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 유아차보관소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 유아차보관소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소라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6일 열린 제321회 정례회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성평등 언어사전에 따른 평등용어 사용 및 시정’을 주문했다.
 
이날 감사에서 이소라 의원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을 상대로 “공공에서 제공하는 유아차 보관소가 아직도 유모차 보관소로 기재돼 있다”며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선도적으로 노력해야 할 여성가족정책실에서 즉시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20년부터 여성가족재단이 서울시 성평등 언어사전을 발간해 홍보하고 있지만 우리 공공에서조차 유모차 보관소로 기재돼 있다”며 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 ‘유아차’ 보관소가 ‘유모차’ 보관소로 돼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이 의원의 행감 자료요구에 따라 여성가족정책실 제출자료에 따르면 여성가족정책실 주요시설 20개 시설에 설치된 유아차 보관소는 총 107개가 있는데 모두 아직까지 ‘유모차’로 표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 의원은 “여성가족정책실이나 여성가족재단 모두 서울시 성평등정책을 주관하고 있는 담당부서이고 기관인 만큼 공공에서는 물론 성평등용어 사용이 보편·확산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한 유튜브 예능에서 출연자가 ‘유모차’라고 말한 것과 다르게 자막에는 유아차로 수정돼 표기되면서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