120다산콜의 대표적 상담 내용인 ▲불법주정차 신고 ▲대형폐기물 신고 ▲문화행사 문의 ▲전화번호 문의의 자동화 기술 검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120다산콜 상담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AI-인간 협업 방안을 모색한다. 

이외에도 시민 맞춤 공공 민원상담을 위한 AI 최신 기술 도입 방안, AI와 결합한 민원 행정 빅데이터의 미래 가치, 초대형 AI 모델을 활용한 행정 및 민원 상담 성능 검증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120다산콜재단 김설아 AI상담구축팀장,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 서울시립대 강민규 교수, 에프엔에스먼설팅 미래전략연구소장·한국외국어대학교 윤기영 겸임교수,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 전문가 연세대학교 송경우 교수, 글로벌 IT 기업 구글클라우드 손범수 스페셜리스트 등 민‧관‧학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참여한다. 행사는 AI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유튜브 생중계로 시청이 가능하다.

박형수 서울연구원 원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공공 서비스를 혁신하고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연구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라고 전했다.

이이재 120다산콜재단 이사장은 “인공지능과 상담 빅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대시민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서울시정 발전에 기여하는 민원행정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김승준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