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한국표준골드바와 업무협약 체결
■ NH농협은행, 빅데이터 콘테스트 & 어워즈 개최
■ 하나금융그룹,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중소 ‧ 벤처 ‧ 스타트업 투자지원의 새 지평 열다
■ 하나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KB국민은행,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40조원 달성 기념 고객 감사 이벤트 진행
■ 한국씨티은행, 미래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 우리은행, 고등LoL리그 개최, 이벤트 참여하고 경품받자

IBK기업은행은 오는 28일부터 양일간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의 2023년 하반기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혁신창업기업의 사업모델을 발표하고 참여기업들에게 투자유치 및 대·중견기업과의 협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총 28개사가 IR피칭에 참여하고 부스전시를 통해 기업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KAIST 전산학부 김주호 교수의 기조연설과 IBK창공의 AI분야 스타트업 5개사가 참여하는 패널토론을 진행해 AI와 스타트업이 이끄는 혁신의 방향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행사장 로비에는 이틀 동안 각각 14개 기업이 친환경 부스를 설치해 혁신기술 및 서비스 시연을 통한 기업홍보를 진행하며 투자유치 및 창업유관기관, 대·중견기업 관계자와의 네크워킹 기회도 제공한다.

본 행사는 온·오프라인 동시진행으로 IBK창공 유튜브 채널 또는 이벤터스 웨비나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된다. 참가신청은 11월 29일까지 이벤터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참여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스타트업의 단계별 지원 확대, 보다 안정적인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 개발 및 통계승인 완료

                                                                         기업은행 전경
                                                                         기업은행 전경

IBK기업은행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기동향을 한 눈에 파악해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는 경기 대표성이 높은 중소기업 제조업생산·출하지수, 중소기업 서비스업생산지수 등 8개 경제지표를 선정한 후 이를 가공해 산출한 종합지수로 현재의 중소기업 경기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지수작성 기준일인 2015년 1월을 기준(=100)으로 산출한 순환변동치는100보다 높으면 기준시점 대비 경기확장, 낮으면 경기축소를 의미해 경기국면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당 지표는 통계청으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11월부터 매월 국가통계포털과 IBK경제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중소기업 경기를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통계지수의 필요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국책금융기관으로서, 중소기업 경기동행종합지수가 중소기업 경기판단을 위한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한국표준골드바와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중부본부 구춘서 본부장(왼쪽)과 ㈜한국표준골드바 강영광 대표
신한은행 중부본부 구춘서 본부장(왼쪽)과 ㈜한국표준골드바 강영광 대표

신한은행은 지난 17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백년관에서 ㈜한국표준골드바와 금도매 플랫폼 전자상거래 상생협력을 위한 공급망 금융 BaaS(Banking as a Service)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한국표준골드바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이야’ B2B 금 거래 플랫폼에서 구매자들이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하고 에스크로 기능도 추가해 거액의 선금 거래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업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금 거래 계좌 선도 은행으로서 금 사업자들의 매매대금 결제와 부가가치세 납부를 원활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표준골드바는 ‘지금이야’ 등 금 제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금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한은행은 향후 금사업자들을 위해 선정산, 구매자 금융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제공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시스템을 많은 금 거래 사업자들이 경험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은행의 디지털 기능을 파트너사의 플랫폼으로 확장해 삶에 녹아 드는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은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협업해 유트레이드허브(uTradeHub )전자무역인프라(EDI)를 이용한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은 외화지급보증 신청 단계부터 해외 전문 발송까지 은행 방문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업무처리 할 수 있으며 발송 전문 결과 및 계산서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외화지급보증 업무와 관련된 여러 첨부자료들을 파일로 안전하고 손쉽게 신한은행에 전송할 수 있다.

기존 외화지급보증 발행 업무는 고객이 발행신청서, 계약서, 해외직접투자신고서, 보증계약신고서 등 관련 서류들을 은행에 직접 제출해야 했고 은행이 외화지급보증의 내용을 SWIFT 전문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해당 서비스는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에서 운영하는 전자무역 통합인프라 유트레이드허브에서 전자거래 약정 후 이용하거나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업무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시스템을 첨부서류가 필요한 외화송금, 신용장 등 다른 업무에도 확대 적용해 고객에게 더 손쉽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 도입

신한은행은 무선 주파수 해킹으로부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죽전·일산 전산센터에 실시간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은 은행 전산센터의 망분리 체계를 무력화시키는 무선 스파이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무선 백도어 해킹으로 의심되는 주파수의 외부 발신 여부를 즉각 탐지해 정보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첨단 방어 솔루션이다. 백도어(Backdoor)는 시스템 접근에 대한 사용자 인증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신한은행은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 도입을 통해 ▲비인가·불법 주파수 통신기기 모니터링 강화 ▲무선 백도어 정보유출 및 보안 위협 탐지 ▲선제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정보보호체계 강화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방어가 어려운 신종 해킹 위협을 대비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무선 백도어 해킹 탐지 시스템을 도입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정보 및 시스템 보호를 위해 고객정보 유출 및 오남용 방지 시스템 운영,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공격 상시 대응체계 구축, 국내외 피싱·파밍 사이트 모니터링 등 빈틈없는 정보보호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NH농협은행, 빅데이터 콘테스트 & 어워즈 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17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제5회 빅데이터 콘테스트 & 어워즈'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빅데이터 콘테스트 & 어워즈’는 직원의 데이터 분석역량 강화와 내부 인재 발굴, 데이터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작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이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대출·예적금·카드상품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부터 정보보호·인사관리·마이데이터까지 다양한 주제로 데이터 분석을 시도했다. 그 결과 업무활용도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은‘시스템 이용로그 분석을 통한 내부통제 강화방안 마련’등의 과제가 채택됐다.

시상식에 참석한 데이터부문 정재호 부행장은 “데이터 분석의 최종목적은 실무 활용에 있다”며 “이번에 발굴된 주제를 더욱 발전시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금융그룹,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중소 ‧ 벤처 ‧ 스타트업 투자지원의 새 지평 열다

안선종 하나벤처스 사장(왼쪽 세번째), 신상한 한국벤처투자 부대표(왼쪽 네번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에서 두번째), 성영수 하나은행 부행장(사진 왼쪽에서 첫번째),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왼쪽에서 여섯번째)
안선종 하나벤처스 사장(왼쪽 세번째), 신상한 한국벤처투자 부대표(왼쪽 네번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에서 다섯번째)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에서 두번째), 성영수 하나은행 부행장(사진 왼쪽에서 첫번째),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왼쪽에서 여섯번째)

하나금융그룹은 서울 강남구 소재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에서 제 1호 민간모펀드 출범식을 갖고 국내에서 민간이 중심이 되는 벤처 모펀드 시대의 본격 개막을 알렸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11월 ‘역동적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이후 1년만에 맺어진 첫 결실이다.

이날 출범식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하여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안선종 하나벤처스 사장, 신상한 한국벤처투자 부대표 및 벤처캐피탈(VC)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새롭게 결성된 국내 1호 민간 모펀드는 순수 민간자본으로 민간운용사가 운용하며 이를 통해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과 함께 중소, 벤처, 스타트업 기업 성장을 위한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하나금융그룹의 민간 모펀드 1호는 관계사인 하나은행과 하나벤처스가 공동출자하고 하나벤처스를 운용사로 하여 ▲미래유망신기술 기업 ▲초격차 스타트업 ▲청년창업기업 등에 우선 투자한다.

특히 최근 창업기업의 생존율이 낮아진 상황에서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유망 청년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민간 벤처모펀드는 장관 취임 이후, 벤처기업인의 시각으로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첫 번째 정책이다. 발표 1년 만에 실제 결성까지 이루어져 감격스럽다”며 “민간 벤처모펀드 1호는 민간 주도 벤처투자 시장을 상징하는 기념비적인 펀드로서 업계의 이정표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중소벤처기업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함영주 회장은 “이번 그룹이 조성하는 1000억원 규모의 국내 최초 민간 모펀드가 중소ㆍ벤처‧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투자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자본이 자생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중소 ㆍ 벤처 ㆍ 스타트업 기업의 더 큰 도약과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지난 18년간 대한민국 대표 정책 모태펀드를 운용한 한국벤처투자가 이번 민간 모펀드를 운용하는 하나벤처스에 ▲운용 노하우 전수 ▲민간 모펀드 제도 안착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이 함께 진행됐다.

■ 하나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에서 네번째)과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에서 네번째)과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16일 오후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고령층 및 중장년층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주택연금 활성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국민의 주거 행복을 책임지고, 주택금융의 장기적, 안정적 공급을 통한 국민의 행복 증진과 국민경제에 이바지 하고 있는 주택금융파트너로 특례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등을 공급해온 준 정부기관이다.

주택연금은 만55세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종신연금수령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하나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주택연금 활성화 방안 개발 및 운영 ▲상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공동 홍보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을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은행업무가 불편한 고령층을 위하여 은행직원이 직접 방문하는 등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전국 영업점에서 주택연금 상담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승열 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고령층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은행이 함께 협력해 최적의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40조원 달성 기념 고객 감사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다음달 15일까지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40조원 달성을 기념해 ‘퇴직연금은 역시, KB!’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 지정을 완료하고 ▲개인형IRP·DC 신규 가입 ▲타 금융회사 연금계좌를 KB국민은행 개인형IRP로 계좌이체 ▲개인형IRP에 추가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2700명을 추첨해 신세계 상품권, 요기요 금액권, CU 편의점 금액권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깜짝 퀴즈 이벤트도 진행하며 정답자 중 4백명을 추첨해 CU 편의점 금액권을 지급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KB스타뱅킹 및 전국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40조원 돌파를 기념해 고객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올해 연금계좌의 세액공제 납입한도가 900만원으로 확대된 만큼 KB국민은행에서 절세 혜택도 누리고 이벤트 경품도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차별화된 고객·수익률 관리’, ‘생애주기별 균형 있는 상품 제공’, ‘편리하고 다양한 고객 채널 보유’ 등의 노력으로 22년에는 4조9000억원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순증을 기록했다. 또한 ‘디폴트옵션 고위험 포트폴리오1’ 상품이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3년 2,3분기 연속 6개월 수익률 1위를 달성하는 등 ‘양과 질’을 모두 잡으며 퇴직연금 시장을 이끌고 있다.

■ 한국씨티은행, 미래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최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18일, 청소년과 청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두 개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는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경제편' 대회를 개최하고, 성동구에 위치한 헤이그라운드 브릭스 성수에서는 씨티재단이 후원하는 ‘2023 커리어 포럼 : 임팩트 커리어가 포트폴리오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를 개최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자선 이상의 기여’를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세대의 역랑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청년들의 진로 지원과 금융인재양성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한국YWCA와 루트임팩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재양성프로그램들을 지난 18일 개최해 많은 청소년, 청년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단순한 금전적 지원이 아닌 임직원들의 자발적 재능기부와 역량 있는 비영리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사회계층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시민으로서 의미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목표로 우리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세대가 사회문제를 자신들만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올해로 네번째를 맞는 '청소년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세상_경제편'은 씽크머니 금융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이 올바른 금융 가치관의 함양을 통해 건강한 경제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국씨티은행과 한국 YWCA가 함께 주관하는 행사다. 

이번 대회는 공동체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난 7월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서류 심사와 중간보고회를 거쳐 총 5팀, 16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참가자들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약 7주간 온, 오프라인에서 각 분야별 전문 멘토들의 맞춤형 멘토링과 중간보고회 과정을 수료하고 본 대회에 참여했다.

이날 본선에서 참가자들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소년들이 당면한 사회적 문제를 찾아보고 경제적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등 각자의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2023 커리어 포럼 : 임팩트 커리어가 포트폴리오를 공유하려고 합니다’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커리어 전반, 특히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는 임팩트 커리어 스토리 제공을 위해 한국씨티은행과 루트임팩트가 함께 기획했다. 

이번 행사는 ‘임팩트 커리어 스토리', '1:1 커리어 코칭' 총 2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커리어 스토리’ 는 다양한 분야의 연사들이 임팩트 커리어를 소개하고 업무 경험담을 나누는 패널 토크와 강연을, 이어지는 '1:1 커리어 코칭' 시간에는 한국씨티은행 임직원을 포함한 현업에 있는 실무자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참가자들을 위해 1:1 상담 시간을 가졌다.

■ 우리은행, 고등LoL리그 개최, 이벤트 참여하고 경품받자

우리은행은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3회 우리WON뱅킹 고등LoL(리그오브레전드) 리그’를 개최하고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개최되며 국내 같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최소 5명에서 최대 7명까지 한 팀을 이뤄 참여 가능하다. 

게임 참가자 전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3000원권, 게임 아이템 등 개인 및 팀 보상을 지급한다. 순위권 팀에게는 총상금 3000만원과 우승 학교 장학금, 중계진과 함께하는 롤파크 생중계, LCK 게이밍 기어 세트, 트로피와 우승 머플러 등 다양한 경품을 추가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이번 고등LoL리그 개최를 기념해 총 3개의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우리WON뱅킹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우선 ▲‘참가하기’이벤트로 대회 참가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내 인생게임 소개하기’이벤트로 고등학생 시절 열광했던 게임을 소개하면 각종 게임기기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구경하기’이벤트로 롤파크 결승전 직관에 응모하면 2024 LCK 스프링 결승전 티켓, 롤파크 백스테이지 투어(선수 인터뷰 존 등)를 추첨을 통해 제공하며, 직관하는 모든 고객에게 우리은행 한정판 굿즈를 제공한다.

 ‘참가하기’ 이벤트는 11월 23일 자정까지, 그 외 이벤트는 12월 6일까지 진행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이스포츠인 LCK의 메인스폰서로서 LoL게임을 사랑하는 고등학생들, 특히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을 위해 올해에도 고등LoL리그를 준비했다”며 “LCK에 대한 많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이스포츠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